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번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며 지역사회 전파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커진 가운데 대한의사협회가 정부의 코로나19 1차 방역이 사실상 실패했다고 지적했다.
또 감염병 대응단계를 ‘심각’ 단계로 올려야 한다고 요구한데 이어 지역사회 1차 병원 등이 참여하는 '민관 협의체'를 구성하고 중국 전역 입국 제한 조치 검토가 필요하다고 권고했다.
협회는 특히 정부의 감염병 대응 전략 수정을 권고 했다. 지금까지 소수 의심환자를 보건소, 선별진료소가 설치된 의료기관으로 안내, 유도해왔던 전략에 대한 전면 수정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지역사회 1차 의료기관·중소병원 목소리가 반영될 수 있는 '민관 협의체' 즉각 구성을 제안했다.
최 회장은 "향후 지역사회감염 확산 국면에서 보건소, 선별진료소는 늘어날 검사 대상을 감당하기 어렵다"면서 "정확한 현황 파악을 바탕으로 실현 가능한 민관협력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즉시 논의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의협은 중국 전역 입국제한 조치와 함께 일본 오염지역 검토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중국 전역 확진자(누계 기준)가 7만명, 사망자가 1700명이 넘는 상황이며 후베이성 뿐 아니라 이외 중국 내 확진자가 1000명을 넘는 만큼 입국제한 조치를 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최 회장은 "후베이성에서 호흡기증상을 보이는 환자는 코로나19 감염이라고 추정해도 될 정도로 중국 상황이 심각하다"면서 "해외감염원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도 지역사회 감염이 확산되고 있으며 역학적 경로를 모르는 만큼 오염지역 검토를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23&aid=0003508612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그냥 의사협회가 정치적인걸 떠나서
의사의 본분으로 아 이거 중국인 전부 전역 금지 안시키면 진짜 좆되겠다라는걸 전문가적인 입장에서 보고얘기한거 같은데
심지어 중국인만이 아니라 일본인도 입국금지 검토하라고 권고했었음.
그래도 뭐 최대집이 문제가 많다고 하며 친정부 성향 안심 여론만 확대하는 분들 의견은 납득이 잘 안되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