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오유 바로가기
http://m.todayhumor.co.kr
분류 게시판
베스트
  • 베스트오브베스트
  • 베스트
  • 오늘의베스트
  • 유머
  • 유머자료
  • 유머글
  • 이야기
  • 자유
  • 고민
  • 연애
  • 결혼생활
  • 좋은글
  • 자랑
  • 공포
  • 멘붕
  • 사이다
  • 군대
  • 밀리터리
  • 미스터리
  • 술한잔
  • 오늘있잖아요
  • 투표인증
  • 새해
  • 이슈
  • 시사
  • 시사아카이브
  • 사회면
  • 사건사고
  • 생활
  • 패션
  • 패션착샷
  • 아동패션착샷
  • 뷰티
  • 인테리어
  • DIY
  • 요리
  • 커피&차
  • 육아
  • 법률
  • 동물
  • 지식
  • 취업정보
  • 식물
  • 다이어트
  • 의료
  • 영어
  • 맛집
  • 추천사이트
  • 해외직구
  • 취미
  • 사진
  • 사진강좌
  • 카메라
  • 만화
  • 애니메이션
  • 포니
  • 자전거
  • 자동차
  • 여행
  • 바이크
  • 민물낚시
  • 바다낚시
  • 장난감
  • 그림판
  • 학술
  • 경제
  • 역사
  • 예술
  • 과학
  • 철학
  • 심리학
  • 방송연예
  • 연예
  • 음악
  • 음악찾기
  • 악기
  • 음향기기
  • 영화
  • 다큐멘터리
  • 국내드라마
  • 해외드라마
  • 예능
  • 팟케스트
  • 방송프로그램
  • 무한도전
  • 더지니어스
  • 개그콘서트
  • 런닝맨
  • 나가수
  • 디지털
  • 컴퓨터
  • 프로그래머
  • IT
  • 안티바이러스
  • 애플
  • 안드로이드
  • 스마트폰
  • 윈도우폰
  • 심비안
  • 스포츠
  • 스포츠
  • 축구
  • 야구
  • 농구
  • 바둑
  • 야구팀
  • 삼성
  • 두산
  • NC
  • 넥센
  • 한화
  • SK
  • 기아
  • 롯데
  • LG
  • KT
  • 메이저리그
  • 일본프로야구리그
  • 게임1
  • 플래시게임
  • 게임토론방
  • 엑스박스
  • 플레이스테이션
  • 닌텐도
  • 모바일게임
  • 게임2
  • 던전앤파이터
  • 마비노기
  • 마비노기영웅전
  • 하스스톤
  • 히어로즈오브더스톰
  • gta5
  • 디아블로
  • 디아블로2
  • 피파온라인2
  • 피파온라인3
  • 워크래프트
  • 월드오브워크래프트
  • 밀리언아서
  • 월드오브탱크
  • 블레이드앤소울
  • 검은사막
  • 스타크래프트
  • 스타크래프트2
  • 베틀필드3
  • 마인크래프트
  • 데이즈
  • 문명
  • 서든어택
  • 테라
  • 아이온
  • 심시티5
  • 프리스타일풋볼
  • 스페셜포스
  • 사이퍼즈
  • 도타2
  • 메이플스토리1
  • 메이플스토리2
  • 오버워치
  • 오버워치그룹모집
  • 포켓몬고
  • 파이널판타지14
  • 배틀그라운드
  • 기타
  • 종교
  • 단어장
  • 자료창고
  • 운영
  • 공지사항
  • 오유운영
  • 게시판신청
  • 보류
  • 임시게시판
  • 메르스
  • 세월호
  • 원전사고
  • 2016리오올림픽
  • 2018평창올림픽
  • 코로나19
  • 2020도쿄올림픽
  • 게시판찾기
  • 게시물ID : humorbest_1254951
    작성자 : 평범한아이
    추천 : 39
    조회수 : 4168
    IP : 125.129.***.155
    댓글 : 24개
    베스트 등록시간 : 2016/05/21 07:58:14
    원글작성시간 : 2016/05/20 23:51:54
    http://todayhumor.com/?humorbest_1254951 모바일
    한국개발사의 인디게임 개발기 1편
    옵션
    • 창작글


    ‘인디게임 더 무비’라는 영화를 아시나요?


