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노베이션 개편과 새로운 사냥터가 생겨나면서 점점 하향세를타는 안타까운 궁수직업군에대한 푸념글과문제점 궁수는 마비노기에 직업군중 오랫동안 함께해오고 무난무난한 직업중에 하나엿습니다.. 그러다가 세공이 들어오고 새로운 직업과 새로운 던전이 생겨나면서 최근에 하향세를 타고있는 직업군이 되어버렷습니다..이에대해 문제점과 궁수를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됬으면 좋겟네요 (사실상 추가개편징징글..)
궁수의 제가 생각하는 문제점은 하나하나 써가면서 왜그런지 설명해드리겟습니다.
1.타직업에비해 세공을 많이 필요로함. 보통 궁수하시려면 무기는 속성은 기본이고 모자와 장갑은 필수로 필요합니다.(주직업으로 하실때) 모자 궁수유저라면 누구나 무기다음으로 맞추라고 하는 세공중 하나입니다. 여기에는 크샷범위가 붙는데 이게 있는거랑 없는거랑 차이가 너무심합니다. 당장 그림자 유황거미들어가셔서 중앙에 쏴보시면 범위가 체감상2배는 납니다. 장갑 궁수의 크샷의 계수는 250%로 타직업 범위기에 비해서 계수가 적습니다. 있는거랑 없는거랑 데미지차이는 노크리시에는 크게차이는 많이 못느끼나 크리가 뜨면 차이가 너무 심해집니다.(물론 매그넘쓰시는분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크샷을쓰기에 기준으로 잡았습니다.) 무기 직업군중에 속성에 영향을 가장크게 받는게 궁수입니다.. 속성이 없으면 거의 시체급입니다. 좀 과장하긴 햇지만 예를 들어보면 6속 무기는 뎀증 약55퍼입니다. 맥뎀이 100일경우에는 155밖에 안되지만 맥뎀이 600인경우에는 990이됩니다. 게다가 이게 스킬로는 곱공식으로 들어가기때문에 데미지는 천지차이가 나버립니다. (속성이 안통하는 사냥터 나오면서 점점 몰락한 이유이기도 하지요..)
2.삑 궁수라면 누구나 공감 하실겁니다. 궁수의 최대의.적입니다. 데미지가 십만이뜨든 백만이뜨든 안맞으면 제로입니다. 보통 다수의 적을상대로 궁수의 dps는 아주 높은 편입니다. 근데이건 다맞았을시에 이야기지 한번만 삑나면 다잉이지 두세번 연속으로 삑나는 경우도있기때문에 폭망해버립니다. 궁수의 특성상 그럴수 있지만 한발빗나가는게 너무위험합니다. 근접에서 여러명 붙어버리면 답이없어지는게 궁수입니다. (제일 무서운게 섀도우 위자드 4명이 붙는거라죠) 물론 펫이 많으면 이문제는 해결되지만 문제는 경직펫이 적은 분들은 한발 한발이 너무나도 소중합니다.. (저도.. 경직펫이 적어서 자주 느낍니다...) 어전트샷이 있지 않느냐는 분들도 있는데 솔직히 어전트샷은 조건부 액티브 스킬입니다. 대놓고 써야지 맘먹고 쓰지 않는이상 반응속도가 좋은 분들은 모르겟지만 의식적으로 쓰지않는이상 잘쓰지않아요...활은 맞는다는 전제조건으로 쏘는거지 삑이 날거야 라는걸 깔고 들어가진 않아요.
3.솜덕의 영향이 너무큰 직업군. 물론 어느수준까지 가면은 템빨로 이어지지만 그어느 수준까지 올리지 않으면 데미지가 안나옵니다. 말씀드렸다시피 궁수의 주력스킬의 계수는 낮은 편입니다. 기본 맥뎀이 받쳐주지 않는다면 딜뽑기가 너무 어렵습니다.
푸념.
2번과 3번은 궁수의 특성상 어쩔수 없다고 생각하지만 당장 슈터도 생각해보면 조준하고 쏴야되는건데 조준없이 쏩니다. 그렇다고 궁수도 전부 조준없이 쏘게해달라는건 아닙니다. 광역스킬만이라도 조준없이 쏘게해달라는겁니다 슈터의 슈러를 생각해보면 이것도 조준을 해야하고 삑이날수도있다. 라고 패치되었다고 가정해보면 분명 폭망할겁니다. 물론 궁수는 사거리가 길어서 일대다수로 안정적으로 딜을 넣을수있는 직업군입니다. 하지만 사거리가 길다고 무조건 맞는건 아니기에 광역스킬만이라도 조준없이 쏘게해달라는 겁니다. 그리고 세공에 너무 영향을 받는것도 개선해주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궁수 지금도 강하고 최근에 하향세를 타고있는건 모두 맞는말입니다. 현재 궁수는 기존궁수들이나하지 새로운 뉴비분들이나 궁수를 하려는 분들에게 하지말라고 권유까지하는 시대이기에 너무 안타까워서 적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