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오유 바로가기
http://m.todayhumor.co.kr
분류 게시판
베스트
  • 베스트오브베스트
  • 베스트
  • 오늘의베스트
  • 유머
  • 유머자료
  • 유머글
  • 이야기
  • 자유
  • 고민
  • 연애
  • 결혼생활
  • 좋은글
  • 자랑
  • 공포
  • 멘붕
  • 사이다
  • 군대
  • 밀리터리
  • 미스터리
  • 술한잔
  • 오늘있잖아요
  • 투표인증
  • 새해
  • 이슈
  • 시사
  • 시사아카이브
  • 사회면
  • 사건사고
  • 생활
  • 패션
  • 패션착샷
  • 아동패션착샷
  • 뷰티
  • 인테리어
  • DIY
  • 요리
  • 커피&차
  • 육아
  • 법률
  • 동물
  • 지식
  • 취업정보
  • 식물
  • 다이어트
  • 의료
  • 영어
  • 맛집
  • 추천사이트
  • 해외직구
  • 취미
  • 사진
  • 사진강좌
  • 카메라
  • 만화
  • 애니메이션
  • 포니
  • 자전거
  • 자동차
  • 여행
  • 바이크
  • 민물낚시
  • 바다낚시
  • 장난감
  • 그림판
  • 학술
  • 경제
  • 역사
  • 예술
  • 과학
  • 철학
  • 심리학
  • 방송연예
  • 연예
  • 음악
  • 음악찾기
  • 악기
  • 음향기기
  • 영화
  • 다큐멘터리
  • 국내드라마
  • 해외드라마
  • 예능
  • 팟케스트
  • 방송프로그램
  • 무한도전
  • 더지니어스
  • 개그콘서트
  • 런닝맨
  • 나가수
  • 디지털
  • 컴퓨터
  • 프로그래머
  • IT
  • 안티바이러스
  • 애플
  • 안드로이드
  • 스마트폰
  • 윈도우폰
  • 심비안
  • 스포츠
  • 스포츠
  • 축구
  • 야구
  • 농구
  • 바둑
  • 야구팀
  • 삼성
  • 두산
  • NC
  • 넥센
  • 한화
  • SK
  • 기아
  • 롯데
  • LG
  • KT
  • 메이저리그
  • 일본프로야구리그
  • 게임1
  • 플래시게임
  • 게임토론방
  • 엑스박스
  • 플레이스테이션
  • 닌텐도
  • 모바일게임
  • 게임2
  • 던전앤파이터
  • 마비노기
  • 마비노기영웅전
  • 하스스톤
  • 히어로즈오브더스톰
  • gta5
  • 디아블로
  • 디아블로2
  • 피파온라인2
  • 피파온라인3
  • 워크래프트
  • 월드오브워크래프트
  • 밀리언아서
  • 월드오브탱크
  • 블레이드앤소울
  • 검은사막
  • 스타크래프트
  • 스타크래프트2
  • 베틀필드3
  • 마인크래프트
  • 데이즈
  • 문명
  • 서든어택
  • 테라
  • 아이온
  • 심시티5
  • 프리스타일풋볼
  • 스페셜포스
  • 사이퍼즈
  • 도타2
  • 메이플스토리1
  • 메이플스토리2
  • 오버워치
  • 오버워치그룹모집
  • 포켓몬고
  • 파이널판타지14
  • 배틀그라운드
  • 기타
  • 종교
  • 단어장
  • 자료창고
  • 운영
  • 공지사항
  • 오유운영
  • 게시판신청
  • 보류
  • 임시게시판
  • 메르스
  • 세월호
  • 원전사고
  • 2016리오올림픽
  • 2018평창올림픽
  • 코로나19
  • 2020도쿄올림픽
  • 게시판찾기
  • 게시물ID : programmer_12351
    작성자 : 중용자
    추천 : 2
    조회수 : 2997
    IP : 182.228.***.202
    댓글 : 9개
    등록시간 : 2015/07/26 17:45:05
    http://todayhumor.com/?programmer_12351 모바일
    GDI 함수를 사용하지 않고 한글을 출력하는 방법
