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자취를 하게 된 학생입니다.
자취방 꾸미고 살아보는게 오래전부터 로망이었는데 꼭 이뤄보고 싶네요 ㅎㅎ
그러나 꾸미기 관련해서 아는 것이 전혀 없는 상태입니다. ㅠㅠㅠ 답변 주시면 매우 감사하겠습니다.
현황과 계획
방은
반지하인데 전에 살던 사람들도 오래들 살다가고 조건도 괜찮은것 같아서 계약하게 되었어요. 디자인과 크기 빼고는 괜찮아서 배치나 간단한 수준에서 바꿔보려고합니다. 앞으로 최소 1년~2년 이상 살 수 있으니까요.
물론 학생이다보니 장기적으로보고 가성비 좋은 부분 위주로 차근차근 바꿀수 밖에 없지만요..
학생이라 예산도 15만원 이하로 정 안되면 중요한 것 위주로 생각하고 있어요 ㅠㅠ
당연히 주방이나 욕실을 조금이라도 뜯거나 페인트칠 이런건 생략합니다. 해본 적도 없고 주인분이 허락할진 모르고 복잡한 문제 가능성에 예산도 한정됐으니까요.(언젠가 여건만 되면 해보고 싶네요)
- 아래는 Before 사진(현재) 입니다.
사진이 잘 나와서 그렇지, 실제론 50% 더 좁고 어수선...ㅋㅋ
1컷과 2컷에서 겹치는 부분, 2컷과 3컷에서 겹치는 부분을 제외하면 좁습니다 ㅎㅎ
질문
질문1. 월세/보증금 내고 계약한 방인데 개인이 얼마나 바꿔도 괜찮은걸까요? (주인마다 다르겠지만 보통 이 정도는 대부분 Ok다 싶은 수준이요!)
질문2. 만약 제가 새로 책상이나 침대를 구매하면 기존 옵션에 포함되어 있는 저 책상과 침대는 주인분께 말씀드려서 치워달라 해야하나요 어떻게 해야하나요..
기존 옵션에 포함된 물건들을 교체를 해도 되는건지...잘 모르겠네요ㅜㅜ
좁고 어수선해 보이는 이유는 방 크기에 비해 크고 어울리지도 않는 가구 때문인 것 같아요.
옵션에 옷장도 없는데.. 책상 서랍쪽 끝을 침대로 바짝 붙여야 책꽂이 뒤에 옷 수납장이든 뭐든 사넣을 공간이 생길 것 같네요.
어찌해볼까 생각해보니 책상을 좀 작고 심플한 걸로 교체하고 침대도 아래가 빈 2층 침대 같은걸로 쓰면 공간 효율적일 것 같더라고요.
질문2-1. (만약 된다면)책상은 아래 사진의 종류처럼 심플한 걸로 하려고 하는데 이런 책상은 사진과는 달리 배치했을때 실제로 허전하진 않을까요?
아니면 책상은 그대로 쓰고 책장(책꽂이)은 부피가 크니까 제거한 뒤에 대신 책상 지지 겸 수납할 만한 작은 무언가를 두는 방안도 생각중입니다.
질문2-2. (만약 된다면)침대는 이런 식으로 밑이 비어있는 2층침대(?)를 사용하면 공간 잘 쓸 수 있을 것 같아요. 아래 공간도 쓸 수 있으니깐요 ㅎㅎ
이런 침대는 뭐라고 검색해야하나요?
질문3. 벽지는 어떤 타입(부착 방식 및 특징)이 있고 지금 제 상황(자취방에 손 대도 되는지 모르겠고 초보자인 입장)에서는 어떤 종류로 사야할까요?
질문4. 3컷에 보시면 에어컨 밑에 초록색 체크 부분은 옛날에 스탠드형 에어컨이 있을 당시 뚫었다던 자국입니다. 이 부분은 액자로 가리고 액자에 그림이나 좌우명 등을 넣으려고 하는데요.이 때 액자는 못을 사용해서 거나요? 못으로 벽에 손상주면 안 되지 않나요?.. 아니면 어떤 방식이 있고 어떤 방식으로 걸면 좋을까요? 마찬가지로 선반도 건다면 어떻게 걸어야 할까요?
질문5. 1컷을 보시면 현재는 커텐이라기에 애매한.. 마치 김밥말때 쓰는 도구를 돌돌말아 고정시켜놨다가 내려서 창문을 가리는 대안적인 방법을 사용하고 있네요..
커튼이 달릴 레일 같은게 깔려있지 않은데 저렴하게 커튼 달려면 어떤 방식으로 달 수 있을까요? 어떤 종류(방식)의 커튼으로 검색을 하면 될까요?
꼭 바꿀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