    146374428538733a9e5a8748d48f532e2150ccdde1__mn545124__w640__h359__f30203__Ym201605.jpg


    이 영화에서는 유명 인디게임 개발자인 ‘브레이드’의 조나단 블로우, ‘페즈’의 필피쉬, ‘슈퍼 미트보이’의 토미 & 에드먼드의 인디게임 개발 스토리를 담고 있습니다. 


    인디게임은 대형 자본의 영향을 받지 않는 소규모 팀이 만든 게임을 의미합니다. 

    대규모 자본의 영향을 받지 않기에 참신한 시도의 게임들이 많았고, 실제로 이런 특성탓에 소위 말하는 대박을 터뜨리는 게임이 몇몇 탄생하기도 했었죠. 


    1463744318de55e722f61e4a87bd6810715c203c12__mn545124__w640__h359__f26693__Ym201605.jpg
    14637443205bca375a12104009abb340b0c17db5e8__mn545124__w640__h359__f46035__Ym201605.jpg
    1463744317c96250eb80a94f1db0c5a187f2527f46__mn545124__w640__h359__f34543__Ym201605.jpg


    하지만 관객들은 이 영화를 통해 인디게임 개발자의 실제 개발과정을 지켜보며 
    인디게임이 얼마나 성공하기 어려운지, 그리고 이들이 갖고있는 고뇌가 작지 않다는 것을 알게되죠.


    1463745163563af92d800d47969a9daa4509a453db__mn545124__w640__h359__f46563__Ym201605.jpg
    1463745154b8684d9648164d6aac4938893922bf8c__mn545124__w640__h359__f34200__Ym201605.jpg
    14637455436370f8649f6c4d68b217a1382e7ce465__mn545124__w640__h359__f63304__Ym201605.jpg


    영화의 결말에서는 슈퍼미트 보이 개발자들의 성공한 모습과 함께 희망을 안겨주며 끝나지만. 


    1463745850a95b8ec0138945fc9d258892bee2fcb6__mn545124__w640__h359__f51645__Ym201605.jpg
    14637458514f0c1ca78dc64bd1bb57a511963e564b__mn545124__w640__h359__f30080__Ym201605.jpg

    여전히 대부분의 인디개발자들이 평균 임금보다 훨씬 못미치는 수익을 벌어가며 힘겹게 살아가는 것이 현실입니다.


    더욱이 한국의 인디게임 개발사의 현실은 더욱 냉혹합니다. 우선 수적으로도 인디게임 개발자들의 수가 해외에 비해 많지 않을 뿐더러,


    인디개발자가 그나마 큰 수익을 올릴 수 있는 PC(스팀) 및 콘솔 게임 시장의 주 무대는 북미&유럽권에 형성되어 있어 한국의 개발자가 접근하기가 어렵기 때문이죠. 


    그나마 모바일의 시대가 열리면서 몇몇 한국 개발자들이 성공스토리가 들려오지만 해외의 스토리에 비하면 그 규모는 여전히 미약한 수준입니다.


    1463745985c2d6706b8b8a41e393e07b4549a0068d__mn545124__w660__h439__f28343__Ym201605.jpg

    (한국 유명 인디게임 개발자이신 P모 개발자님 관련기사에서 발췌)


    저희는 홍대 연남동에 위치한 N모 스튜디오 입니다.


