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분명 저번주 금요일까지는 여기저기서 돌려까기당하던 똥캐였는데
하루만에 대회급 근딜로 인생역전(...)하게된 히카르도의 열성빠순이 히카르도쨔응입니다.
최근 일반전을 하다보면 두 판에 한 판꼴로 발견될 정도로 히카르도가 정말 많이 보이는데요.
아쉬운 점은 아군 히카나 적군 히카나 히카의 운용법을 오해하고
선불멸자 -> 직접 한타열기 -> 두번죽음 -> 아 히카 존나 쓰레기네ㅡㅡ
이런 식으로 쓰시는 경우가 많아서 히카르도에 관심이 있거나 한 번 시작해보려는 분들을 위해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1. 히카르도를 하기 위해 갖춰야 할 아이템?
히카는 전부위 유니크가 가장 무난하고 좋은 캐릭터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로라스 팔아므마냥 '이거 없음 히카하지 마셈' 싶은 필수부위는 없는 편입니다.
궁유닠만 맞춰주시면 히카르도 하실 준비는 대충 끝난 겁니다.
물론 허리와 신발 정도를 제외하면 체감 잘되는 좋은 유니크가 많기 때문에 투자해주시면 좋긴 하죠.
그리고 뭐 히카는 잡기링이 없으면 하면 안된다는 인식이 있는데
히카르도의 10번째 유니크는 잡기링이... 맞습니다. 하지만 없어도 됩니다.
평타링을 끼셔도 되고 최근에 거미지옥링에 쿨감이 시발 2년만에 드디어 패치적용이 되어서 잡기링, 평타링 없으시면 거미지옥링 끼셔도 좋습니다.
정 미련이 남으시면 히카르도 잡기링 사세요. 복주머니로 물량 엄청 풀려서 10괴~15괴 정도면 사실 수 있습니다(찡긋)
그 외에 파이크, 불멸자 맥시머 등이 있으면 정말 좋기는 하나 솔찌 히카는 암거나 껴도 되는 캐릭터인거 같습니다.
파이크 없으면 넬스 끼시고 이펙트도 괜찮아요. 노궁일때도 안정적인 딜링이 들어갑니다. 대회에선 파이크 이펙션도 등장했습니다.
5번은 불멸자 맥시머>=앨통, 벌레방출 임팩트>기타등등 추천드립니다.
히카르도의 템세팅은 문턱이 낮은 편이라고 생각해요. 일단 엑셀 안끼는 캐릭인게 어디야...
2. 히카르도의 포지션은?
히카르도는 근딜로써 얼마전까지만 해도 적 원딜을 저격하는 포지션으로 인식되었으나
최근에는 루이스, 자네트처럼 뒷선에서 탱을 녹이고 원딜과 함께 진입하는 타입의 근딜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전자의 포지션으로 쓸 경우 원딜저격의 핵심인 부당거래가 답이 없도록 유지시간이 짧아서 매우 효과적이지 못했고
결국 부당거래 하향 이후 히카르도가 1년여간 관짝에 드러눕게 만든 원인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히카르도의 딜량이 매우 짧은 시간에 들어가며(나와라먹어라! 4000뎀이 1초만에!)
거미지옥으로 원딜을 효과적으로 보호해줄 수 있고 벌레방출로 매우 수월하게 아군과 연계가 가능하기 때문에
탱녹이는 근딜로써 활용되기 시작했고 평가가 점차 올라오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히카르도를 할 때에는 한타 발생시 아군 원딜의 뒷선에 자리를 잡고 들어오는 근캐를 카운터치는게 좋습니다.
중요한 점은 히카르도는 원딜보다도 물리면 안된다는 점입니다. 원딜보다 안전한 곳에 자리하고 계세요.
원딜이 적에게 선빵을 맞는다면 히카는 결정타를 막아주거나 스킬을 도중에 끊어줄 수 있지만
히카가 적에게 선빵을 맞는다면 원딜은 그걸 끊어주기가 힘듭니다.
거미지옥이라는 걸출한 잡기스킬이 있기 때문에 "자신만 물리지 않는다면" 적근캐의 장판궁, 슈아스킬을 끊어줄 수 있습니다.
벌레방출을 통해 적 탱커의 기상기를 봉인할 수 있다는 것 역시 큰 장점이 됩니다.
3. 각 스킬 쓰임새
평타 - '선타제압용' 근접캐릭터와의 싸움시 히카르도가 내밀 수 있는 가장 무난한 카드입니다. 히카르도는 사실상 즉발기급 스킬이 없기 때문에 판정이 좋고 리치가 긴 평타를 적극 활용하셔야 타 근캐들에 밀리지 않고 싸울 수 있습니다.
