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님들, 바로 본론 가겠습니다.
중고거래 사기가 너어어어어무 많습니다.!
제가 10개의 글을 클릭하면 그중 4개는 사기꾼입니다.
이걸 어떻게 아냐구요? 어떻게 예방하냐구요? 이제 저를 따라하시면 됩니다.
1. 지난 거래내역을 필히 살펴봅시다.!
만약 판매자의 거래내역이 어제 오늘 사이로 단기간에 집중되어있다면? -> 사기80%!!
만약 거래 물건의 상태가 너무 좋고, 시세에 비교하여 매우 저렴하다면? -> 사기80%!!
그러나, 오늘 맨붕을 겪게되는 글을 하나 보게됩니다. 아래 예제를 살펴보실게요!
그림1.
평범한 판매글입니다. 상세한 제품설명 하단에, "신용은 게시글 거래내역을 확인해보라"는 문구가 눈에 띄는데요,
거래내역은 그사람이 지속적으로 거래해왔는가를 알 수 있는 중요한 정보입니다. 그럼 한번 확인해볼까요?
그림2.
지난 거래내역이14년도부터 이어져 오고 있으며, 초등학생 아이의 뉴발란스 가방을 거래한적이 있는 판매자이군요,
지속적으로 거래했다는 뜻은, 장기적으로봤을때 앞으로도 좋은 거래를 유지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믿을만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론만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판매자는 사기꾼이었습니다.!!!
거래내역이 있는 사람조차 믿으면 안된다니 정말 세상에 믿을 사람 하나도 없습니다.!
이런류의 치밀한 전문 사기꾼, 어떻게 예방해야할까요?
2. 중고거래는 반드시 "더치트" 를 이용하도록 합시다.!!!
그림3.
더치트는 인터넷 사기 피해공유사이트입니다.
사기를 당한 사람들이 이곳에 사기꾼의 신상정보를 입력하여 등록합니다.
연락처, 계좌, 이름, 카카오톡 아이디, 인터넷사이트 아이디 등을 검색하면 사기사례가 있는지 없는지 '대략'(중요) 알 수가 있는거죠!!
물론 아주 공짜는 아닙니다. 100% 후원으로 운영이 되고있기때문에, 소정이라도 후원을 해야지만 검색이 가능합니다.
처음에는 너무 야박한게 아닌가... 싶었지만 실제로 이용해보니 정말 가관이군요.
처음에 말씀드렸던 것 처럼, 제가 클릭하는 글의 반정도는 전문 사기범일 가능성이 꽤 큽니다. 바로 이 더치트를 통해 알 수 있었어요.!
하지만 치밀한 사기꾼은 더치트의 정보망조차 걸러내지 못합니다. 어디까지나 사고 예방차원이다보니,
더치트를 통해서 조회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사기꾼일 수도 있다는말이죠.
그래도 더치트를 이용하면, 50% 정도까지는 걸러낼 수 있습니다.!
다시 예제로 돌아와보겠습니다.
해당글의 판매자는 안심번호를 이용하고 있고, 문자연락을 원하였기 때문에, 안심번호로 문자를 보냈습니다.
그림4.
답장을 기다리고있는데,
그림5.
오잉??????
제가 연락했던 안심번호가 아닌 다른 핸드폰번호로 연락이 왔어요.
그렇다면, 바로 더치트 조회!
잡았다 요놈!!!!
사기꾼이였군요. 걸러냅시다.
안심번호는 임시번호인 '050' 으로 시작합니다.
문제는, 이 임시번호가 사용기간이 지나버리면 스스로 소멸해버리는 전화번호라는 겁니다.
제가 안심번호를 써본적이 없어서 잘은 모르겠습니다만,
위 상황과 다르게 만약 판매자가 안심번호로 구매자에게 연락할 수만 있다면 사기피해자들에게는 치명적입니다.
사기당하고 나서 찾을 방법이 없으니깐요
.
그리고 이미 사기범들은 여러 명의의 계좌/전화번호 를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더치트에 등록이 되지 않았다고 해서 사기꾼이 아니라는 말도 아니지요. 그래서 확률로 50% 라고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그리고 더치트에 등록된다는말은, 나말고 다른사람이 초범으로 당하였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ㅜㅠ)
때문에, 우리는 귀찮더라도 3. 대면하여 만나서 거래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가장 사기 피해를 막기 쉬운 정말 말그대로의 물물교환!! 이것만이 중고거래사기를 막는 지름길인 것 같습니다.
(사실 바쁜 현대인에게 시간을내서 물건을 산다는게 쉬운일은 아닙니다. ㅜ)
-
요새 개인사정상 중고거래를 할 일이 많아졌습니다. 저 또한 피해를 입어 16만원을 손해보았구요 ㅜㅜ
정말 충격적인건, 저와 같은 사기범에게 당한 사람중 외국인이나 미성년자도 있더라구요. 심지어 저보다 더 피해액이 큰데 얼마나 마음이 아프던지...
정말 사기꾼들은 더이상 범행하지 못하도록 철저하게 처벌해야만 합니다. 그렇게 법이 바뀌도록 힘쓰는 반면,
거래사기를 예방하는 우리 모두가 되었으면합니다.! 그럼 안녕!!
p.s. 사이트별 피해건수 순위 (06-16년도 통계. 출처: 더치트)
1. 네이버카페
146,606건 2. 번개장터(어플) 10,238건
3. 다음카페 6,441건
4. 다나와 4,361건
5. SLR클럽 2,434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