    현재 영문은 100% 무료 폰트 중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할만한 9X15짜리 폰트를 골라 8X13으로 수정한 후 바이너리로 변환해 놓은 상태입니다. 정확히 1,235바이트로 1.2KB이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영문폰트 보다 아주 약간 더 커보이는 정도입니다. 한글 출력은 지원하지 않기로 마음먹은 상황에서 서초동잉여(닉언급 죄송)님이 댓글에 남겨주신 링크를 읽고 과거 한글 출력에 대한 기억이 되살아 났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들어가보면 완성형 폰트와 조합형 폰트의 크기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http://stone.backrush.com/sunfaq/z00015.html           완성형 폰트와 조합형 폰트의 크기 	 * 여기서는 bitmap 폰트를 예로 들겠다. 	 * 폰트의 종류는 대체로 8x8,10x10,12x12,14x14,16x16,20x20,24x24,32x32,40x40,48x48등이 있다. 	 * Bitmap 폰트는 한 글자를 display하는데 1 pixel 당 1 bit를 사용한다. 	 * 16x16 폰트 한 글자를 위해 16비트 x 16바이트 = 32바이트가 필요하다. 	 * 완성형 한글 16x16 폰트 화일의 크기 : 32바이트 x 2352자 = 75,264바이트 즉 75K 정도 	 * 조합형 한글 16x16 폰트 화일의 크기 : 	     。초성 : 19자 x 10벌 = 190자 --+ 	     。중성 : 21자 x 2-4벌 = 84자   |  544자 x 32바이트 = 21,440바이트 즉 21K 정도 	     。종성 : 27자 x 10벌 = 270자 --+          * 이상에서 조합형 한글 폰트의 사용이 완성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얼마만큼의  Memory load를 	   줄일 수 있는지 상상할 수 있겠다. 	 * 8x8 폰트가 보여지는 예를 든다. 	   각 bit에서 1로 되어 있는 부분이 화면의 pixel에 검은색으로 보여주는 부분이다.                  |----------- 8 column ----------|            		+---+---+---+---+---+---+---+---+    ---      여기서는 "나"라는 글자가 		| 0 | 0 | 0 | 0 | 0 | 0 | 0 | 0 |     |       bitmap file에 저장되었다 표현되는 		+---+---+---+---+---+---+---+---+     |       경우이다. 		| 0 | 0 | 0 | 0 | 0 | 1 | 0 | 0 |     |       실제 폰트 화일은 byte stream으로 		+---+---+---+---+---+---+---+---+     |       저장되었다. 		| 0 | 1 | 0 | 0 | 0 | 1 | 0 | 0 |     |       column으로는 		+---+---+---+---+---+---+---+---+     |       8x8의 경우 8/8 byte로 표현된다. 		| 0 | 1 | 0 | 0 | 0 | 1 | 1 | 0 |     |       16x16의 경우 16/8 byte로 		+---+---+---+---+---+---+---+---+  8 rows     32x32의 경우 32/8 byte등으로 		| 0 | 1 | 1 | 1 | 1 | 1 | 0 | 0 |     |       표현된다. 		+---+---+---+---+---+---+---+---+     | 		| 0 | 0 | 0 | 0 | 0 | 1 | 0 | 0 |     | 		+---+---+---+---+---+---+---+---+     | 		| 0 | 0 | 0 | 0 | 0 | 1 | 0 | 0 |     | 		+---+---+---+---+---+---+---+---+     | 		| 0 | 0 | 0 | 0 | 0 | 0 | 0 | 0 |     | 		+---+---+---+---+---+---+---+---+    ---  결론은 16X16 한글 폰트를 출력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21KB가 필요하다는 얘기죠. 두번째 링크도 들어가 봤습니다.  http://blog.naver.com/pulccot/40003192672             여기선 8x4x4에 대해 알아보죠.           8x4x4벌이란 초성 8벌,중성 4벌,종성 4벌을 나타냄니다.