공방에서 5k 넘는데 시뻘건 떡볶이에서 헤매는 분들을 보면 참 안타깝습니다
솔직히 레이팅이 뻘겋다는건 겜마다 평균 한두발이나 박고 죽는거거든요
그래서 레이팅을 올리려면 어떻게 해야하냐 하면 끈질기게 생존해서 몇발이라도 더 박고 죽는것. 그러니깐 긴 생존이 필수요소입니다.( 저격하란 소리가 아닙니다. )
그리고 모드에는 생존에 도움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모드가 많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모드들의 소개와 사용하는 법을 다룰까 합니다.
참고 ) 제가 다루는 모든 내용은 돌려치기 모드팩을 통해 설치 하실 수 있고, 돌려치기 모드팩을 통해서만 다룹니다.
1. xvm
xvm 설치하세요. 레이팅 보라고 xvm 설치하라는게 아닙니다.
물론 레이팅을봐서 엑셀맨 유니컴들이 가는자리를 잘 봐뒀다가 다음에 그자리를 가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그건 지금 다룰 내용은 아닙니다.
여하튼, xvm은 여러 정보를 시각화 시켜주는 모드입니다. extended visualization mod의 축약어인데 뭐 필요 없을듯하고
xvm에서 유용한 부분들을 소개하겠습니다.
1) 사라진 적 표시
미니맵상에서 스팟됐다가 스팟이 마지막으로 찍힌곳이 표시 되는 모드입니다.
상대팀의 위협적인 구축이 자신과 반대편 라인에있다면 조금더 편하게 라인에서 압박을하거나 편하게 플레이할수있겠죠?
2) 적 스팟 여부
적 스팟 여부를 알려주는 모드입니다.
현재 스팟중이라면 빨간색으로 표시되고 스팟이 됐지만 현재는 사라진 적은 검은색, 스팟이 안됐다면 ? 표시가 되죠
적 야이백 같은 위협적인 구축이 아직 스팟이 안돼 ? 표시가 돼있다면 자신의 라인에 있다고 상정하고 플레이를 해야합니다.
스팟이 되지 않았음에도 없다고 생각하고 돌파를 했다가 야이백이 나타난다면??
바로 차고행이죠.
3) 관측 관련
여러가지 색으로 표현된 원, 네모가 보이는데요 중요한 부분만 설명하겠습니다.
전차 주변 흰색 원 - 50m구간입니다. 이 원안에있으면 강제스팟이 되죠
파란색 원 - 현재 전차의 최대 시야를 보여줍니다. 수풀,엄폐물같은 방해요소때문에 절대적인건 아니지만 어느정도 참고할만합니다.
가장 큰 네모박스 - 렌더링박스라고도 불립니다. 스팟이 되더라도 저 큰 박스안에 들어와야 자신이 볼수있습니다. 일단 봐야 타격이 가능하겠죠
자신에게서 뻗어져 나가는 주황색선 - 포각입니다. 구축,자주유저는 자신이 어딜 포격 가능한지를 알아야 하겠죠.
2. 아군 HP
이건 뭐 소소합니다만은
긴급하게 돌파해야할 때가 있습니다. 그냥 시점을 돌려서 보면 볼수있지만 그정도도 바빠서 못할 긴급한 상황에서 도움이 됩니다.
3. 인포패널
상대탱크의 재장전시간, 시야를 보여줍니다.
또한 피격 당했을시 상대 탱크의 이름과 재장전시간도 보여줍니다.
안보이는 적에게 피격당했을때에도 누가 때렸는지, 재장전시간이 얼만지 보여주기때문에 들어가거나 빠질 타이밍 계산도 되며 상대 시야도 알 수 있기때문에 장거리 시야플레이에도 도움이 됩니다.
( 이큅에 의한 시야범위는 표시안됩니다. 그걸 염두에두고 시야플레이를 해야겠죠. )
4. 피격방향 표시기
자신이 맞았을때 탄이 날아온 방향을 표시해줍니다.