    참신한 아이디어와 장인정신으로 사람들이 감동받을 수 있는 작품을 만드는 것을 모토로 F모 게임과 T모 게임을 출시했던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독특한 아트웍과 게임성으로 두 게임 모두 앱스토어에서 주목을 받았으나 기획 및 운영능력의 부재로 인해 결국 의미있는 경제적 성과를 거두는데는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14637477541e1e507f065845139913c5a2e129d682__mn545124__w640__h359__f10397__Ym201605.jpg

    이로 인해 회사는 외주와 개발을 병행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처하게 되었고, 이 경험을 통해 저희에게 남겨진 것은 한국의 인디 개발사로서 생존이 정말 어렵다는.. 현실에 대한 깨달음 뿐이었습니다.


    실패한데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겁니다. 

    ‘우리가 원하는 게임을 만들지 못했어.’

    ‘경험이 부족했어.’

    ‘퍼블리셔 요청으로 우리게임을 너무 상업적으로 만들어서 본래 재미가 사라졌어.’

    ‘홍보가 잘 안됐어.’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원인은 저희 스스로도 알고 있었습니다. 결국 ‘재밌는 게임’을 만들지 못해서 실패한거죠.

    그리고 문득, 저희의 당초 설립 모토였던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는 작품’도 잘해내지 못한게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면서' 우리가 작품을 지속할 수익을 벌 수 있는 방법이 뭘까라는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1463748816fad0353d54c743d89d53d3216016c253__mn545124__w640__h359__f11412__Ym201605.jpg

    그리고.. 고민의 끝에 우리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스토리와 아트웍을 앞세운 참신한 게임으로.. 수익모델은 없지만, 작품의 가치를 아는 유저들이 구매할 수 있는 '유료게임'에 도전해보자는 답이 나왔습니다.


    앞서 말했듯, '유료 인디 게임은' 북미 & 유럽에 시장이 형성되어 있어 국내 개발자들은 진출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저희가 재능을 펼칠 수 있는 시장은 이곳밖에 없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죠.


    그래서 저희는 ‘인디게임’을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글은 최근 저희가 개발중인 작품 ‘샐리의 법칙’의 개발기를 통해 한국의 많은 대중에게 인디 게임에 대한 관심도를 높임과 동시에 저희와 비슷한 처지에 있는 개발사들에게 도움이 되는 경험기를 제공하고자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1463749181cc8f853e0b974059a64e375c1e5420e3__mn545124__w720__h405__f21669__Ym201605.jpg
    1463749178162acad50407486eb8b70d5927535dbd__mn545124__w720__h426__f39026__Ym201605.jpg

    저희가 유료게임을 만들기로 하고 어떤 게임을 만들어야할지 고민하며 정신없이 외주를하고 있던 어느 날..


    저희는 한 대학생의 이메일을 받게 되었습니다.

    1463750068c8baf0143986468fb8044c638b3897ba__mn545124__w640__h359__f24529__Ym201605.jpg


    그렇게 합류하게 되었지만.. 전 딱히 인턴에게 시킬일이 없었죠. 
    (생존에 열을 올리느라 신경쓸겨를이 없었다고 하는게 맞겠네요.)

    그래서 말했습니다.
    1463750067fd0b6b8a0bcf4c1aa4abbb4d7149e159__mn545124__w640__h288__f13049__Ym201605.jpg


    인턴이 그 당시 만든 프로토타입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현재 '샐리의 법칙'의 원형이었죠.


    01.gif 02.gif


    1) 먼저 아래층에 있는 동그라미 ‘러너’를 플레이한다. (점프밖에 못함)

    2) 그 다음 동시간을 위층의 동그라미 ‘가디언’으로 플레이한다. '러너'가 무사히 가도록 문을 열어준다. (좌우로 밖에 못움직임)


    동시간을 두개의 캐릭터로 플레이할 수 있다는 것이 재밌었고, 나의 첫번째 캐릭터 플레이가 잘 진행되었던건 두번째 캐릭터 플레이 때문이었다는 반전이 너무 마음에 들었습니다. 잘 만들면 신선한 플랫포머 퍼즐게임이 될 것 같았죠.


    여기에 저희 스튜디오의 멋진 세계관과 아트를 더하면 감동적인 게임이 될 수 있으리란 확신이 들었습니다. 해외 진출에 도전해볼 마음이 생겼습니다. 그렇게 저희는 함께 프로젝트를 개발하기로 하였죠.


