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소고는 어디까지나 주관적이며 개인적인 평가임을 서두에 밝힙니다. 이견 태클 다 환영합니다.
시즌이 반복되며 많은 익스곡들이 풀렸습니다.
최초 보라라라/우정 no 첸지/스노하레/나츠이로데 1,2,점프! 로 시작했었던가요?
이후 카구야/청춘/러브앤피스/원더풀러쉬/아이반자이/모귯토/머페1/코이노버튼 이 등장했던거로 기억합니다. (기억력이 한심해서 죄송합니다.)
이벤곡으로는 리슨 투 마핫/아노네감바레/애프터스쿨 네비게이션이 떴었죠?
항상 그랬지만, 기간으로 떠주는 익스곡보다 이벤곡 익스가 더 힘들었다는 특징을 기억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리슨 투 마이하트 덕분에 애를 많이 먹었네요. 아노네감바레는 뭐....-_-; 느긋했지요.
이번시즌. 새로운 익스곡이 등장했습니다. 곡명은 다 아시겠지만서도 풀네임 제대로 적어보죠.
- 우리들은 지금 여기에 (僕らは今のなかで)
- 나아가→ 투모로우 (ススメ→トゥモロウ)
- 원더존 (Wonder Zone)
- Wild Stars (Wild Stars)
※ 괄호 안은 일어 원곡명입니다. (라지만 두 곡이 영문이라 별 의미가 없네요.)
여기에 이번 이벤트도 익스곡이 등장하죠. 큐티 팬서(Cutie Panther)가 바로 주인공입니다.
그럼 이 곡들의 난이도는 어떨까? 굳이 말을 하자면 클리어 난이도와 올콤 난이도는 따로 봐야하는 듯 합니다.
어떤 곡들은 클리어 자체도 힘든 반면, 어떤 곡들은 꼭 실수를 하나씩 해서 풀콤만 안되는 것들이 있거든요.
이런 것들에 대해 좀 써볼까 해서요.
일단 클리어 난이도에 대해서 좀 보자면... 익스곡 중 쉬운 곡은 일일곡 하드보다 쉽습니다.
최상위 : Cutie Panther/Listen to my heart/After School Navigation/ススメ→トゥモロウ
상위 : Wonder Zone/きっと青春が聞こえる/あ.の.ね. がんばれ/僕らは今のなかで
중위 : Wonderful Rush/Mermaid festa Vol.1/輝夜の城で踊りたい/夏色えがおで1,2,Jump
하위 : 友情 no Change/Snow halation/baby maybe 恋のボタン/もぎゅっと“love”で接近中
최하위(입문) : 僕らのLIVE 君とのLIFE/Wild Stars/愛してるばんざーい!/Love & Peace
정도로 나눠봤습니다. 우리말 번역을 안 해드리는 이유는 혼선을 방지하기 위해서고, 약어를 모르는 분도 계실거며, 서투른 번역 안 쓰려고요.
스마일 곡은 어렵거나, 혹은 쉽거나. 쿨곡들이 평이하며, 퓨어곡들이 평균적으로 어려운 축에 속하네요. 이벤트 곡은 항상 해당 시즌에서 가장 어려운 곡이었습니다.
굳이 언급하자면, 클리어 난이도는 일일곡 중 솔져게임이 중위, 머페2가 하위입니다. 풀콤난이도 역시 마찬가지지요.
풀콤난이도도 거의 일치하지만, 특히 어려운 곡도 몇 개 있습니다. 사람따라 어렵게 느끼는 게 다르기 때문에 그렇지만, 청춘/머페1/원더존 같은 경우는 특히 특성 타는 분이 많아서 풀콤을 힘들어 하시더라고요. 물론, 이후 곡 추가되면 재조정 다시 들어가야겠죠. 일쿠에는 미열이라거나 고독한 하늘, 링링링가베 등 괴곡들이 많다는 소리를 익히 들어서요. ;ㅂ;
이제부터 이어질 내용은 현재 남아있는 곡들에 대한 팁입니다.
모든 곡 공통으로, 노래부터 익숙해지셔야 합니다. 노래 자체의 리듬을 잘 파악하셔야 치기 쉽습니다.
와일드 스타즈의 경우, 하드를 먼저 충분히 쳐보시길 추천합니다. 하드에서도 나오는 패턴인 2개가 32비트 2연타로 나오는 부분. 이게 익스퍼트에서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단, 이어지는 노트가 약간 더 까다로우니 주의하시고요.
이 곡만 그런건 아니지만, 일단 롱놋 하나 유지하면서 다른거 계속 치는 구간이 상당히 많습니다. 롱놋유지하며 다른거 치는 연습 잘 하셔야 합니다.
뜬금없이 등장하는 연타가 좀 있는데, 사실 이게 곡 베이스 리듬으로 들어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래 특유의 박자인 24비트 박자가 간간이 섞여있습니다. 이거 때문에라도 노래를 잘 듣고 해당 구간을 치셔야 합니다.