기본적인 위치 파악도 되지만, 3번 인포패널과 사용한다면 스팟되지 않은 적이 나를 타격했을시 스팟이 되지않았음에도 불구 상대의 대략적인 위치를 가늠할수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통해 진입로, 퇴각로도 계산할수 있겠죠
5. 버드아이 뷰
순정 상태엔 자기 전차 주변 몇십미터 이내까지만 땡길수 있는것에 비해 버드아이뷰는 제한이 없을정도로 먼 거리까지 땅겨서 먼거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주로 사용 하는 용도는 엄폐후 상대의 포구가 돌아갔는지, 포를 쐈는지를 보고 안전이 보장됐을때 나가서 빼꼼샷을 한다던가 하는 방식으로 사용을 합니다.
대책없이 자기 재장전 됐다고 빼꼼샷 하는건 자살행위죠.
특히 재장전시간이 빠른 헤비나 중형들이 이용한다면 너0발 나 2발이나 너 1발 나 3발 이런식의 딜교환이 가능합니다.
6. 서버에임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코게이의 서버상태가 정말 심각합니다.
보통 게임에서 보이는 에임과 서버에서 계산된 에임에는 큰 차이가있습니다
자기는 분명 정조준을 하고 풀에임쪼이고 쐈는데 서버에서는 70%쯤 조여진상태로 쏘게되는거죠
그래서 서버에임을 안쓰면 분명히 다 쪼였는데도 조준원 밖으로 탄이 날아가는 기현상을 경험할수있는거죠
특히 이런부분은 빼꼼샷 할때나 시가지 골목을 끼고 나갈때 볼수있는데요
빼꼼샷할때, 시가지 골목을 끼고 나갈때 에임이 상대에있다고 바로 쏜다면 분명히 엄폐물에 탄이 쳐박힐겁니다.
하지만 서버에임을 설치하고 서버에임에 의존해 사격을한다면 그런일은 현저하게 줄어들겁니다.
물론 조금 기다렸다가 쏘는 방법도있습니다만 시각화되는부분과는 다른부분이니까요
7. 방호력 계산기
자신의 포구방향에서 탄이 날아올때를 가정해 방호력을 계산해줍니다.
역티, 티타임을할때 아주 유용합니다.
8. 15m
자신을 중심으로 반지름 15m의 원을 시각화시켜줍니다.
다른건 아니고 사격시 수풀의 위장력을 깎게되는데 15m 밖이라면 사격을하더라도 수풀의 위장력이 감소되지않습니다
이를통해 수풀 15m밖에서 사격을하면 상대에겐 스팟이 되지않는 시야플레이가 가능합니다.
9. 육감 관련
위 두 모드는 육감후 8초간 소리를 내게 해주는 사운드 모드인데요
스팟이 찍히게되면 보통 10초간 유지됩니다. 그리고 육감은 스팟이 찍힌후 3초후에 발동되죠
그리고 위 모드를 통해 육감후 8초간 소리가 나기때문에 총 11초가 지난 후에는(중간에 또 스팟이 찍힌게 아닌이상) 확실하게 스팟이 지워진 상태인거죠
스팟이 지워지고나서 행동하는게 몇배는 안전하다는건 말하지 않아도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대략적으로 제가 필수로 쓰는 모드는 다 설명한것 같네요
글을 읽으면서 느끼셨겠지만 모드는 정보를 주기만 합니다. 그리고 그 정보를 가공해서 사용하는건 유저의 몫이죠
이러한 모드를설치하고 맵을보면서 생각하는 플레이를 한다면 최소 굿맨은 찍을거라고 확신합니다. 정말로요
니가 뭐 얼마나 잘하냐 그런 말이 나올까 싶어 눕미터 링크 첨부합니다.
사실 기본적인 부분이지만 이제 게임시작한지 얼마 안되는 유저들이나, 게임한지는 어느정도 됐지만 노 모드유저에서 모드유저로 넘어가려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