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저는 제4회 서울오유벼룩시장 회계/정산담당 운영자입니다.
정산내역 게시에 앞서 사과의 말씀 올리고자 합니다.
본디 제가 예상한 정산글 게시일자는 행사 종료일 기준으로 D+7~10정도였습니다.(후불대금 및 개인경비금액 처리 포함)
생업이 따로 있는 입장으로써 회사 월마감과 정산내역 정리가 겹친 상황에서, 제 3자 입장에서 보실 때는 핑계밖에
되지 않을 지 모르나 직장내에서의 제 위치상 생업을 놓고 벼룩시장 정산에만 매달릴 수가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제 개인사정으로 인하여 정산이 늦어진 점에 대해서는 정말 죄송합니다. 말머리를 빌어 사과드립니다.
그럼 이제부터 정산내역을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내역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참가비 수익
2. 운영진 판매 수익
3. 기부금 수익
4. 운영진 지출
5. 벼룩시장 총 정산액
6. 지출증빙 및 통장 내역
1. 참가비 수익
- 벼룩시장에 참여하는 판매자/재능기부자 분들의 참가비(부스대여)입니다.
이번 4회 벼룩시장에서는 앞서 진행되었던 3회 동안의 벼룩시장과는 다르게 "파트" 판매 방식을 도입하였습니다.
A파트는 11:00~14:00시까지, B파트는 14:00~17:00시까지, C파트는 11:00~17:00시까지 판매를 하게 됩니다.
총 2,637,500원의 참가비 수익이 발생하였고, 참가비 책정은 아래 기준을 따릅니다.
- A,B파트 : 12,500원
- C파트 : 25,000원
- 재능기부 : 20,000원
- 전기사용료 : +5,000원
* 대구벼룩시장과는 달리 서울벼룩시장은 따로 예치금을 마련하지 않았습니다.(초과 우려가 있는 품목의 경우 당일지급 또는 후입금)
2. 운영진 판매 수익
- 운영진부스에서 판매한 캐릭터상품과 이벤트상품, 기부물품, 기부물품 경매로 당일 발생한 수익입니다.
총 4,522,020원의 수익이 발생하였습니다.
<캐릭터상품>
무릎담요 : 적색 50개와 남색 50개로 총 100개를 준비하였습니다. 증정용 포함 총 98개가 소진되었고, 2개를 보관중입니다.
텀블러 : 총 100개를 준비하였습니다. 증정용 포함 완판되었습니다.
컵받침 : 컬러 4종류로 총 200개를 준비하였습니다. 증정용 포함 완판되었습니다.
<이벤트상품>
팬시우드 : 총 100개를 준비하였습니다.(여유분 2개포함 102개 수령) 68개가 판매되었고 34개를 보관중입니다.
<기부물품>
카페를 통해 사전접수된 기부물품과 당일 현장접수된 기부물품이 판매되었습니다. 몇 품목들은 경매로 이전되었습니다.
카페를 통해 사전접수된 기부물품은 가죽클러치백, 반려동물 목걸이, 의류, 주방용품, 장난감, 책, 악세사리, 구두, 과자,
엽서, 그림, 전자제품 등이 있습니다.
당일 현장접수된 기부물품의 경우에는 제가 따로 리스트를 만들어놓지 못했습니다.(...)
당일 판매되지 못하고 남은 물품들은 벼룩 행사 종료 후, 11월 4일에 아름다운가게에 기부되었습니다.
<경매>
기부물품들 중 경매 가치가 있는 물건들과, 무대담당운영자분께서 가수분들의 사인을 받아온 캐릭터상품(텀블러)가
무대 경매에 낙찰되어 발생한 수익입니다.
무릎담요 미판매 보관중입니다.(2개)
팬시우드 미판매 보관중입니다.(34개)
3. 기부금 수익
- 당일 기부함을 통하여 모인 판매자기부금, 재능기부자기부금, 일반방문객기부금, 그리고 벼룩 종료 이후 벼룩시장
입금계좌를 통한 판매자분들의 추가기부금으로 발생한 수익입니다.
총 10,442,250원의 수익이 발생하였습니다.
판매자기부금 : 5,652,600원
재능기부자기부금 : 350,000원
일반방문객 기부금 : 419,750원
(이전 1회벼룩시장 대비 약 1/5 정도로 감소하였습니다. 회를 거듭할수록 벼룩시장의 규모는
커져가지만 기부금은 점점 줄어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판매자 기부금(벼룩 후 추가기부) : 4,019,900원
4. 운영비 지출
- ...사실 벼룩 이후 정산내역을 정리하는 데 있어서 가장 시간을 많이 잡아먹은 것이 바로 운영비 지출입니다.
