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 게임에 대한 몇가지 사실들...
안녕하세요?
저는 핸드폰 게임을 만드는 직업으로 4년째 먹고 살고 있는 직장인입니다.
요즘 핸드폰 게임을 하는 친구들이 점점 늘어나면서 그 친구들이 제게 자주 물어오는 몇가지를 간추려서 여기서 설명해보려고 합니다.
길어서 보기 힘드신 분은 볼드체로 처리한 부분만 읽으셔도 내용은 다 이해하실겁니다.
1. 핸드폰 게임 하나에 2500원? 네. 핸드폰 게임자체만은 2500원입니다. 머 2000원짜리도 있고 3000원짜리도 있지만 일단 일반적인게 2500원입니다. 이제 제가 2500원짜리 게임을 하나 다운받았습니다. 그런데 다음달 나오는 핸드폰 요금을 보니 5000원 넘는 돈이 나옵니다. 왜일까요?
서비스 사용요금 = 서비스요금 + 데이타통화료
이기 때문입니다.
게임이 2500원이라는 소리는 서비스요금이 2500원이란 소립니다.
요즘 게임이 250k 정도 하니까 250k 에 대한 데이타통화료를 내야 하는거죠. 이게 0.5k 당 5원입니다. 그러니까 250k 짜리 다운받으면 2500원이 추가로 나가는거죠.
또 게임 받을려면 네이트들어가서 게임 들어가서 게임고르고 하는동안 화면을 여러번 이동해야 하죠?
이게 또 다 데이타통화료입니다. 한 화면이동하는데 대략 20원 ~ 50원이 들어갑니다. 게임 한번 받을
려면 5화면은 지나가야 하므로 결국 5* 50원 = 250원이 또 나가는거죠. 그림이라도 떠 있는 화면이 나오면 그림용량만큼 더 나가는거구요.
이렇게 해서 결국
2500원짜리(250k)게임 하나 받았을때 요금 = 2500 + 2500 + 500 = 5500 원이 됩니다. 게임 하나 받을때 신중하세요.
참고로 데이타 무제한 요금제이신분은 게임요금 2500원만 납부하게 됩니다.
그런데 일반사람중에 데이타무제한 요금제 하신분이 몇분이나 될까요? ^^;
2. 이달의 TOP10 게임, 카테고리별 TOP 게임? 통신 3사 모두 탑 순위 게임들을 별도 카테고리에 넣습니다. 이게 진짜로 다운로드가 많이 나와서 top 안에 들어갈까요? 이부분은 많은 게임사들에게 있어서 불만이 많은 부분입니다. 통신사 담당자와 게임개발사 사장님들과의 어떤 긴밀한(^^;;) 관계에 따라 순위가 바뀌는 경우가 많습니다.
LGT 의 경우가 가장 심하구요 KTF 가 그나마 공정하게 top 게임을 평가합니다. SKT 는 고스톱과 같은 인기있는 카테고리의 게임은 top 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강자들은 다 빠진 진정한의미의 top 이 아닌거죠.
이부분은 또한 통신사에게만 잘못이 있는것이 아니라 일부 게임사들에게도 잘못이 있습니다. 10등으로 간신히 top10 에 들어간 게임과 11등으로 top10에 들어가지 못한 게임사이에의 다운로드 차이가 심할때는 10배 넘기도 합니다. 그래서 무슨수를 써서라도 top 안에 들어가려고 게임사들이 편법을 쓰는거죠.
흔히 말하는 '자뻑'이라는 방법을 씁니다. 게임사가 자기들 돈내고 자기게임을 마구 다운받아서 다운수를 올리는거죠.
이 자뻑도 크게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한가지는 게임사가 데이타무제한요금제에 가입한 폰을 몇개 구입한다음 그 폰으로 자기 게임을 받고 지우고 받고 지우고...를 반복하는거죠. 이 방법은 현재 통신사들이 체크하기 때문에 잘 안쓰입니다.