전체적으로 노래와 일치하게 나오며, 무리하게 살붙이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도 가장 쉬운축에 속하는 익스곡이므로 올콤 노려보시길 추천합니다.
원더존은 넘어가겠습니다. 지금 할 수도 없으니...ㅜㅜ
다음으로는 보쿠라노를 언급해봐야겠네요. 애니 1기 오프닝으로 아주 익숙한 노래입니다.
실제 초반 노트도 그와 일치하게 나옵니다. 그래서 50콤보까지 놓치는 분은 별로 없을 듯 합니다.
문제는 3연타가 나오기 시작하면서 입니다. 양쪽 가장자리 계단노트를 제대로 처리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3연타지만, 4연타가 나오면서 더 어려워진 부분이 있습니다. 손이 빠르게 움직여야 합니다.
특히 3연타 후 반박 쉬고 4연타가 연이어 나오는 220콤~230콤 부분에서 틀리기 쉬운데, 저는 이 부분에서 첫노트와 마지막 노트를 왼손으로 처리합니다. (저는 엄지족입니다.) 그 후에 나오는 연타는 양손 대칭이므로 순차적으로 쳐주면 됩니다.
이후 300~310콤보에서 롱놋 2개씩 나올 때 박자가 약간 미묘한 부분이 있습니다. 중간, 약간 짧게, 약간 길게 라는 느낌으로 보셔야 합니다. 리듬을 알아도 여긴 힘듭니다. 이후로는 마무리 부분에서 나오는 양쪽 번갈아 연타를 안 헷갈리시는게 중요합니다.
마지막 롱놋 + 4개에서도 가끔 틀리는 분 나오시는데. 긴장은 마지막까지 푸시는 거 아닙니다.
마지막으로 스스메 투모로우...어렵습니다. 제가 풀콤하느라 제일 고생했던 곡이 청춘이랑 리슨 투 마이 하트 였는데, 비슷한 급입니다.
보쿠라노에서 나오던 3~4연타가 양손으로 나옵니다. 이건 스위칭이고 뭐고 없습니다. 핸드스피드가 빠르거나 엄지를 포기하셔야 합니다.
게다가 32비트 연타가 은근 자주 나옵니다. 별모양 아이콘이라 이거 잘못 놓치면 한방에 체력 10이상 깎이고 딸피되어서 헥헥대고, 한번 더 낚이면 바로 골로갑니다. 그래서 클리어난이도가 사기적으로 어렵습니다.
초반 조용하다고 맘놓지 마시고 차분히 준비하십시오. 롱놋 + 한손 끝나자마자 70콤보구간부터 연타가 쩔게 나올겁니다. 잘 보시면 패턴이 보이실테니 조심하시고, 특히 2개 동시에 나오는 노트들을 제대로 구분해서 치셔야 합니다.
다행히도 양손 3~4연타는 대칭형태가 많습니다. 평소에 연습 조금만 하신 분이라면 비교적 편하게 가실 수 있습니다.
중후반부 롱놋 연타는...제가 뭐라고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떼는거 주의하면서 하시는 수 밖에 없다랄까요. 하는걸 보여드릴 수는 있어도, 말로 풀어설명하려니 답이 안 나옵니다.
앞으로 나올 큐티팬서... 최초로 500콤 넘어갑니다. 지금까지의 익스보다 더 까다롭고 어렵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어지간한 분 아니면 풀콤 잘 안 뜰거라고...영상보고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저도 아직 안 쳐본 곡이라 이렇다할 공략을 생각한 건 아닙니다. 그러나 확실한건!! 하드의 그 박자에 살을 붙여서 더 까다롭게 만든 부분이 꽤나 많더라. 입니다. 게다가 연타가 많이 늘어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지금까지 풀콤하는데 20번 넘어간 곡이 없었는데, 큐티팬서는 20번 넘어갈 듯 하네요.
사실 참고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담아서 글을 쓰는데, 극히 개인적인 기준이라 참고가 안 될거 같다는 느낌이 강하게 듭니다. 쓰고나니 그러네요.
아, 익스곡의 공개 기간은 10일이 기본이지만, 매 시즌마다 1곡씩은 21일입니다. 그 곡만 120번 채워서 카스톤 하나 더 받곤 합니다. 이번시즌은 보쿠라노가 그렇네요.
아마 아시겠지만서도, 이벤곡 익스는 60회로 카스톤 하나 지급합니다. 각성컷 달리는 분들은 이거 채우시는 것도 좋죠. 귀찮으시면 4배곡 치시기도 하지만요.
모두의 무탈한 익스곡 올콤을 기원합니다. 안되는 분이 계시다면 대신 해드리고 싶은 마음도 굴뚝같긴 합니다만... 큐티팬서같은건 저도 자신없어요 ㅜㅜ 판강으로 떡칠해야할 판입니다...(만 제 스마일 카드중에 판강은 달랑 1장이죠 or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