일단, 제 이름이 아닌 모임이름으로 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은행을 찾으러 회사 근처 은행들을 돌아다녔는데, 모임 이름으로
통장을 개설했다가 추후에 금전적인 문제가 발생했던 경우가 있어 실명제로만 운영한다는 답변들이 대부분이었고,
고민끝에 "수수료가 없는 참 좋은 은행" 이라고 송해선생님께서 출연하셨던 모 은행에 가서 개설을 하였는데, 첫 인터넷뱅킹을
하면서 보니 타행이체수수료가 500원씩 발생했습니다. 수수료를 최소화하기 위해 매일 점심시간을 은행출금 및 무통장입금을
하는 것에 할애하면서 챙겨야 할 영수증이 대폭 늘어버렸습니다.
특히, 벼룩시장 당일날 발생한 영수증 중 난리통에 일부 분실한 부분에 대하여 재발행영수증을 받기 위해 벼룩 이후에도
구로거리공원 상점들을 뒤져 영수증을 받아와 주신 이벤트담당운영자분께 감사드립니다...
정산과 관련된 일을 처음 해보는 바람에 시간도 많이 소요했고, 특히 막판에 와서 통장에 찍힌 최종잔고가 제가 계산한
것보다 80,800원이 많은 부분을 발견하고 그 원인을 찾느라 정산을 처음부터 다시 하는 뒤져보는 바람에 더욱 늦어졌습니다.
실제 5,110,903원의 지출이 발생하였는데, 80,800원(하단 내역의 노란 셀)은 제 개인 경비로 해결하였는데 추후에 제 개인
계좌로 무통장입금하는 걸 까먹은 관계로 아직 벼룩시장 계좌에서 출금되지 않은 채 남아 있었습니다.
이 80,800원에 대해서는 정산글을 올리는 오늘 오후에 은행창구에서 출금처리 하였습니다.
따라서 최종 지출액은 하단 내역의 총계인 5,110,903원입니다.
5. 벼룩시장 총 정산액
- 참가비 수익 2,637,500원 + 운영진 판매 수익 4,522,020원 + 기부금 수익 10,442,250원 - 운영비 지출 5,110,903원
= 12,490,867원
해당 금액이 통장의 최종 잔고로 남아 있으며(글 하단 통장 캡쳐본 9페이지 참조), 이 금액을 나눔의 집으로 입금하기에는 1일 이체 한도
1천만원을 넘어서(기부금이 이렇게 클 줄 몰라서 통장 개설시 이체한도를 1천만원으로 잡았었습니다) 2번에 걸쳐 이체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인터넷뱅킹 이체 2회로 인한 수수료 1,000원이 발생하였습니다.(500원 x 2회)
총 12,489,867원을 나눔의 집으로 계좌이체 완료하였습니다.
(나눔의 집으로의 계좌이체 영수증 또는 인터넷뱅킹 이체 확인 화면은 댓글로 게시하겠습니다.)
6. 지출증빙 및 통장내역
- 영수증 순서는 목차 4번 운영비 지출 표의 번호순서대로 업로드하였습니다.
1) 운영진 회의 스터디룸 대여(개인경비)
2) 운영진 회의 스터디룸 대여 입금확인증
3) 캐릭터상품(텀블러) 계약금 150,000원(+ 인터넷뱅킹 타행이체 500원 추가 : 통장입출금내역 6p에 표시)
4) 목걸이명찰 130개
5) 자원봉사자 가방보관용 비닐 140매
6) 자원봉사자용 핫팩 140매(당일 사용하지 않아 11.03 직접방문반품完)
7) 핫팩 반품액 수령확인증(80,430원-8,043원-2,500원)
환불받아야 할 80,430원 중 10%인 8,043원은 유통업체(쇼핑몰)의 중개수수료로써 이미 국세청에 신고가 끝난 상황이라
핫팩업체로서도 어떻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다고 합니다. 그 외에 처음 배송때 발생한 택배비 2,500원도 환불이 불가능한
상황이라 최종적으로는 80,430원-8,043원-2,500원 = 69,887원만을 환불받을 수 있었습니다.