각 벌의 구         성을 알아보죠.그럼 아마 벌이란 무엇인지 아실검니다.          초성              초성 1벌 : 받침없는 'ㅏㅐㅑㅒㅓㅔㅕㅖㅣ' 와 결합              초성 2벌 : 받침없는 'ㅗㅛㅡ'              초성 3벌 : 받침없는 'ㅜㅠ'              초성 4벌 : 받침없는 'ㅘㅙㅚㅢ'              초성 5벌 : 받침없는 'ㅝㅞㅟ'              초성 6벌 : 받침있는 'ㅏㅐㅑㅒㅓㅔㅕㅖㅣ' 와 결합              초성 7벌 : 받침있는 'ㅗㅛㅜㅠㅡ'              초성 8벌 : 받침있는 'ㅘㅙㅚㅢㅝㅞㅟ'          중성              중성 1벌 : 받침없는 'ㄱㅋ' 와 결합              중성 2벌 : 받침없는 'ㄱㅋ' 이외의 자음              중성 3벌 : 받침있는 'ㄱㅋ' 와 결합              중성 4벌 : 받침있는 'ㄱㅋ' 이외의 자음          종성              종성 1벌 : 중성 'ㅏㅑㅘ' 와 결합              종성 2벌 : 중성 'ㅓㅕㅚㅝㅟㅢㅣ'              종성 3벌 : 중성 'ㅐㅒㅔㅖㅙㅞ'              종성 4벌 : 중성 'ㅗㅛㅜㅠㅡ'            초성 20자*32=640           중성 22자*32=704           종성 28자*32=896         참고) 전체크기 640*8+704*4+896*4=5120+2816+3584=11520  [출처] 조합형 한글 출력하기..|작성자 너바나  16X16 한글 폰트를 출력하기 위해 11KB 정도의 데이터 테이블이 필요합니다. 아래에 소스도 있는 것을 보니 더 정확한 예인것 같습니다. 물론 10X4X4도 찾아보면 정확한 자료가 있겠지만 아무래도 8X4X4방식의 크기보다는 클 것 같기에 생략했습니다.  어찌됐던 개인적으로 5KB 이하가 아니면 어셈블리 라이브러리에 넣지 않을 생각이였기에 한글 출력은 하지 말자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생각을 좀 해보니 5KB 이하로 쉽게 데이터를 줄일 수 있겠더군요. 일단 윈도우 기본 한글폰트의 크기는 12X12입니다. 한글자에 필요한 바이트를 32바이트가 아닌 18바이트로 줄일 수 있습니다.    32*20*8+32*22*4+32*28*4 = 11520 ->18*20*8+18*22*4+18*28*4 = 6480  초성들은 모두 글자 영역의 일부에 출력됩니다. 초성이 몇 별인지에 따라 출력되는 영역이 있다는 것이죠. 평균적으로 한글자에 대략 8바이트면 출력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8*20*8+18*22*4+18*28*4 = 6480 ->8*20*8+18*22*4+18*28*4 = 4880  이제 원하는 수준까지 크기가 줄어 들었습니다. 중성이나 종성도 종성 4벌과 같이 크기를 줄일 수 있는 부분을 찾으면 꽤 될 것 같지만 어찌됐던 5KB 이내로 한글을 출력할 수 있기에 어셈블리 라이브러리에 한글 출력을 포함시키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최대로 줄이면 출력루틴 포함해서 4KB 정도에 윈도우 기본 한글폰트를 출력할 수 있으니까요. 문제는 일일히 모든 종류의 초성, 중성, 종성을 분리해서 바이너리 변환을 하는 노가다를 해야한다는 것이네요. 폰트는 영문폰트 처럼 12X12 폰트 중 100% 무료인 폰트로 작업하겠습니다.
    출처 http://stone.backrush.com/sunfaq/z00015.html
    http://blog.naver.com/pulccot/40003192672
    본인

    이 게시물을 추천한 분들의 목록입니다.
    [1] 2015/07/26 18:13:19  122.38.***.234  REGENTAG  141650
    [2] 2015/07/29 23:25:36  116.38.***.82  abspower2u  341378
    푸르딩딩:추천수 3이상 댓글은 배경색이 바뀝니다.
    (단,비공감수가 추천수의 1/3 초과시 해당없음)

    죄송합니다. 댓글 작성은 회원만 가능합니다.

