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오유 바로가기
http://m.todayhumor.co.kr
분류 게시판
베스트
  • 베스트오브베스트
  • 베스트
  • 오늘의베스트
  • 유머
  • 유머자료
  • 유머글
  • 이야기
  • 자유
  • 고민
  • 연애
  • 결혼생활
  • 좋은글
  • 자랑
  • 공포
  • 멘붕
  • 사이다
  • 군대
  • 밀리터리
  • 미스터리
  • 술한잔
  • 오늘있잖아요
  • 투표인증
  • 새해
  • 이슈
  • 시사
  • 시사아카이브
  • 사회면
  • 사건사고
  • 생활
  • 패션
  • 패션착샷
  • 아동패션착샷
  • 뷰티
  • 인테리어
  • DIY
  • 요리
  • 커피&차
  • 육아
  • 법률
  • 동물
  • 지식
  • 취업정보
  • 식물
  • 다이어트
  • 의료
  • 영어
  • 맛집
  • 추천사이트
  • 해외직구
  • 취미
  • 사진
  • 사진강좌
  • 카메라
  • 만화
  • 애니메이션
  • 포니
  • 자전거
  • 자동차
  • 여행
  • 바이크
  • 민물낚시
  • 바다낚시
  • 장난감
  • 그림판
  • 학술
  • 경제
  • 역사
  • 예술
  • 과학
  • 철학
  • 심리학
  • 방송연예
  • 연예
  • 음악
  • 음악찾기
  • 악기
  • 음향기기
  • 영화
  • 다큐멘터리
  • 국내드라마
  • 해외드라마
  • 예능
  • 팟케스트
  • 방송프로그램
  • 무한도전
  • 더지니어스
  • 개그콘서트
  • 런닝맨
  • 나가수
  • 디지털
  • 컴퓨터
  • 프로그래머
  • IT
  • 안티바이러스
  • 애플
  • 안드로이드
  • 스마트폰
  • 윈도우폰
  • 심비안
  • 스포츠
  • 스포츠
  • 축구
  • 야구
  • 농구
  • 바둑
  • 야구팀
  • 삼성
  • 두산
  • NC
  • 넥센
  • 한화
  • SK
  • 기아
  • 롯데
  • LG
  • KT
  • 메이저리그
  • 일본프로야구리그
  • 게임1
  • 플래시게임
  • 게임토론방
  • 엑스박스
  • 플레이스테이션
  • 닌텐도
  • 모바일게임
  • 게임2
  • 던전앤파이터
  • 마비노기
  • 마비노기영웅전
  • 하스스톤
  • 히어로즈오브더스톰
  • gta5
  • 디아블로
  • 디아블로2
  • 피파온라인2
  • 피파온라인3
  • 워크래프트
  • 월드오브워크래프트
  • 밀리언아서
  • 월드오브탱크
  • 블레이드앤소울
  • 검은사막
  • 스타크래프트
  • 스타크래프트2
  • 베틀필드3
  • 마인크래프트
  • 데이즈
  • 문명
  • 서든어택
  • 테라
  • 아이온
  • 심시티5
  • 프리스타일풋볼
  • 스페셜포스
  • 사이퍼즈
  • 도타2
  • 메이플스토리1
  • 메이플스토리2
  • 오버워치
  • 오버워치그룹모집
  • 포켓몬고
  • 파이널판타지14
  • 배틀그라운드
  • 기타
  • 종교
  • 단어장
  • 자료창고
  • 운영
  • 공지사항
  • 오유운영
  • 게시판신청
  • 보류
  • 임시게시판
  • 메르스
  • 세월호
  • 원전사고
  • 2016리오올림픽
  • 2018평창올림픽
  • 코로나19
  • 2020도쿄올림픽
  • 게시판찾기
  • 게시물ID : programmer_11998
    작성자 : 달빛연구자
    추천 : 0
    조회수 : 922
    IP : 119.203.***.122
    댓글 : 34개
    등록시간 : 2015/07/09 23:16:22
    http://todayhumor.com/?programmer_11998 모바일
    상속해악론 - 1. 상속은 코드의 재사용을 방해한다.
    옵션
    • 창작글
    • 본인삭제금지
    안녕하세요. 달빛연구자 입니다.
     