8) 팬시우드 100개(+ 인터넷뱅킹 타행이체 500원 추가 : 통장입출금내역 7p에 표시)
9) 도시락 계약금(630,000원 중 230,000원)
10) 부스대여2번 재능기부자 20,000원 중 50%환불(31번과 한 테이블 공동사용으로 인한 환불)
11) 부스대여31번 재능기부자 20,000원 중 50%환불(2번과 한 테이블 공동사용으로 인한 환불)
12) 캐릭터상품(컵받침,담요,자원봉사자식별용 손수건) 계약금(1,039,000원 중 300,000원)
13) 캐릭터상품(컵받침,담요,자원봉사자식별용 손수건) 견적서
14) 캐릭터상품(텀블러) 잔금 450,000원
15) 캐릭터상품(텀블러) 잔금 450,000원 거래명세표
16) 부스대여96번 12,500원 전액환불 입금확인증(회계담당 개인경비)
17) 부스대여106번 25,000원 전액환불 입금확인증(회계담당 개인경비)입니다.
18) 기부금봉투 200매, 케이블타이 250개, 칼라마스킹테잎 3개 구매영수증입니다.
19) 자원봉사자식수(500ml x 20개. 점심식사 시 음복), 부스문패용화일100매(물품담당 개인경비 지출) 구매영수증입니다.
20) 자원봉사자식수, 부스문패용화일100매 물품담당 개인경비 지출에 대한 입금확인증입니다.
21) 팬시우드용 보드마카 11개(자원봉사담당운영자 개인경비 지출 / 11.03입금完) 구매영수증입니다.
22) 팬시우드용 보드마카 11개 자원봉사담당운영자 개인경비 지출에 대한 입금확인증입니다.
23) 무전기용 건전지(4pcs x 3봉) 구매내역입니다.
24) 배너 2개, 현수막 2개(5m x 2m, 2m x 1.8m) - 행사가 끝난 후 정산내역 정리 중에 입금처리 하였습니다.
25) 배너 2개, 현수막 2개(5m x 2m, 2m x 1.8m)에 대한 입금확인증입니다.
26) 도시락 잔금(630,000원 중 400,000원) 지불 후 현장에서 받은 거래영수증입니다.
사전 계약금으로 230,000원 지불 + 잔금 400,000원은 현장에서 도시락 수령 시 일괄지급 조건으로 주문을 하였습니다.
당일 아침 구로거리공원 근처 기업은행 ATM기에서 인출하여 지급하였습니다. 출금에 대한 ATM명세표를 분실한(...) 상태라, 400,000원
출금내역은 통장내역 캡쳐본 8p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거래영수증도 현장 정산 도중에 분실하는(저를 매우 치세요..) 바람에 이벤트 담당 운영자분께서 벼룩시장 이후, 다시 한솥도시락
신도림점과 연락하여 재발행영수증을 받았습니다. 제 탓에 고생하게 만들어 이 자리를 빌어 정말 죄송하고 감사하다는 말을 전합니다...
27) 팬시우드 연결용 O링(20pcs x 8봉), 휴대폰줄(5pcs x 21봉) 등에 대한 거래영수증입니다.(자원봉사담당운영자 개인경비)
정확히는 담당운영자의 지인이십니다. 팬시우드를 토요일에 오후에 수령했는데 연결용 장식을 구입하는 것을 깜빡했습니다. 벼룩시장이
반나절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쇼핑몰 구매는 무리였고, 제가 퇴근 후 회사 근처 문구점과 강남역 다이소, 잠실역 홈플러스 등을 돌아다녔으나
구하지 못했습니다. 자원봉사담당운영자도 보드마카를 샀던 홍대 화방쪽을 돌아다녔으나 찾을 수 없었던 상황에서 벼룩 당일이 다가왔고,
때마침 벼룩시장을 관람하기 위해 왔던 자원봉사담당운영자의 지인분께서 당일 현장에 오시는 도중 알X문구 본점에 들러 물건을 구해다
주셨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ㅠㅠ
28) 팬시우드 연결용 O링, 휴대폰줄 외 비품구매 견적서입니다.(옷핀 중 일부는 찢어진 제 점퍼 안감 고정용으로 사용됨...)
29) 팬시우드 연결용 O링, 핸드폰줄, 옷핀을 자원봉사담당운영자(지인) 개인경비 지출한 것에 대한 입금확인증입니다.
30) 안전요원 호루라기 8개(안전요원담당 개인경비 지출) 구매영수증입니다.
사람이 많은 상태에서 안전요원들의 업무 보조를 위하여 안전요원 조장께서 할인마트에 달려가 사오셨습니다. 저희가 미처 신경쓰지 못한
부분을 신경써 주셨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감사드립니다. 1개는 벼룩 끝난 후 조장께 드렸습니다.
31) 안전요원 호루라기 8개 개인경비지출에 대한 입금확인증입니다.
32) 종량제봉투(100L x 10매) 1묶음 구매영수증입니다.(회계담당 개인경비 지불.)