두번째 방법은 길거리에서 공짜로 나눠주는거죠. 길거리 가다보면 어여쁜 아가씨들이 sKT 면 무료로 받아가세요 하고 붙잡죠? 이게 그런 자뻑의 일종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이 방법은 공식적인 마케팅의 일환으로 인정되고 있어서 이런식으로 다운로드수가 올라간 게임들도 top 안에 들어가죠.
결론은 top 게임이 진짜로 재밋어서 top 이 아닌경우가 많다...입니다. ^^; 쉬운얘기 돌려했넹.
그러니까 잼있는 게임을 찾으실려면 top 에서 찾지 마시고 다음까페같은데서 '핸드폰게임' or '핸디게임'이란 이름으로 까페 검색해보면 거기서 사람들이 잼있다고 한거 받으심 더 낫습니다. 3. 우리나라 핸드폰 게임의 수준이 일본꺼보다 떨어진다? 이부분은 딱 그렇다 아니다 말하기 힘든 부분이라서 일단 상황을 설명하겠습니다. 판단은 여러분이...^^;이런무책임한..
SKT 같은 경우는 일주일에 신규게임이 4~5개 정도 출시됩니다. 하지만 이 5개의 게임이 어떻게 출시된 이면에는 죽어버린 15개의 게임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주일에 skt 에 제출된 게임이 20개가 넘습니다. 심할때는 40개일때도 있었습니다.
SKT 는 이렇게 게임사들이 갖다바친! 게임들 중에서 자기들 평가단(20~30명규모)을 통해 4~5개 만을 뽑습니다. 신규게임으로 등록된 게임들은 이런 나름대로 치열한 경쟁을 뚫고 여러분들에게 서비스 되는 겁니다.
KTF 는 SKT 와 달리 제작하기 전에 기획서로 먼저 평가해서 통과하면 제작을 시작하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경쟁이라는 측면이 많이 약하죠. 대신 기획서에서 톡톡튀는 아이디어가 없다면 통과되기 힘들기 때문에 KTF 는 비교적 독특한 게임이나 대작게임이 많습니다. SKT 가 보편적인 눈높이에 맞추는것과는 조금 차이가 있죠.
LGT 는 흠....게임만 만들면 다 여러분께 서비스됩니다. ^^; 경쟁도 없고 심사도 없습니다. 버그심사는 합니다....^^;
일본게임과 우리나라 게임을 비교하면 일본게임은 일단 일본 비디오게임시장에서 성공한 게임들을 가지고 핸드폰 게임으로 만드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작품성이 검증된 게임들이 우리나라에 주로 알려지게 됩니다.
그러니까 일본게임이 우리나리에 들어오는 경우는 일본에서도 성공한 게임들만 들어온다는 겁니다. 당연히 이런게임들만 놓고 우리나라보통게임들과 비교하면 일본게임이 더 좋다고 말할수
도 있겠죠. 하지만! 일본게임회사들이 최근 우리나라에 밀려들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국내게임을 일본으로 가져가서 서비스할려고 하는 측면이 강합니다. 우리 게임의 질이 좋으니까 그런거죠.
4. 최신폰이 게임하기도 좋은폰이다? 이건 절대 아닙니다. 제 친구중 한놈은 게임하는거 좋아해서 핸드폰을 최신폰으로 살려고 하는거 제가 뜯어 말렸습니다.
게임을 자주할 목적으로 핸드폰을 사시는 분은
핸드폰게임속도 + LCD 사이즈 + 방향버튼의조작성 + 저장공간 + 지원게임여부 등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최신폰은 대부분 게임속도는 빠릅니다. 대부분이란 용어를 쓴이유는 그렇지 않은 폰이 다수 있기 때문입니다. 빠른폰인지 아닌지는 폰 살때 ARM9 이상의 칩을 쓰는지 물어보심 됩니다.ARM9 이나 ARM10 칩을 쓰는 폰은 3D 도 잘 돌아가는 빠른폰입니다.
LCD 사이즈도 중요고려대상입니다. LCD 사이즈는 보통 몇가지로 정형화 되어있는데 이런 정형화된 폰을 사는것이 좋습니다.
