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실에서 쓰는 글이라 스크린샷이 다소 부족합니다. 감안하고 읽어 주세요.
※ 사용을 위해서는 아래 링크의 바이너리 파일이 필요합니다.
Texture Pack Combiner
수도 없이 많은 텍스쳐 팩들 가운데 괜찮은 부분들만 골라서 하나의 팩으로 통합시켜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넥서스에 올라와 있는 기존의 Texture Pack Combiner(이하 TPC)는 업데이트가 끊어졌고, SkyrimTPC가 역할을 대신하고 있습니다.
원래는 바이너리(.BAT)를 윈도우 인터페이스로 바꾸는 기능만 있었는데, 업데이트가 계속되면서 원래 없었던 모드를 추가하거나,
최신 버전 모드에 대한 지원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문제점에 대한 질문을 올리면 응답과 수정이 굉장히 빨라서 좋더라구요.
지금부터 이 프로그램을 완벽하게 활용할 수 있는 사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우선 앞서 링크한 TPC를 임의의 경로에 다운로드하고 압축을 풉니다.
다음은 SkyrimTPC를 다운받고 같은 폴더에 압축을 풀어 줍니다.
이제 다음과 같은 폴더가 생겼을 것입니다.
보시다시피 Optional Mods 와 Required Mods 라는 두 개의 폴더가 내부에 존재합니다.
Required Mods = 필수적인 모드 (Skyrim HD - 2K Textures, Skyrim Realistic Overhaul, Serious HD Retexture)
Optional Mods = 있으면 더 좋고, 없어도 상관은 없는 모드
로 구분됩니다. 이 안에는 각각의 모드 이름으로 수많은 폴더가 있을 텐데요. 여기에 대해서도 잠시 후에 설명하겠습니다.
이제 필수적인 모드를 다운받아야 하는데, 아마 Skyrim Realistic Overhaul 을 검색하실 때 다소 당황하시게 될 겁니다.
넥서스에서 사라진 모드거든요. 모드 제작자가 기부를 유도하다가(기부 안하면 업데이트 안한다고 협박함) 계정 밴을 먹었답니다.
모드 제목으로 구글이나 넥서스 포럼에서 검색해 보시면 토렌트 주소를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2K + 1.6 버전이 마지막 버전입니다.
이 부분에서 약간 수고가 필요합니다만... 저도 30분만에 찾았으니 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
위의 세 필수 모드는 용량이 몇 기가 단위에 육박합니다. 인내심을 가지세요.
이제 필수 모드를 Required Mods 폴더 내에 있는 각각의 제목 폴더 안에 집어넣습니다. 이 과정은 후에 설명하겠지만 생략하셔도 됩니다.
압축 파일 그대로 집어넣으셔도 상관없습니다. SkyrimTPC는 압축 파일을 자동으로 풀어서 통합합니다.
TPC가 SkyrimTPC로 옮겨오면서 바뀐 점이 있습니다.
기존의 TPC는 모든 모드를 각각의 제목에 맞는 폴더에 압축을 풀어서 넣어야 했지만,
SkyrimTPC는 각각의 모드를 압축 파일로도 인식하며, 지정한 폴더 내에 있으면 따로 구분하지 않아도 됩니다.
즉 모든 모드를 하나의 폴더 안에 두어도 괜찮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저는 사후관리(모드 새 버전 업데이트)를 위해서 구분해 둡니다.
여기서는 각자 편한 방식대로 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폴더 내에 있는 settings.ini 파일을 열어 아래와 같이 수정해 줍니다.
지속적인 이용을 위해 필요한 부분입니다.
여기까지 끝났으면 SkyrimTPC_Launcher.exe 파일을 실행시킵니다.
최근에 업데이트된 사항이 있으면 실행시에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대충 Proceed 클릭하시면 됩니다.
아마 이런 창이 뜰 겁니다.
좌측에 있는 그림에 우클릭을 하여 Open Application Settings 창을 열고 다음과 같이 두 항목을 체크해 줍니다.
BSAoptpack 옵션은 통합된 텍스쳐 파일들을 .BSA라는 확장자의 통짜 파일로 묶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BSA 파일은 포함된 모드 갯수에 따라 여러개로 나뉩니다.)
이 경우 다른 모드를 설치할 때 파일을 덮어씌워야 하는 일이 없기 때문에 무척 편리하고 관리도 쉽습니다.
DDSopt는 일부 텍스쳐의 품질을 심각하게 저하시키는 경우가 있으니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수많은 옵션 모드를 하나씩 받아봅시다. 모드를 하나 선택한 후 마찬가지로 좌측 그림에 우클릭을 하고 아래 항목을 선택합니다.
혹은 모드 제목에 우클릭을 하여 Proceed to mod download page를 선택하셔도 됩니다.
옵션 모드를 선택할 때 중요한 것은, 서로 겹치는 모드가 있다는 점입니다.
예컨대 aMidianBorn Caves를 선택했다면 Hectrol Caves DELUXE HighRes Retex를 또 받을 이유는 없다는 뜻이죠.
이처럼 서로 겹치는 모드는 TPC의 넥서스 메인 페이지를 잘 보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원하시면 다 받으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생각했던 결과가 나오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 뿐입니다.
이제 이 모드를 Download Manually로 받아서 압축 파일을 Optional Mods 안에 있는 각각의 폴더 안에 넣습니다.