거미지옥 - '원거리 선타 or 기상심리전 or '아군 커버' 원거리에서 적과 마주쳤을때 쓸 수 있는 유일한 카드지만 대놓고 쓰면 간단하게 피해버립니다. 쿨타임도 드럽게 길기 때문에 적의 후딜을 노리거나 채널링상태일때 쓰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적 장판궁을 끊거나 아군을 구할때 쓰면 정말 좋음. 이론상 히카르도가 모든 근접캐릭터에게 꿇리지 않는 이유기도 합니다.(제이 그 노양심 탑스핀 슈아돼지 제외)
힐킥 - '딜링 or 중거리선타' 원래 힐킥은 판정이 더럽게 구려서 선타용으로 쓰는것은 자살에 가까웠으나, 2타로 변경된 후에는 중거리에서 그럭저럭 내밀 수 있는 카드가 되었습니다. 루이스와의 기상싸움시 힐킥vs결정검이면 동시에 들어가는 정도는 됩니다.(단 루이스가 드아로 카운터치면 쥬금...) 히카르도의 주딜기로 딜량의 반 이상을 담당.
벌레방출 - '기상기 봉인 or 아군연계로 띄우기' 깔아두기가 가능하고 적을 예쁘게 띄운다는 점에서 대부분의 탱커가 가진 기상기의 하드카운터급입니다. 특히 롤링닷지... 하지만 선딜이 약간 길기때문에 선타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콤보연계 혹은 기상기 카운터용으로 히카르도가 탱커를 녹일때 가장 잘 써야하는 스킬입니다.
잡기 - '중력초기화 or 적스킬 씹기' 히카르도만큼 잡기를 많이 쓰는 캐릭터가 없죠. 콤보에 잡기를 넣으면 확실하게 딜량이 늘어나지만 딜링 시간도 늘어납니다. 최대한 빠르게 녹여야 할땐 안쓰시는게 낫습니다. 적이 둘 이상일 경우 다른 적의 스킬을 씹으면서 킬캐치를 하기 위해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당거래 - '이속/딜량버프 or 적스킬 씹기' 원래는 히카르도의 진입기로 여겨졌으나 지속시간이 너무 짧아 진입기로 쓰면 비효율적입니다. 공격력이 60 증가하기 때문에 폭딜을 넣어야 할 때나 원딜과 대치해야 할 때 약차징(바로 끊는것)해서 견제스킬을 씹는 용도로 쓰시면 좋습니다.
불멸자 - '적군의 딜로스 or 한타시 생존률 보장 or 딜량버프' 히카르도 후반 캐리의 핵심입니다. 모든 버프궁중에서 가장 지속시간이 길기 때문. 초심자분들은 불멸자를 키는 타이밍을 잘 모르시는 경우가 많은데 히카르도는 선진입을 하면 안되는 캐릭터이고, 불멸자 소리가 들리면 적군이 도망가서 한타가 무산되는 경우가 잦기 때문에 '아군(탱커)이 확실하게 적에게 맞았거나 적을 때렸을때' 바로 키시면 됩니다. 불멸자 키면 용기가 솟아나서 다이브치는 분들이 많은데 불멸자키면 체력 반토막납니다...
4. 기타 팁
히카르도는 원거리에서 안정적으로 립핑할 스킬이 없기 때문에 라인을 밀때 항상 주의하셔야 합니다. (액토 결승에서도 라인밀다 두번이나 짤렸죠...)
벌레방출은 깔아두기 스킬이기 때문에 벌방-힐킥을 쓸 경우 벌방이 두두두두하고 들어가는걸 멍하니 보지 마시고 벌방을 쓰자마자 바로 힐킥을 쓰셔야 1초폭딜이 나옵니다.
벌방-잡기-힐킥을 쓸 경우는 이와 반대로 벌레방출이 충분히 들어간 후에 잡기를 쓰셔야 벌레방출 딜이 잡기에 씹히지 않습니다... (벌방으로 뜨자마자 잡기쓰면 벌방딜이 반도 안들어감. 히카 처음해보면 딜이 잘 안들어가는 이유.)
불멸자의 치명타 증가는 빨간색일때만 증가합니다. 검정색(부활 이후)일때는 뜬금없는 흡혈률 증가.
히카르도 휠업 왜 회피요... 치명이나 공격력으로 수정좀...
이외에 질문 있으면 해주세요!
(질문 예시 - 히카르도 코스튬 추천해주세요, 히카르도랑 언제 결혼하시나요, 히카르도와의 자녀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