    프로그래밍에서 빠질 수 없는 개념이 된 객체지향프로그래밍(OOP) 에서 상속은 매우 핵심적인 개념인데요.
    저는 꽤 오래 전 부터,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상속은 유용하지 않을 뿐 아니라 오히려 해악을 끼치는 개념이다.
     
     물론 저도 객체지향을 사용하고, 상속받은 클래스를 사용해서 프로그램을 짜는 입장에서 위의 문장이 얼마나 이상한 소리인지 잘 알고 있습니다만 그래도 위의 주장에 해당하는 근거들을 하나씩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제가 지적하고 싶은 상속의 첫번째 문제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상속은 코드의 재사용을 방해한다.
     모두가 아시다시피 상속은 코드의 재사용성을 극대화 하기 위해 만들어진 개념입니다.
     그러나 저는 상속을 사용하면 오히려 코드의 재사용이 어려워 진다고 생각합니다.
     
     상속은 보통 부모클래스가 어떤 원론적인 개념 ( ex) 동물 ) 을 표현하고, 이 원론적인 개념을 상속받아 파생개념들( ex) 고양이, 개 원숭이 )을 구현한다는 전략을 취하는데요. 일단 이렇게 한번 상속을 하고나면, 동물에서 작성된 부분들 ( ex) 꼬리, 눈알, 발 )과 파생개념들에서 추가된 부분들 ( ex) 물기, 할퀴기, 바나나 먹기)의 부분적인 재사용은 어려워지게 됩니다. 즉 재사용이 가능한 코드와 상속 가능한 코드의 범위가 다르다는 것이죠..
     
     만약 아래와 같은 클래스를 상속받은 돼지라는 파생 클래스가 있다고 가정하였을때....
    ex) 동물 {발, 꼬리} (발을 상속받고 꼬리를 추가) , 식물 { 뿌리, 줄기 잎 } (잎을 상속받고 줄기, 뿌리를 추가) 
    ex) 돼지 {동물, 코} (동물을 상속받고 코 속성이 추가됨) 
     
     여기서 잎이 달린 돼지라는 특성을 지닌 이상해씨라는 클래스를 구현하려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마 돼지 클래스를 상속받은 뒤 여기에 잎에 해당하는 코드를 새로 구현하여야 할 것입니다. 물론 새로 구현하는 대신 잎 클래스를 포함관계로 가져 오는 방법도 있을 것 입니다.
     만약 그것도 어렵다면 동물, 식물과 마찬가지로 {꼬리, 발, 코, 잎} 이라는 속성을 지닌 몬스터라는 클래스를 새로 만든 뒤 그것을 상속받아 특수돼지 클래스를 만들고, 그것을 다시 상속받아서 이상해씨 클래스를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이럴거라면 차라리 {꼬리 발 뿌리 줄기 잎}을 각각 클래스로 만들고, 이것들을 포함관계로 조합하여 {동물}과 {식물} 클래스를 만들어 주고, 이것들의 코드를 재 사용하고 싶다면, {동물과 코}라는 클래스를 포함하여 돼지라는 클래스를 만드는 것이 한마디로 HAS-A만을 사용하여 클래스 구조를 설계 하는 것이 코드의 재 사용성을 높일 뿐 아니라 클래스 사이의 결합도를 낮추고 응집도를 높이는 긍정적인 효과를 주지 않을까요?
     실제로 저 역시 클래스 구조를 잡을 때 상속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물론 상속구조로 작성된 라이브러리는 사용합니다만..) has-a만을 사용해서 디자인을 합니다.
     
    -----
     
    머릿속의 생각이 명확하게 정리되어 있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글로 적어보니 설명하기가 무척 어렵습니다. -_-;;
    실제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작성할 때 상속이라는 요소를 끼워 넣으면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기술하고 싶었는데요.
    적어놓고 한번 읽어보니, 무척 이해하기 어려운 장황한 설명이 되어 버렸습니다;;
     
    반론과 비판 환영합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문득 떠오른 생각과 잠깐의 고민.

    이 게시물을 추천한 분들의 목록입니다.
    푸르딩딩:추천수 3이상 댓글은 배경색이 바뀝니다.
    (단,비공감수가 추천수의 1/3 초과시 해당없음)

    죄송합니다. 댓글 작성은 회원만 가능합니다.

