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중국산 RC 카에 푹 빠져 있는데요. 뭔가 비싸지 않으면서 리얼리티도 좀 있고... 직접 조립해보고 부품 업그레이드 하는 재미도 있는 그런 취미인것 같습니다.
사실 좀 알고보니 Traxxas 에서 나온 TRX4 같은 모델이 정말 좋아 보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가격이 후덜덜 한 만큼 저는 저렴한 RC 로 먼저 이분야에 입성하는 것으로 만족하고 있습니다.
먼저 WPL 이라는 브랜드를 좀 살펴보겠습니다.
중국회사인것 같고요. 사실 대만 회사인지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만 저렴한 RC 카 모델을 제작하는 회사인것 같고요
알리에서 해당 회사의 모델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몇가지 모델이 있는데요
락크롤러류 : C24, C14 (암벽 및 오프로드 차량)
군용트럭류 : B16, B1,B24 (군용 화물 및 특수 목적용 트럭 종류)
가격은 우리돈으로 2만원대 ~ 5만원대로 판매하고 있는데 옵션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제품에 따른 큰 옵션은 아래 두가지 입니다.
1. RTR 버전 : 구입해서 무선 조종기에 배터리만 끼우면 바로 가지고 놀수 있는 모델
2. DIY 킷 : 전부 부품상태로 오며 조립이 필요한 모델, 단 송수신기와 같은 전자 회로는 없는 상태입니다. 기존의 것을 이용하거나 해당 부품만 별도로 준비하여 조립한뒤사용하여야 하므로 이 분야에 처음이신 분은 생각을 좀 해보셔야 겠습니다. DIY 킷에는 RTR 과 다르게 큰 장점이 하나 있는데요. 바로 전륜 회전을 담당하는 모터가 기본 서보 모터가 들어있는 점 입니다. RTR 버전은 좌/우만 조향이 되지만 서보모터가 있으면 아날로그한 움직임이 가능하죠. 아주 조금씩도 바퀴의 회전을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해당 서보모터만 부품으로 따로 파는데 3~5천원 정도 합니다.
요렇게 구분할 수 있겠습니다.
> 이 분야가 처음이시면 RTR,
> 처음이지만 송수신기 등을 함께 마련하실 분은 DIY킷,
> 이분야에 좀 경험이 있으시고 송수신기 세트 정도는 보유하고 계시다면 당근 DIY 킷을 추천 드립니다.
참고로 비슷한 모델을 만드는 JJRC 라는 회사도 있는데요. 제가 보기에는 장단점이 있는것 같습니다.
JJRC 는 RC 장난감으로 아주 유명한 회사인 것 같은데요, 나오는 제품도 아주 많고 다양한 부품도 판매를 하고 있는데 아마 WPL 이라는 회사에서 JJRC 부품과 규격을 동일하게 하여 자신들의 제품 라인업을 구축한 것 같습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부품이 호환이 됩니다.
저는 WPL 제품을 구입하였지만 JJRC 제품도 나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다만 JJRC 가 조금더 비싼 편이고 개인적으로는 갬성을 자극하는 디자인 부분이 WPL 이 조금 나은 것 같습니다.
오늘은 제가 구입한 WPL C24 조립 영상과 주행영상 몇 개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C24 의 조립영상
주행영상입니다. (처음 밖으로 나왔을 때)
주행영상 - 시골집 놀러갔을때
차차 제가 직접 개조하고 만들었던 부분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시중에 판매하는 송수신기가 아닌 아두이노(arduino nano)로 직접 송수신기를 제작했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