아까 설명했듯이 이 과정은 생략하셔도 무관합니다. 여기서는 Hectrol Caves 모드를 예로 설명하겠습니다.
각각의 모드는 또한 별도의 퀄리티가 따로 있기도 합니다. (1K, 2K, 4K, 8K 등등)
PC 사양에 맞추어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2K부터를 HQ로 표현하며, 사양이 심각하게 낮을 경우 1K 정도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몇몇 모드는 SkyrimTPC가 업데이트되면서 새롭게 추가된 관계로 폴더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저는 이러한 모드는 "Another STPC" 라는 별도의 폴더를 만들어서, 그 안에 한꺼번에 모아놓았습니다.
사용하고 싶은 옵션 모드를 다 받으셨으면 다음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80개가 넘는 모드를 하나씩 다운로드하는 기나긴 인고의 과정을 완료하셨으면, 이제 모드 경로를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SkyrimTPC에서 맨 위부터 모드 제목에 우클릭을 하여 Specify archived or extracted mod path 메뉴를 클릭하고 SkyrimTPC가 있는 폴더를 선택합니다.
맨 위 하나만 하시면 아래로는 우클릭 -> 메뉴 선택 -> 엔터 만 하시면 되니 금방 끝날 겁니다.
이제 모드 제목 옆에 이렇게 경로가 뜰 것입니다.
경로가 지정되면 모드 제목에 어떤 색깔이 생깁니다. 색깔에 따른 의미는 Help를 열어보면 아래와 같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Background color notifications for specified paths:
경로에 대한 배경 색깔 알림:
[Red] - no extracted or archived mods found;
빨간색 - 모드가 없음
[Green] - only extracted mod found;
초록색 - 압축을 풀어놓은 모드를 찾았음
[Blue] - only archived mod found;
파란색 - 압축 파일로만 된 모드를 찾았음
[Yellow] - extracted and archived mod found;
노란색 - 압축 파일과 풀어놓은 파일 둘 다 있는 모드를 찾았음
[Dark Gray] - only unsupported archived mod found;
진회색 - 더이상 지원하지 않는 압축된 모드를 찾았음
[Light Gray] - this mod was already combined during current session.
연회색 - 이번 과정에서(통합을 진행했을 때) 이미 통합된 모드임
아까 제가 집어넣은 Hectrol Caves 모드는 압축 파일만 존재하기 때문에 이렇게 파란색 배경이 되는 것이죠.
여기까지는 다들 압축 파일만 넣으셨을 것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모드가 파란 색으로 뜨면 정상입니다.
만약에 "나는 분명히 넣었는데 빨간 색으로 (없다고) 나온다" 하는 경우에는, 압축 파일 이름이 변경된 상태입니다.
원래의 이름 그대로 넣으셔야 SkyrimTPC가 파일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의 모든 과정이 끝나고 마음의 준비가 되셨으면 아무 모드나 우클릭을 하고 Check all specified paths 메뉴를 선택합니다.
인식된 모든 모드가 체크될 것입니다. 우측 하단의 Begin Combining 버튼을 클릭합니다.
※ 여기서 Nexus Mod Manager (이하 NMM) 가 설치되어 있는 상태라면 자동으로 인식하며,
"NMM 폴더에다가 통합된 텍스쳐 팩 압축 파일을 추가하겠느냐?" 라고 물어보게 됩니다.
관리가 무척 편리해지므로 그렇게 하는 편이 좋습니다. 여기에 대해서도 이후 추가로 설명하겠습니다.
여기서 통합 파일을 저장할 폴더를 묻습니다. 만약 NMM 폴더에 추가를 선택했다면 통합 파일이 따로 생기지 않으므로 아무 곳이나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제 통합이 끝나기를 기다립니다.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리므로 커피 한 잔을 끓여 마십니다.
통합이 끝났으면 NMM 폴더에 추가된 경우 NMM을 실행했을 때 자동으로 모드 목록에 추가됩니다.
해당 모드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축하합니다. 대부분의 과정이 끝났습니다.
-> 만약 사용 도중에 새로운 버전의 통합 파일을 만드실 예정이라면, 통합을 진행하기 전에 NMM에서 설치되어 있는 통합 파일을 먼저 제거 (※ "삭제"가 아니라 Uninstall) 한 후에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NMM 대신 모드 오거나이저를 사용하시는 중이라면 직접 추가하시면 되고, 수동으로 설치하실 거라면 그냥 스카이림 폴더 내에 있는 Data 폴더에 통합된 파일을 옮기기만 하시면 됩니다. 이 경우 런쳐에서 해당 모드를 사용하겠다고 체크를 하셔야 됩니다.
추가 설명이 있습니다. 조금 더 읽어 주세요.
이제는 모드 정렬을 해야 합니다. 저는 .BSA 파일이 6개가 나오는데요. 여기에 연결된 .ESP (모드 확장자) 파일들은 설치된 채로 그냥 둘 경우
일부 다른 모드에 씹히거나, 씹거나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ESP 파일들을 가급적 위로, 즉 스카이림 본체 파일들 바로 아래에 두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이 부분은 사무실에서 쓰는 글이라 지금 당장 스크린샷을 찍을 수가 없네요.
런쳐에서 TPC 파일의 순서를 위로 올려 주시거나, BOSS에서 유저 리스트를 만드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이 방법에 대해서도 다음에 써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