    그때 이 프로젝트를 개발하던 친구가 제목에 대한 아이디어를 냈습니다.

    "제목은 ‘샐리의 법칙’이 어떨까요?"


    '샐리의 법칙'은 '머피의 법칙'의 상반된 단어로 왠지 모르게 일이 술술 풀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14637542506188a51acbf74dc29488c8ff71aa341d__mn545124__w640__h359__f46149__Ym201605.jpg


    게임의 컨셉과 너무나도 알맞은 제목이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아버지와 딸이라는 스토리를 넣으면 너무 좋을 것 같았죠.


    "소설가의 꿈을 이루기위해 도시에 상경한 '샐리'. 어느날 아버지가 쓰러졌다는 소식을 들은 그녀는 고향으로 급히 향합니다.  그런데 어쩐지 그녀가 돌아가는 길목은 운좋게도 막힘이 없습니다. 알고보니 그녀가 무사히 올 수 있도록 아버지의 영혼이 도와준 것이었죠."


    저희는 이 이야기를 게임에 잘 담아내기위해 아트의 방향을 잡아보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자금적 여유가 충분하지 않았기에 컨셉에 할애된 시간은 많지 않았습니다. 과연 우리가 단시간내에 이 게임에 어울리는 아트를 만들 수 있을까.. 고민도 됐습니다.


    먼저 샐리와 아빠의 유년시절부터 현재까지의 모습과 나무가 무성한 고향, 그리고 삭막한 도시의 모습을 그려보았죠.


    1463754755778dcf3285a44c0dacb35ed7851b3959__mn545124__w514__h1014__f49458__Ym201605.jpg

    1463754748c4bbaf117d554332ae0e9602c393ce3e__mn545124__w800__h422__f56416__Ym201605.jpg

    1463754753c7195d04410f460ca4194f9711e6b5c8__mn545124__w800__h257__f47446__Ym201605.jpg

    14637547511c7e5cd66bfa4ced9e270076664c00dd__mn545124__w800__h431__f62825__Ym201605.jpg

    이렇게 작업이 진행되고 있었지만 해외의 유저까지도 사로잡아야 했기에 과연 ''샐리의 법칙'에 어울리는 아트웍의 방향이 무엇일까. 이게 최선일까?'하며 저희는 크게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 2편에서 계속.. >



    이 게시물을 추천한 분들의 목록입니다.
    [1] 2016/05/20 23:56:20  211.224.***.103  kasiotori  573331
    [2] 2016/05/20 23:57:00  220.121.***.187  개판일세  153117
    [3] 2016/05/21 00:01:18  122.47.***.197  Groß  528783
    [4] 2016/05/21 00:16:23  122.44.***.4  나태  175038
    [5] 2016/05/21 01:21:36  175.119.***.127  깃털  71941
    [6] 2016/05/21 01:43:47  175.210.***.82  고은정  537681
    [7] 2016/05/21 02:22:31  121.180.***.139  닉짓기어려움  708043
    [8] 2016/05/21 05:12:33  183.96.***.133  김안개  545429
    [9] 2016/05/21 07:23:31  66.249.***.113  흑빈랑  639848
    [10] 2016/05/21 07:58:14  125.128.***.204  Sirius_IV  128888
    푸르딩딩:추천수 3이상 댓글은 배경색이 바뀝니다.
    (단,비공감수가 추천수의 1/3 초과시 해당없음)

    죄송합니다. 댓글 작성은 회원만 가능합니다.

