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참 치사한 싸이월드입니다. (139)
자 여러분, 참으로 치사한 싸이월드입니다. 어느날 곁다리로 두고 쓰는 컴퓨터를 포맷하고 친구인 Y양의 싸이월드 미니홈피에 접속하자, 위와 같은 메시지가 뜨더군요. 나는 웹서핑을 하다 갑자기 노래가 나오는 것 같은 일을 굉장히 싫어하기 때문에 무시하고 몇 달을 살다가, 아, 내 친구의 음악 취향은 어떤 걸까- 싶어서 [설치] 라고 쓰인 곳을 클릭했습니다. 그러자 다음과같은 팝업창이 눈 앞에 팝- 하고 나타납니다.
이런 게 나오더니, 곧이어
이런 Active X 설치 경고창이 떴습니다. 나는 거의 모든 Active X 어플리케이션 배포자들이 하는 말들과 전혀 차이가 없는 말들을 귓등으로 흘려보낸 뒤 '예' 버튼을 눌렀고, 잠깐 다운로드가 진행되고 CPU 사용률이 높아지는 것 같더니 별안간 음악이 나오기 시작했어요. 내 친구 A양의 미니홈피에서도 이제는 별 문제 없이 음악이 나오기 시작했고요.
내 곁다리 컴퓨터에는 운영체제의 구동과 관련된 폴더나 파일에 변동이 생기면 alert 메시지를 화면에 뿌려주는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는데, 그 프로그램이 괴기한 메시지를 화면에 뿌려대기 시작했습니다. 당신 컴퓨터가 특이한 virus 비슷한 것에 감염되었는데, 당신 컴퓨터에 깔려있는 백신에 포함된 B-cell에는 이 virus에 대한 데이터가 전혀 없다는 내용의 메시지를요.
나는 일단 내 친구 G양의 선곡을 들으며 약간 실망하고 있었습니다. G양의 선곡은 예전과 별로 다름이 없었거든요. System32 폴더에 이상한 파일이 생겼다는 경고가 있었지만 일단 무시하고 다른 일들을 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이상한 일이 생겼습니다. 내 컴퓨터에서 무언가가 빠져나가기 시작한 거였어요. 포맷한지 얼마 되지 않은 컴퓨터라 사실 빠져나간다 해도 켕길 것은 없었지만 그래도 기분이 별로 좋지 않아 나는 무슨 일인지 좀 파헤쳐 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문제와 원인과 해결 방법을 파악하는 데 273초 정도 걸렸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모든 것은 선경기업SKC의 농간이었습니다. System32 폴더에 생성된 파일들의 목록을 살펴보면, 선경기업의 냄새가 강하게 느껴지는 파일들의 이름이 속속들이 들어 있습니다. 파일들의 리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음의 리스트를 흘려듣지 마세요. 이 글 끝까지 다 읽으시고 나면 지우셔야 할 파일들의 리스트이기도 하거든요:
skcbgm.dll
skcbgm.exe
skcbgmf1.dll
skcbgmset.dll
SKCDecd.ax
SKCMpg.ax
skcppl.dll
skcwmf.dll
나는 이 파일들을 모조리 삭제했습니다. 저 이상한 현상이 일어나기 전과 후의 그 짧은 간격에 내가 컴퓨터에 한 일이라고는 저 플러그인을 설치한 것 뿐이었거든요. SKC어쩌고 하는 파일명이 붙은 파일들을 싹 소거하고 다시 내 친구 Y양의 싸이월드 미니홈피에 접속하자 나는 아래와 같은 화면을 만나게 됩니다. 아, 그리운 화면입니다. 또한 이상한 업로드 같은 것도 더이상은 전혀 관찰할 수 없었습니다. 그렇습니다. 선경이 모든 문제의 근원이었던 것입니다.
사건의 전말은 아마 이럴 겁니다.
1) 싸이월드 이용자 폭주, 음원 서버 매일같이 다운.
2) 음원 서버를 조금 더 확충하기엔 선경은 돈이 없었다.
3) 네이버Naver의 '터보플레이어' 처럼 이용자 PC를 스트리밍 서버로 사용해 보면 어떨까?
4) 아, 그것 정말 좋은 생각이네-
5) 이용자 PC를 스트리밍 서버로 사용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작성.
6) "그래도 이용자에게 제대로 된 프로그램 설명이나 이용 약관 같은 걸 제공해야 하지 않나요?"
