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퍼즈 HD 그래픽 업데이트? 이후로 잘 되던 화면 최소화가
복귀 시에 '3D Device 복구 실패' 란 메시지 창이 뜨면서 클라이언트가 종료되는 현상으로
엄청 골머리를 썩었습니다.
문의를 보내봐도 의미 없는 답변만 돌아올 뿐이니 한동안 포기하고 있다가 오랜만에 30RP를 날리면서 다시 문제가 무엇인지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매크로로 돌아오는 답변 중에
일단 directX 버전 문제는 윈도우 업데이트에서 저절로 수행되니까 제쳐두었고 클라이언트 재 설치 역시 수 십번을 해보았으니 제쳐두었습니다.
그래픽 드라이버 역시 설정에서 항시 업데이트 옵션이 켜져있는데 드라이버 버전 문제도 아닐 것이다 생각했습니다.
남은 건 드라이버와 클라이언트가 충돌이 일어나는 건데
이 문제를 찾기 위해 엔비디아 제어판에서 3D 설정 탭에서 각각의 옵션 설명도 정독하고 설정도 바꿔가면서 알탭을 수십번 수행하고
어느 부분에서 문제가 있는 지 찾았습니다.
클라이언트에서 건드리는 부분과 엔비디아 제어판에서 건드리는 부분 중에 같이 있는 부분이 안티 앨리어싱인데
설정에서 결정하는 건 네 가지 입니다.
1. 끄기
2. 응용 프로그램에서 제어하기
3. 응용 프로그램보다 향상시키기
4. 응용 프로그램은 지원하지 않지만 그래픽카드에서 하기
2번과 3번이 설명을 들어도 명확하진 않았는데 이 1-4옵션과 클라이언트에서 끄기/2x/4x를 돌려보면서 알탭을 계속 해봤습니다.
확인한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클라이언트<끄기>: 알탭을 수 십 번 해봤으나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2. 클라이언트<4x> 엔비디아제어판설정<2번, 4x>: 꺼집니다.
3. 클라이언트<4x> 엔비디아제어판설정<3번, 4x>: 꺼집니다.
해서 안티 앨리어싱에서 엔비디아 제어판에서 하는 것과 클라이언트에서 하는 부분에서 충돌이 나는 것 같은데
엔비디아 제어판에서 응용 프로그램 자체가 지원하는 대로 따라가게 설정할 수 있지만 클라이언트에서 제대로 응용이 안된다고 판단했습니다.
결론은 클라이언트 내에서 안티 앨리어싱을 아예 꺼버리고, 엔비디아 설정에서 4번으로 둔 채 8x로 설정하여 그래픽을 확인하였는데
안티 앨리어싱은 제대로 들어가는 것 같습니다. 알트 탭 역시 수 십 번을 해보고 이 글을 작성 도중에도 다시 화면 복귀를 해보고 있으나
해당 문제는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혹시 저와 같은 문제를 겪고 있는 분이 있다면 위와 같은 설정을 해보시고 같이 확인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ㅋㅋ
저의 시스템 사양은 윈도우10, i5-2500, GTX960, 16GB 입니다.
<추가 내용>
다음 화면은 제 클라이언트 설정입니다. 안티 앨리어싱을 아예 꺼주었습니다.
그리고 다음 화면은 엔비디아 설정화면입니다.
<1. 3D 설정 관리> 탭에서 <2. 사이퍼즈 클라이언트를 추가> 하고
<3. 안티 앨리어싱을 그래픽카드에서 직접 하도록 선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