    번호 제 목 이름 날짜 조회 추천
    23457
    [한국콘텐츠진흥원] 2024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이용자평가 이용자 모집 장파랑 24/11/18 14:02 226 0
    23456
    [한국콘텐츠진흥원] 2024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이용자평가 이용자 모집 장파랑 24/10/28 18:24 674 0
    23455
    논문 읽는 사람들을 위한 문서 번역 서비스 rWhale 24/10/10 13:06 997 2
    23453
    로또번호 [2] 까망사투리 24/09/19 11:10 1435 2
    23452
    AI와 함께가는 코딩 업계 [1] 펌글 우가가 24/09/02 22:19 1836 9
    23451
    Switch문 도배된 2100줄 짜리 함수 [3] 펌글 우가가 24/08/26 22:37 1744 4
    23450
    개인정보 수집 없는 이미지 리사이즈 사라밍 24/08/23 20:31 1263 0
    23449
    디자인 패턴의 템플릿 메소드 패턴 실무 적용 사례 써니썬 24/08/23 16:47 1280 1
    23448
    TMDB API Key 얻을 때 동의하게 되는 면책 및 포기 조항 우가가 24/08/18 16:07 1285 1
    23447
    펌) 아무튼 개쩌는 번역기를 국내기술로 개발완료 했다는 소식 [1] 펌글 우가가 24/08/15 17:30 1544 2
    23446
    쿠팡 가격 변동 추적 알림 서비스 피드백 요청 (제발) 창작글펌글 애오옹 24/08/10 14:30 1451 0
    23445
    넥사크로 17.1 관련 [2] 본인삭제금지 나르하나 24/08/01 12:30 1490 0
    23444
    개밯자 의자에 머리받침 없어 [1] 까망사투리 24/07/25 13:32 1808 1
    23443
    안드로이드 EditText 리스너 연동 문의드립니다. - 해결됨 [1] 창작글 상사꽃 24/07/01 17:47 1751 2
    23442
    펌) 파이어폭스 엔진이 신인 이유 [1] 펌글 우가가 24/06/30 23:25 2320 2
    23441
    예전에는 함수 하나에 대한 기능에 고민을 많이 했는데.. ssonacy 24/05/21 09:45 2125 0
    23440
    c++ 에서 DB 쿼리문처럼 사용할 방법이 있을까요? [8] 상사꽃 24/05/19 11:10 2274 0
    23439
    쉬운 배터리 알림 창작글 언젠가아자 24/05/14 10:47 2419 0
    23438
    아후 서터레스 [1] NeoGenius 24/04/02 17:52 2111 1
    23436
    로또 [3] 까망사투리 24/03/11 15:53 2747 4
    23434
    copilot 기업유료버전 intelliJ에 붙여서 쓰고있는데 지리네요 안녕월드 24/02/22 00:15 2782 0
    23433
    코딩마을 대나무숲 [6] cocoa 24/02/20 14:50 2950 5
    23432
    (질문) 프로그래머분들은 싱글PC게임 레벨제한 풀수 있죠?? [23] 본인삭제금지 할배궁디Lv2 24/02/13 13:36 2953 1
    23431
    Freemium NeoGenius 24/02/13 13:23 2412 0
    23429
    부산에서 프로그래머 구인하는데 연봉 6천에서 8천 작은건가 [3] 폴팡 24/02/04 20:50 3267 1
    23427
    chatgpt? bard? [4] 별빛러브 24/01/25 06:24 2552 0
    23426
    Next.js로 만들어봤어요~ [2] 창작글 sonnim 24/01/24 12:52 2764 3
    23425
    Spring Boot 공부하기 - 한국투자증권 오픈API 호출 옐로우황 24/01/21 17:51 2779 1
    23424
    파이썬 코딩 관련해서 질문드립니다. [5] 투투나 24/01/08 09:49 2870 0
    23423
    9년차 개발자의 "나만의 챗봇" 만들기 with ChatGPT [2] 아자뵤옹 23/12/10 22:35 3088 4
    [1] [2] [3] [4] [5] [6] [7] [8] [9] [10] [다음10개▶]
    단축키 운영진에게 바란다(삭제요청/제안) 운영게 게시판신청 자료창고 보류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모바일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