화장지는 혹시 필요할까봐 같이 구매한 건데 결국 쓰지도 못했습니다. 벼룩 정산 내역에서는 제외합니다. 종량제봉투는 현금으로밖에 구입이
안 된다고 하여 개인경비로 지불하였습니다.
33) 자원봉사자식수(2L x 6입) 4묶음(벼룩통장카드로 구매) 거래영수증입니다.
날씨가 추울 거라는 예상을 뒤엎고 포근하다못해 약간 더웠습니다. 미리 사왔었던 500ml짜리 식수는 점심도시락과 함께 바닥을 드러냈기
때문에 추가로 식수를 구매했습니다. 구매한 식수는 정자쪽 운영진부스에 두고 음복하였습니다. 역시나 당일 현장 금액정산 도중 날아가
버려(;;) 이벤트담당운영자분께서 재방문하여 받아주셨습니다...
34) 자원봉사자식수(2L x 6입) 2묶음(재능기부담당운영진 개인경비 지출) 거래영수증입니다.
제가 벼룩시장 내내 정자쪽 캐릭터상품부스에만 상주해 있으면서 입구 쪽 식수를 미처 신경쓰지 못한 부분을, 재능기부담당 운영자분께서
개인경비를 지출하여 입구쪽 운영진부스의 자원봉사자분들이 음복할 수 있도록 해 주었습니다. 신경 써드리지 못해 입구쪽 자원봉사자 분들께
죄송하고, 재능기부담당운영자분께 감사드립니다...
35) 자원봉사자식수(2L x 6입) 2묶음 구매분에 대한 입금확인증입니다.
36) 멀티탭2구 2개(4.5m, 1.5m)에 대한 거래영수증입니다.(캐릭터디자인담당운영자 개인경비 지불)
전기 사용이 필요한 곳이 좀 되다 보니 릴선 2개만으로는 무리가 있어 근처 마트에서 운영자분께서 멀티탭을 구해다 주셨습니다.
37) 멀티탭3구 1개(캐릭터디자인담당운영자 개인경비 지불)
오전에 구매한 멀티탭 2개로는 모자라서 파트 교체를 앞두고 오후에 1개를 더 구매해 주셨습니다.
38) 캐릭터디자인담당운영자분께서 구해다 주신 멀티탭 3개에 대한 입금확인증입니다.
39) 종량제봉투(100L x 10매) 1묶음 추가 구매에 대한 거래영수증입니다.
생각보다 많은 인파로 인하여 오전에 구매한 1묶음으로 커버가 될 거라고 예상한 제 생각이 무안할 정도로 많은 쓰레기가 발생하였습니다.
특히 먹고 나서 버린 빈 플라스틱 음료통은 쓸데없는 부피를 자랑하더군요. 결국 1묶음을 더 구매하였습니다.
40) 발전기용 휘발유 10,000원어치에 대한 거래영수증입니다.
받았던 영수증 역시 당일 수익금 현장 정리 후 분실하는 바람에 이벤트담당운영자분께서 별도로 거리공원을 방문하여 재 발행 받았던
영수증들 중의 하나인데, 이 주유소 사장님께서 벼룩시장에서 휘발유 구매했던 것은 기억을 하시는데 현금으로 구매한 부분에 대한 영수증은
고객에게 한 장 주고 주유소에서는 따로 보관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택시는 영수증 달라고 하면 본인꺼 고객꺼 두 장 나오던데 이건 무슨 소린가)
영수증재발행이라도 해달라고 말씀드렸는데 발행은 가능하지만 재발행할 경우 구매당시의 날짜로 나오지 않고 영수증을 재 발행하는 날짜 및
시간대로밖에 찍혀 나오지 않는다고 말씀을 하셔서... 미흡하게나마 대체합니다. 다시 한 번 영수증 관리 소홀에 대하여 사과드립니다.
41) 자원봉사자 저녁식사에 대한 거래영수증입니다.(짜장면 21그릇, 짬뽕 18그릇, 볶음밥 43그릇, 탕수육(소) 13접시)
주문 다 끝나고 출발 전에 짜장면 3그릇이 추가되어서, 추가된 부분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배달부 아저씨가 간이영수증을 끊어 주셨습니다.
저녁에 비가 오는 바람에 첫 번째 인쇄영수증의 잉크가 많이 지워졌습니다.
42) 테이블 37개, 의자 103개 대여(구로공공-구로구민회관) 거래영수증입니다.
역대 최대 규모이다 보니 한 군데에서 빌릴 수 있는 테이블/의자 수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총 3군데에서 물품들을 렌탈했습니다.