    번호 제 목 이름 날짜 조회 추천
    1773294
    극혐, 벌레주의) 연봉 1억1천 한다 vs 안한다 [10] 펌글 우가가 24/11/27 10:28 1940 10
    1773293
    골때리는 지하철 [2] 펌글 감동브레이커 24/11/27 10:25 1254 11
    1773292
    소꿉친구 특유의 거리감 manhwa [7] 펌글 감동브레이커 24/11/27 09:58 743 11
    1773291
    음식에 관심없어서 그냥 목소리 큰사람 따라간다는 황정민 [2] 펌글 감동브레이커 24/11/27 09:55 1089 20
    1773290
    싸가지 없는 겨울 [3] 변비엔당근 24/11/27 09:49 1696 16
    1773289
    욕조에 입욕제 뿌린썰 [9] 펌글 감동브레이커 24/11/27 09:40 1336 13
    1773288
    한국의 흔한 장농 오호유우 24/11/27 09:34 2333 16
    1773287
    [단독] "명태균, 김종인보다 윤두창 먼저 알았다" [1] Link. 24/11/27 09:18 622 14
    1773286
    제작자의 의도 vs 나의 용도 [4] 펌글 감동브레이커 24/11/27 09:15 1321 17
    1773285
    은행 연체 '2.6조' 사상 최대치 [6] 갓라이크 24/11/27 09:08 838 17
    1773284
    트럼프 측 "윤두창 ㅅㅂㄹㅁ!!" [7] Link. 24/11/27 09:05 1121 19
    1773283
    ㅇㅎ) 안전벨트 올바르게 매는 법 [11] 펌글 우가가 24/11/27 08:49 4362 18
    1773282
    아니 이거 뭐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 [9] 싼타스틱4 24/11/27 08:49 1007 16
    1773281
    아~ 아~ 당직사관이 전파합니다~ 당직사관이 전파합니다~ [12] 당직사관 24/11/27 08:02 688 25
    1773280
    좀 자고 일어났더니 [15] off스위치on 24/11/27 06:38 1214 12
    1773279
    (주의)남자들이 보는 패션쇼 [5] 댓글러버 24/11/27 04:39 2580 20
    1773278
    너무 현실적인 치와와 케잌 [6] 변비엔당근 24/11/27 04:31 2181 22
    1773277
    스파이형 오지랖 [6] 변비엔당근 24/11/27 02:05 2199 28
    1773276
    한국 사찰 왔다 실망한 미국인 [4] 변비엔당근 24/11/27 00:22 2793 32
    1773275
    경상북도 도청 천년의숲에서 다음달 박정희 동상 제막식... [9] 근드운 24/11/26 23:41 1324 24
    1773274
    오세훈 스폰서들이 줄줄이 낙하산 탔다고? 억울한 강금원 회장이 생각난다 [2] 근드운 24/11/26 23:40 1578 24
    1773273
    '오세훈 스폰서' 측근들, 서울시 낙하산 취업 [3] Link. 24/11/26 23:37 1417 19
    1773272
    이건 드라마가 아니라 다큐멘터리인데... [5] hitchhiker 24/11/26 23:32 2553 14
    1773271
    피해자 덩치가 커서 목 부위 4cm 자상은 살인 의도 없다. / 경산경찰 [10] 포크숟가락 24/11/26 22:41 2317 34
    1773270
    트럼프 장남이 4시간이나 기다렸는데 안 만나준 윤석열 [7] 펌글 대양거황 24/11/26 22:40 2615 37
    1773269
    오유 정모 후기 [13] 논개. 24/11/26 22:39 1710 28
    1773268
    현대차 직원 복지 수준 [11] 펌글 감동브레이커 24/11/26 22:20 4344 24
    1773267
    비가 오면 싫지만 좋은 일이 있는 오늘 [7] 미께레 24/11/26 21:53 1510 21
    1773266
    아 절래 다 강냉이 털어 주고 싶다ㅂㄷㅂㄷ [7] off스위치on 24/11/26 21:49 1472 17
    1773265
    임요환이 홍진호에게 물을 달라고 할때 하는말 [10] 아냐거기아야 24/11/26 21:08 1801 27
    [1] [2] [3] [4] [5] [6] [7] [8] [9] [10] [다음10개▶]
    단축키 운영진에게 바란다(삭제요청/제안) 운영게 게시판신청 자료창고 보류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모바일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