7) "자네가 임원인가? 조용히 하게. 높으신 분들께서는 마찰을 원하시지 않으신다네."
8) 내 컴퓨터에 이상한 파일들이 아주 조용히 설치됨.
9) 나는 다음과 같은 네트워크 자원 이용률 챠트를 볼 수 있게 됨.
--------------------------------------------------------------------------------
늘 그렇지만, 어떤 관점에서 이런 문제는 커다란 문제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모두가 내가 컴퓨터를 쓰듯 몇 시간 동안 CPU와 메모리를 혹사시키는 Scheme 계산을 하는 것도 아닐테고, 며칠이 걸릴 지 모르는 시뮬레이션을 하는 것도 아닐 겁니다. 나는 내 컴퓨터가 '다른 할 일이 없을 때' 본업에 가장 충실할 거라는 사실을 아주 잘 알고 있고, 나는 내가 의도하지도 않았고 제대로 알지도 못하는 일을 내 컴퓨터와 내 인터넷 회선이 하기를 바라지 않습니다. 그런 이유로, 나는 싸이월드의 무단(제대로 된 설명이 없었다는 점에서 싸이월드의 이런 행동은 완벽한 '무단 행동'입니다) 행동을 용납할 수 없고 방관할 수도 없습니다.
하루에 컴퓨터를 1-2시간 사용하는 여러분들에게 이 문제는 큰 문제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여러분은 '당연히 발생할 수 밖에 없는' 이 문제에 대해 단 한 줄의 설명이라도 들은 적이 있나요? 여러분은 여러분이 사용하고 있는 CPU에 정당한 대가를 지불했고, 여러분이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회선에 대한 이용료를 지불하고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이 싸이월드가 제공하는 '음악'을 듣기 위해서 그런 '재산'의 일부를 떼어 낼 필요가 있는가 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나는 할 말이 없습니다. 그렇지만 이것은 사유 재산의 무단 점유이며, 넷상의 도적 행위입니다.
여러분이 그 비용을 감수하면서까지 싸이월드의 음악을 들으시겠다면 나는 말릴 권리도, 의사도 없습니다. 그렇지만 왠지 말도 안 해주고 빼앗아 가는 건 열 받지 않으세요, 여러분?
+
만일 여러분이 이 문제를 나와 같은 과정을 통해 해결하기를 원하신다면, 앞에서 열거한 파일들을 삭제하면 됩니다. 파일이 프로세스 중에 있어 삭제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뜨면, 컴퓨터를 재부팅하고 익스플로러 등의 웹 브라우저를 작동시키지 않은 상태에서 다시 한 번 제거를 시도해 보세요.
+
네이트온NateOn이 설치되어 있는 컴퓨터에서는, skcbgmset.dll 파일이 /Windows/System32 디렉토리가 아닌 /Program Files의 네이트온 관련 디렉토리에 위치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찾아내셔서 삭제하시면 됩니다. Windows의 '검색' 기능을 이용하시거나 아니면 수작업으로 찾아서 삭제하세요. 좋은 정보를 주신 mjdemos님께 감사드립니다.
+
네이트온NateOn이 설치되어 있는 컴퓨터에서는, skcbgmset.dll 파일이 /Windows/System32 디렉토리가 아닌 /Program Files/NateON/BIN에 위치한다고 합니다. 좋은 정보를 주신 NATEON에서는님께 감사드립니다.
+
이에 관한 cyworld의 공지도 있기는 있었습니다. 다음의 URL을 참조하세요. 싸이월드가 이 안건에 관해서 욕을 듣지 않으려면 이 공지사항(사실 무의미한 어플리케이션 칭찬과 변명에 가까운)을 저 위에 있는 입바른 팝업 대신 집어넣었어야 했을 겁니다:
http://cyworld.nate.com/main2/notice_read.asp?bbs_no=10000027&number_seq=1552 아마도 관련법에 위반되는 사태를 피하기 위해서, cyworld는 다음의 'Active X 어플리케이션 제거 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음의 URL에 있는 프로그램으로 제거가 가능한 것 같습니다. 시도는 해 보지 않았기 때문에 확언은 드릴 수가 없네요:
http://cyimg8.cyworld.nate.com/cymusic/package/cyplayer_uninstall.exe +
이 article을 여기까지 읽으셨다면, 다음의 article도 읽어보실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http://miaan.com/tt/index.php?pl=82 ------------------
긁어오다보니 그림이 안보이네요 죄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