당일 아침에 트럭과 함께 건장한 자원봉사자 분들이 선발( )되어 렌탈품을 싣기 위해 왕복했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대금지급은 벼룩 행사 후
판매담당자로부터 계좌를 전달받아 입금해 드렸습니다.
43) 테이블 37개, 의자 103개 대여(구로공공-구로구민회관)분에 대한 입금확인증입니다.
44) 테이블 54개, 의자 88개, 릴선 2개, 파라솔 65개, 이젤 2개, 발전기 2개, 캐노피 5개(하나렌탈)에 대한 거래영수증입니다.
1회부터 쭈욱 거래를 해 주신 업체입니다. 총 금액 1,554,000원이 나왔으나 현장을 방문하셨던 벼룩시장 고문담당자분의 협조로
1,400,000원까지 할인해 주셨습니다. 두 분 모두 감사드립니다. 벼룩 종료 후 렌탈물품 회수하러 오셨을 때 캐릭터상품 판매금을
보관한 봉투에서 1,400,000원을 빼 지급해 드렸습니다.
45) 테이블 35개, 의자 60개, 파라솔 30개(네발자전거)에 대한 거래영수증입니다.
네발자전거 대표자분은 1,2,3회 벼룩 총괄을 맡으셨던 분이십니다. 이전에 이분께서 벼룩 관련 글 올리신 거에도 내용
나와있겠지만, 관련분야 일을 하시는 분이십니다. 하나렌탈 기준으로 봐도 350,000원은 넘는 돈이나, 대표자 본인께서는
100,000원만 받으셨습니다.
46) 귀가길 택시비 영수증입니다.(회계담당운영자 개인경비 지불.)
아무래도 천만원이 넘는 돈이 든 가방을 들고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귀가하기에는 다소 위험한 감이 있어 택시를
타고 귀가하였습니다.(비용이 많이 나온 이유는... 저희 집에서 2k만 가면 남한산성 입구 나옵니다...)
47) 캐릭터상품(컵받침,담요,자원봉사자식별용 손수건) 잔금(1,039,000원 중 739,000원)에 대한 입금확인증입니다.
벼룩시장 종료 후 남은 대금을 무통장입금으로 완납하였습니다.
48) 운영비품픽업목적 개인차량운행 주유대 거래영수증입니다.(판매담당운영자 개인경비 지불)
토요일부터 일요일 아침까지 판매자담당운영자분께서 개인 트럭을 몰고 비품(캐릭터상품, 배너/현수막, 기부물품박스 등)
픽업을 위해 서울 곳곳을 돌아다니며 소비한 유류에 대한 영수증입니다.
10월 25일 토요일부터 10월 26일 일요일까지 사용하였고, 29일날 주유하였습니다.(정확히는 차량용부탄입니다.)
49) 운영비품픽업목적 개인차량운행 주유대에 대한 입금확인증입니다.
50) 대여 무전기 분실분 배상(동일모델 구매)에 대한 구매영수증입니다.
비품 관리에 소홀한 점 거듭 사과드립니다. 대여했던 무전기(무전기는 2개 1세트입니다.) 중 1개를 분실하는 바람에
동일모델로 쇼핑몰에서 새로 구매해 보상해 드렸습니다.
물건은 실제 판매처인 용산에 대여해주신 분께서 직접 가셔서 픽업해 가셨습니다.
51) 배상할 무전기에 대한 쇼핑몰로의 입금확인증입니다.
이제부터는 통장 캡쳐본입니다.
9번째 캡쳐본에 나온 최종잔고 12,571,667원에서 회계담당인 제가 따로 개인지출한 후 벼룩통장에서 처리하지 못했던 80,800원어치
(80,800원에 대한 상세내역은 4번항목 운영비 지출 중 노란색 셀 참조)를 오늘 출금하여 총 12,490,867이 최종 잔고로 남았습니다.
수수료 1,000원(2회 이체) 제외한 12,489,867원이 나눔의 집으로 보내졌습니다.
금일 회계담당 개인경비 발생했던 80,800원 창구출금하였습니다.
최종잔고에서 이체수수료 1,000원을 제외한 금액이 나눔의 집으로 기부되었습니다.
7. 아름다운가게 기부내역
- 사전접수 및 당일 현장접수로 마련된 기부물품 중 당일 판매되지 못하고 남은 물품들은 모두 수거하여 아름다운가게에
기부하였습니다. 벼룩 이후에 도착한 가전제품(2차기부)과 경매낙찰 후 주인이 나타나지 않은 흰색 마리오피규어도(3차기부)
모두 아름다운가게에 기부되었습니다.
기부2차 영수증
기부3차 영수증
아름다운가게 접수처
이로써 제4회 서울 벼룩 시장 정산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