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자는 밀게가 재미난다고 하여 몇가지 의문을 제기하였습니다.
민주주의 사회에서 의혹과 의문을 제기 할수있습니다만, "합리적 의심"이 아닌 단순한"재미", 혹은 "음모론"에 의한 의심은
아직도 남아있으신 천안함 유가족을 비롯 국가안보를 걱정하는 많은 분들에 대한 모욕이 될수있음을 생각 해주시길 바라며
7주기를 맞이한 천안함사건에 대하여 더이상의 모욕이 없길 바랍니다.
1. 천안함은 어떤 함정인가?
천안함은 1200톤급의 포항급 초계함의 후기함에 속하는 함정입니다.
여기서 포항급초계함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하는데요, 포항급 초계함은 북한의 고속정과 간첩을 잡기 위한 함정입니다.
이름조차도 패트롤 클래스 코르벳함(PCC)이죠.
천안함에는 오토멜라라 76mm 62구경장 2문, 브레다 40mm 70구경장 기관포 2문등이 주요 제원으로서,
연평해전을 비롯한 북한함선과의 충돌을 대비한 함선으로 볼수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대잠/대공능력은 사실상 전무합니다. 소나라고해봐야 PHS-32소나가 탑재되어있는데 저가형 장비로서
이걸로 잠수함을 잡는다?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없는것보다 나으니깐 달아놓은겁니다.
애초에 울산급호위함으로 발라버렸어야 했는데 그것조차 예산이 없어서 염가판으로 만들어진 함정이 다운그레이드 포항급 초계함입니다.
2. 서해의 지형은 어떠한 곳이며, 대잠작전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서해는 뻘밭입니다. 한치앞도 안보일정도로 물이 탁합니다. 어떻게 보자면, 여기서 잠수함으로 작전을 할수잇을것인가라에대한
상식적인 문제로 우리해군이 대비하지 못한것이 사실입니다. 북한이 허를찌른것이고 당한것이 맞다라고 볼수있습니다.
또 뻘밭인 서해안에서 암초로 침몰했다? 그 상상력이 놀랍습니다.
그렇다면, 대잠작전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하는 부분인데, 일반적인 수상함이 잠수함을 잡기란 정말 어렵습니다.
그래서 대잠작전은 질보다 양으로 승부합니다. 수십개의 디핑소나를 바닷속으로 떨어뜨려서, 반사되는 엑티브로 잠수함을 찾아내는겁니다.
즉, 잠수함이 있을만한곳을 대략 짐작해서 수십개를 떨어트리고 엑티브로 아 여기쯤 있겠구나 싶으면 기뢰나 어뢰공격을 하는것입니다.
잠수함이 해저지형에 숨어 침묵하기시작하면 미 해군도 잡기힘듭니다. 우리해군도 림팩에서 미 항모를 때려잡을수있었던것이 이 이유입니다.
일본의경우 대잠초계기 P-3C를 102대 도입해서 운영중이고 자체 개발한 P-1도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고작해봐야 8대 남짓인데, 우리나라 3면을 모두 커버하기위해서는 32기정도가 있어야한다라고 하죠.
3. 우리해군은 어떤 대책을 내놓을까?
그동안의 우리해군의 중장기전력증강 계획을 대폭수정 해버렸습니다.
북한과의 다수의 연평해전과, 일본의 독도도발등으로 인해 국민의정부-참여정부로 이어지는 우리나라해군은 "대양해군"이라는 슬로건아래에
대형 수상함 건조에 열을 올렸던것이 사실입니다. 그것이 옳다틀렸다라고 평가하기 이전에 대양해군이라는 기치를 내걸면서
한정된 예산이 구축함 도입과 건조등에 우선시되었고 연안해군전력 증강에 소홀했던것이지요.
그래서 이후에 도입하게되는 인천급 호위함은 사실상 대잠작전 전용 수상함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닌 함정을 만들게됩니다.
수직발사대도 때어버리고 대잠장비에 올인하게됩니다. 까놓고말해 인천급호위함이 세종대왕함급 이지스함보다 대잠능력이 더 높습니다.
SQS-240 헐마운트 소나를 탑재, 전용 소나돔을 탑재하면서 15노트이상의 순항중에서도 높은수준의 탐지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SLQ-261K 어뢰 기만체계를 탑재하면서 조기에 어뢰를 경보하는 시스템도 탑재하게 되었습니다.
이 밖에도, 말많고 탈많은 대잠헬기의 도입도 있고 대잠초계기 추가도입사업도 예정되어있습니다.
현재 도입후보군은 S-3바이킹, P-8포세이돈등이 거론되고있습니다.
4. 맺으며
천안함이 포함된 포항급 초계함은 이미 퇴역중인 함정이며, 2000년도 이후에 퇴역했어야 맞는 함정입니다.
그러나 IMF가 터지고 이런저런이유로 전력증강계획에 차질을 빚으면서 구식함정을 너무 굴렸습니다.
2000년대 초반에 대체하기위한 계획이 많이 있었으나 현실화 되지못했던것도 이 탓입니다.
1987년도 도입한것이 천안함입니다. 왜 천안함이 잠수함하나 잡지 못하냐 라고 묻는다면, 처음부터 잠수함을 고려하여 만든 함정이 아니기때문이죠.
그리고 그때의 방산비리가 있었는지 없었는지는 저도 모릅니다. 있었다고 한들 이미 30년이 되어가는 상황에서 그걸 찾아내기는 더 어렵습니다.
방산비리가 터진거야 그 이전부터 있어왔겠지만 이 문제가 수면위로 부상한것은 근래에 들어와서입니다.
처벌방법도 전무하고요. 어떤 근거로 천안함이 방산비리 때문이야 라고 하시는지 그 이유를 오히려 여쭙고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