정형화된 사이즈는
가로 * 세로
120 * 160
128 * 160
176 * 220
240 * 320
이정도입니다. 가로본능이네 어쩌네 하는건 게임하기 매우 불편합니다. --+ 게임이 화면에 꽉 차질 않고 좌우에 여백이 엄청남거나 하는 사태가 발생하죠.
KTF 의 경우는 지원게임여부를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KTF 는 자체정책적인 이유때문에 최신폰에서 지금까지 서비스된 모든 게임을 즐기실 수 없습니다. KTF의 게임종류는 크게 BREW 게임과 WIPI 게임이 있는데 최신폰은 대부분 WIPI 폰입니다. 그런데 WIPI 에 맞게 제작된 게임은 아직까진 그리 많지 않습니다. WIPI 폰으로 게임카테고리 들어가보면 썰렁하죠..^^; 이부분은 시간이 지나면 서서히 개선될껍니다.
쓰다보니 주저리주저리네요.게임만드는 사람입장에서 사람들이 게임많이 받고 많이 하는거 보면 즐겁습니다만 저런 사실들을 알고 있는 사람이 몇명이나 될까 생각하면 조금 씁쓸하기도 해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지하철같은데서 게임하는 사람들보면 살짝 가서 무슨게임하나 보기도 한답니다.^^; 혹시나 내가 만든게임 하고 있지는 않은지.. 제가 만든게임 하시는분도 몇번 보았습니다. 버그있는 버전으로 하고 계셔서 이걸 말씀드려야 하나 말아야 하나 무쟈게 고민하다가 소심하게 결국 말 못했습니다..--;
끝으로 제가 잼있다고 생각한 게임 몇개 나열해봅니다. 관심있으신분들은 요금의 압박을 이기시고 한번 해보세요. 제가 만든거 광고하는건 아닙니다...-- 믿어줘요. 사실 제가 만든것도 아래에 하나 있습니다. ^^
1. 짜요짜요 타이쿤 : 귀엽고 간단한 게임입니다. 1,2 버전까지 있는데 둘다 잼있습니다. 여자들에게 강추
2. 이카리아 : 정통 RPG 입니다. 출시된지 좀 오래된 게임이라 카테고리 잘 뒤지셔야 해요. ^^;KTF에서만 서비스 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3. 에픽크로니클 : 정통 RPG. 용량의 압박이 심하지만 핸드폰 2D게임에서 가능한 거의 모든 기술을 총동원해서 만든 현존하는 최고 대작게임입니다. 역시 KTF 만 가능 ^^
4. 강호동신맞고 : 맞고. 강호동 목소리가 죽이죠. 그래픽 깔끔하고 초반 인공지능이 뛰어나서 이기기 힘듭니다.
5. 미니게임100 : 일본의 유명한 모 게임을 카피해서 구설수에 오르기도 했지만 암튼 잼있습니다. 이것도 여자들이 무쟈게 좋아하는거죠. 최근에는 다른회사에서 '미니게임천국'이란 게임을 출시했네요. 해보진 않았지만 미니게임100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6. 놈투 : 원버튼 게임의 지존이죠. 핸드폰 화면 돌려가면서 게임해야 하죠.^^ 핸드폰게임이기에 가능한 게임. 형식은 일반 아케이드입니다.
7. 컴투스프로야구 : 야구게임 좋아하시면 꼭 해보세요. 2버전은 버그가 좀 있으니 가능하면 1버전을 하세요.
8. 메이플스토리 : 마법사편, 궁수편이 나와있는데 재밌습니다. 저도 온라인메이플은 안해봤지만(초딩게임이라는 압박이 심해서^^) 핸펀게임은 잼있습니다.
9.드라마 이름, 영화이름, 연예인이름 들어간 게임은 비추입니다. 게임은 허접하고 이름만 가지고 마케팅해보려는 게임들이 대부분입니다. 아...저 위에 강호동신맞고는 특이한 케이스입니다.
추천은 구걸이라 배웠소만..쿨럭....
짤방때문에 추천하시는건 아니시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