    번호 제 목 이름 날짜 조회 추천
    23461
    로또 [2] 까망사투리 25/02/12 13:13 402 2
    23459
    C++ 입문전 초보자입니다. Qt / wxWidgets / FLTK 어떤 [6] OMG! 24/12/07 00:28 934 0
    23458
    [KOCCA] 2024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이용자평가 체험단모집 장파랑 24/11/26 16:56 918 0
    23457
    [한국콘텐츠진흥원] 2024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이용자평가 이용자 모집 장파랑 24/11/18 14:02 951 0
    23456
    [한국콘텐츠진흥원] 2024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이용자평가 이용자 모집 장파랑 24/10/28 18:24 1348 0
    23455
    논문 읽는 사람들을 위한 문서 번역 서비스 rWhale 24/10/10 13:06 1680 2
    23453
    로또번호 [2] 까망사투리 24/09/19 11:10 2308 2
    23452
    AI와 함께가는 코딩 업계 [1] 펌글 우가가 24/09/02 22:19 2554 9
    23451
    Switch문 도배된 2100줄 짜리 함수 [4] 펌글 우가가 24/08/26 22:37 2416 4
    23450
    개인정보 수집 없는 이미지 리사이즈 사라밍 24/08/23 20:31 1823 0
    23449
    디자인 패턴의 템플릿 메소드 패턴 실무 적용 사례 [1] 써니썬 24/08/23 16:47 1834 1
    23448
    TMDB API Key 얻을 때 동의하게 되는 면책 및 포기 조항 우가가 24/08/18 16:07 1840 1
    23447
    펌) 아무튼 개쩌는 번역기를 국내기술로 개발완료 했다는 소식 [1] 펌글 우가가 24/08/15 17:30 2106 2
    23446
    쿠팡 가격 변동 추적 알림 서비스 피드백 요청 (제발) 창작글펌글 애오옹 24/08/10 14:30 2054 0
    23445
    넥사크로 17.1 관련 [2] 본인삭제금지 나르하나 24/08/01 12:30 2042 0
    23444
    개밯자 의자에 머리받침 없어 [2] 까망사투리 24/07/25 13:32 2434 1
    23443
    안드로이드 EditText 리스너 연동 문의드립니다. - 해결됨 [1] 창작글 상사꽃 24/07/01 17:47 2305 2
    23442
    펌) 파이어폭스 엔진이 신인 이유 [1] 펌글 우가가 24/06/30 23:25 2908 2
    23441
    예전에는 함수 하나에 대한 기능에 고민을 많이 했는데.. ssonacy 24/05/21 09:45 2672 0
    23440
    c++ 에서 DB 쿼리문처럼 사용할 방법이 있을까요? [8] 상사꽃 24/05/19 11:10 2828 0
    23439
    쉬운 배터리 알림 창작글 언젠가아자 24/05/14 10:47 2962 0
    23438
    아후 서터레스 [1] NeoGenius 24/04/02 17:52 2646 1
    23436
    로또 [3] 까망사투리 24/03/11 15:53 3328 4
    23434
    copilot 기업유료버전 intelliJ에 붙여서 쓰고있는데 지리네요 안녕월드 24/02/22 00:15 3334 0
    23433
    코딩마을 대나무숲 [6] cocoa 24/02/20 14:50 3501 5
    23432
    (질문) 프로그래머분들은 싱글PC게임 레벨제한 풀수 있죠?? [23] 본인삭제금지 할배궁디Lv2 24/02/13 13:36 3510 1
    23431
    Freemium NeoGenius 24/02/13 13:23 2943 0
    23429
    부산에서 프로그래머 구인하는데 연봉 6천에서 8천 작은건가 [3] 폴팡 24/02/04 20:50 3853 1
    23427
    chatgpt? bard? [3] 별빛러브 24/01/25 06:24 3077 0
    23426
    Next.js로 만들어봤어요~ [2] 창작글 sonnim 24/01/24 12:52 3315 3
    [1] [2] [3] [4] [5] [6] [7] [8] [9] [10] [다음10개▶]
    단축키 운영진에게 바란다(삭제요청/제안) 운영게 게시판신청 자료창고 보류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모바일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