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에서 불명예스럽게 재계약을 못하고 팀을 구하지 못할당시
전북은 주전 골키퍼였던 권순태 골키퍼가 군복무를 위해 상주상무로 임대를 가게되어서 주전골키퍼 자리가 비었습니다.
당시 권순태의 빈자리를 채우는 선수는 후보 골키퍼였던 김민식선수였죠..
김민식 선수가 나이도 어리고 전북에서 많이 자란 선수라서 잘크면 좋겠다고 서포터나 팬들 하나같이 응원했습니다.
그러나 ㅠㅠ 간간히 선방을 보여주긴 했으나 잦은 실책과 너무 불안한 모습을 보여서 당시 유행어였던 '민식이냐?'를 연발하면서
격려와조롱을 했습니다.
그런데 전북이 최은성 선수를 영입했다고 소식이 들려오니
K리그 레전드 한명이 아쉽게 떠나는 것보다 전북이 잡아서 김민식선수에게 조언도해주고 한편으로는 그에 맞는 대우도 같이 해줄수 있겠구나 하고
기뻐했습니다.
그! 러! 나!
한결같이 구멍같던 김민식선수대신 들어온 최은성선수는 그야말로 ...한줄기 빛과같은 ㅠㅠㅠㅠ아아 ㅠㅠㅠ!!!
세월을 초월한 반사신경과 세월으로 습득한 안정감과 경험으로 그야말로 최흐라는 별명을 붙이기에 무색했습니다..
그래서 전북팬들의 마음을 단숨에 사로잡게 되었고, 그는 김민식선수의 도움역할이 아니라 주전을 꿰차게 됬습니다.
그러나 ..전북에는 권순태선수를 아끼는 분들이 많아요, (권순태선수와 최철순등등..06~07시즌부터 이끌어나가는 젊은핵심)
저도 마찬가지여서 권순태선수의 주전자리를 빼앗진 않을까하고 약간의 우려도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그때에는 최은성 선수를 잘 몰랐기에 .. 저는 나이도 많고, 욕심도 있어보이는..조금 더 보태자면 헹여나 나이로 텃세를 부리진 않을까?
이런 어리석은 생각도했었습니다..
그런데.. 최은성 선수는 경기장에 찾아갈때마다 경기시에 항상 서포터자리를 향해 90도 인사를 합니다.
삼촌같으신 분이 90도 인사하는 모습을 보면 참.. 뭐라할지 모를 그런 감정도 느꼇습니다 .. (그전에 권순태찡은 쿨하디 쿨한 쿨가이였죠..)
그리고 뉴스기사나 들려오는 말을 들어보면 정말 누구보다 더 열심히 훈련에 성실하게 임하고, 자기관리에 철저한 모습을 보여주시는 모습을 보고.
전북 팬들은 그분을 사랑하지 않을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
나이로는 코치급이지만 절대 나이어린 후배들에게 막대하지 않고, 팀선배대우를 해주었습니다. 그런 모습들을 보면서 전북팬들은 ㅠㅠㅠㅠ
진짜 대전에 고마움을 느꼈었죠..ㅋㅋㅋ
또한.. 기억나는게..성남과의 경기였을거에요
당시 이동국선수가 성남쪽으로 매너볼을 한다고 공을 찼는데 그게 곧바로 골문에 들어가버렸죠..
이때 성남이랑 전북 선수들 분위기 험악해지고,.감정격해지고 있는상황에서
최은성선수는 묵묵히 경기준비하다가 자신에게 공이 오는 순간 그대로 자살골을 해버렸어요..
당시 좀 충격적이었지만 곧 바로 박수가 나왔습니다....
(뭐 결과는 3-2패배...사실 그경기 직후에 경기장바깥에서 성남서포터와 전북서포터가..싸움이 날뻔은 했습니다,,ㅠㅠ제발 싸우지는 맙시다..)
어찌댔건 그렇게 전북의 골대를 철벽같이 지키는 도중 최은성 선수의 K리그 500번째 경기가 있었습니다.
전북구단에서도 자기 구단의 레전드도 아닌 선수에게 어떻게보면 과할정도로..500경기 기념식을 후하게 치러줬습니다..
최은성선수는 등번호 500번을 입고 출전하고.. 경기장을 일찍찾은 아이들과 팬들에게 기념티셔츠를 제작해서 기부형식으로 팬들에게 나눠줬죠..
그리고 ,,이제 드디어 최은성 선수의 532번째 경기출장이 남아있네요..
이번주 일요일 전주성 ..
그 선수의 은퇴식이 있습니다..
전북구단 자체도 은퇴식은 물론 많이 있었지만
2 시즌동안만 같이 생활한 선수를 위해 어찌보면 과한? 은퇴식을 거행하는 거 자체가
최은성 선수의 대단함을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대단하다는 말도 부족한 최고의 레전드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 충분히 이번시즌 마무리까지 같이 뛸수 있음에도
시즌중에 은퇴하는게... 상주 임대 복귀하고 전북에 돌아온 권순태 골키퍼의 성장에 방해가 되지 않기 위해서
물러나는것 같아 보이기도 합니다.ㅠ.ㅠㅠㅠㅠㅠ
은퇴식 기념 티켓은 ㅠㅠ아마 계속 간직하고 있을것 같네요 ㅠㅠ
전주성에서 봅시다..ㅠㅠ
p.s 2002년 월드컵당시 엔트리엔 뽑혔지만 한번도 출전하지 못한선수가 최은성 선수입니다..ㅠㅠ
제가 진짜 국대 감독이라면 다필요없고 최은성선수 의리기용했을거에요 아마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