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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3가지로 나뉘던데..
cocos2dx, unity, unreal 이렇게 3가지로 나누더라구요
제가 알기로는
장점
코코스 - 일단 무료고 2d에 굉장히 적합하고 가볍다..
유니티 - 만들기 쉽고 초보자도 접근하기 쉬운 접근성이 있고 각종 플랫폼에 포팅도 용이하다.. 비용은 매출이 높을 때는 비교적 저렴
언리얼 - 퍼포먼스가 가장 높고 소스제공이나 블루프린트 같은 기능으로 어느정도의 허들을 넘으면 굉장히 용이하다
단점
코코스 - 어렵고 2d 만 좋다 보안은 모르겠네요
유니티 - 매출이 적을시에 상대적으로 많은 비용이 발생하고 엔진이 무겁고 보안이 안된다
언리얼 - 매출이 높을시에 상대적으로 많은 비용이 발생한다
이런걸로 아는데.. 저는 모바일용 카드 게임 같은걸 제작하고 싶은데요
제 생각으로는 코코스가 제일 적합한 엔진인것 같습니다만 허들이 높을것 같아 걱정입니다
박식하신분들의 조언 좀 구하고자 글 남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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