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은 누구나 정신병을 갖고 있다고 하죠.
저도 예외일 수는 없겠습니다만 개인적으로 메갈을 보면 딱 한 단어가 떠오릅니다.
'폐제' ㅇㅅㅇ 폐제의 의미는 아래에
http://m.terms.naver.com/entry.nhn?docId=1531058&cid=41799&categoryId=41800">http://m.terms.naver.com/entry.nhn?docId=1531058&cid=41799&categoryId=41800
외국어 표기 Verwerfung(독일어) 폐제(foreclosure)는 배척 혹은 배제로 옮겨지기도 한다. 폐제는 주체가 부성적 기표(부성적 은유, 아버지의 이름, 아버지의 법)를 수용하길 거부하는 것이며 정신병의 원인이 된다. 주체는 이 세상에 태어나서 자신이 대면하는 인물과 일차적 동일시, 상상적 동일시를 한다. 동일시의 대상은 주체를 돌보아주는 인물이며 보통 어머니라고 여겨진다. 그런데 주체는 상징계, 언어체계에 진입하면서 '아버지의 이름'이라는 부성적 은유를 수용하고 거세되어야 한다. 아버지의 이름, 부성적 기표(S2), 혹은 남근(phallus)이라는 기표는 어머니(를 향한 욕망)의 기표(S1)를 무의식 속에 억압하고 그 기표를 대체한다. 최초의 기표(S1)을 대체하는 또 다른 기표들의 일련(S2, S3, ...)은 주체의 분열과 소외를 불러오면서 욕망의 주체를 탄생시키고, 향후 주체의 상징계의 의미작용을 이끄는 기표들이 된다. 그런데 만약 주체가 '아버지의 이름'이라는 이 부성적 기표(S2)를 아예 처음부터 폐제하고 어머니와의 이자적 관계를 고수한다면 정신병이 촉발된다. 라캉은 정신병적 주체가 최초의 기표에 단단히 고착되어 있다고 언급한다(S 11, 238). 따라서 정신병적 구조에 위치한 주체는 자신의 결핍을 인식하지 못하고 상상적인 세계 속에서 살아간다. 그에겐 상징적 대타자(the Other)가 폐제되어 있기 때문에 그 대타자가 빠진 상징계의 결손, 구멍을 상상적 소타자(the other)로 메울 수밖에 없다. 슈레버(Schreber)의 사례에서 그는 아버지의 이름이라는 상징적 대타자가 부재하는 곳에 자신의 망상체계로 구축한 신을 위치시킨다. 라캉에 따르면 정신병적 주체는 상징적 대타자가 아닌 상상적 소타자에게 말을 건네는 것이다(S 3, 36-38). 정신병은 상징계에서 폐제된 것이 실재계에서 귀환하므로 상징적 언어를 매개로 하지 않으며 특수한 언어적 환각, 망상의 언어를 보여준다. 이 경우 주체는 기표와 기의가 일시적으로라도 연결되는 봉합지점(pointde capiton, quilting point)이 없어 상징적 의미작용을 일으키지 못한다(S 3, 268-69). 따라서 정신병적 주체는 현실감을 상실하고 그가 창조해낸 새로운 현실인 망상, 환각, 환청 속에서 살아가는 것이다(S 3, 13).(정진만) 참고문헌 Lacan, Jacques. The Seminar of Jacques Lacan Book Ⅺ(The Four Fundamental Concepts of Psychoanalysis). New York and London: W.W.Norton, 1978년 Lacan, Jacques, The Seminar of Jacques Lacan Book Ⅲ(The Psychosis 1955년 - 1956년). New York and London: W.W.Norton, 1993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