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비를 다시 시작하며 오래 눈팅하던 오유에 가입을 하고 처음 글을 써보는게 정보글 같지않은 글 ㅋㅋㅋ
마비엔 많은 스킬들이 있는데 간단하게 소개를 해볼까 해서 비록 비슷한글들은 많고 아주 자세히 서술해준 글들은 많지만 그냥 초보자의 입장에서 그냥 아주 간단하게 이게 어떤것인가에대해서만 적겠습니다 자세히 서술되어있는건 이미 많으니까요
이것저것 찾아보면 다 나올만한 정보이지만 일일이 찾기 귀찮은 사람들과 나자신도 가끔 다시 볼까싶어 종합해서 쓰게되었는데
만약 부족한것나 틀린점이 있다면 알려주세욧
시작하기전에 흔히 마비를 설명해주는사람들이 하는말이 마비엔 직업군이란게 없어요 결국 잡캐가 목표니 편한대로 키우세요 이지만 초반시작할땐 아무거나 했다간 멘탈이 나갈수도 있으니(..........)
최대한 객관적으로 썼으나 주관적인 의견이 포함될수도 있음을 미리 알려드리며
그럼 뒤죽박죽일수도 있는 마비의 각 재능에대한 소개를 시작하겠습니다
간단하게 각 재능들을 분류하자면
근접계인 전사 격투가
원거리계인 궁수 슈터 마법사 인형사
애매한것 연금(원거리이긴한데 골램도있고...) 랜서 (정확히 따지면 공격은 근접은 아님 그렇다고 멀리서 쏘는게 아니고 달려오는거니.....)
그외에 서포트 계열인 음유시인
전투계가 아닌 생활직 (이부분은 생활직이니 제외하겠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이건 그저 처음 시작하시는분들이 직업에대해 대충 알수있게 설명한것인지라 자세한점은 적으며 무기라던지 세공이라던지 자세히 적지 않았습니다 모든 직업은 종결하기위해서는 현질이 답입니다 ㅋㅋㅋ
근거리에서 상대를 제압하는 근접계 직업군
1. 모든 rpg 게임의 기본인 전사
근접계자체가 자이언트한테 특화되어있어서 짱쌔요! 크다보니 양손검과 방패를 동시에 들수있어서 방어면이나 공격면이나 쌔죠
인간은 무난무난하고 유일하게 한손검을 양손으로 즉 쌍검을 사용할수가 있어요 그에 따라 파이널 히트라는 사기스킬이 있죠(배우기가귀찮을뿐)
다만 엘프는 안하는게 정신건강에 좋은 직업군 (가능한 양손검이라곤 킬러소드와 낫종류) 그래도 체력때문에 엘전분들이 많죠 모두들 화팅...
관련스텟- 체력 2.5당 최대데미지1
장점 - 1)무난무난 하다
2)데미지가 안정적이며 돈을 크게 필요로 하질 않는다 (정령일시 이야기가 달라지겠지만...)
3)장비를 구하는데 있어서 큰 어려움은 없다
4)다른 직업과 연계도 괜찮고 쓸만한스킬이 많다(스매시 윈드밀 다운어택 등)
단점 - 1)평생 직업으로 하기엔 더 좋은 직업이 많다
2)안정적이므로 화려한 느낌이 없다 (다른 rpg 겜들처럼 막 날라다니고이러진않음)
3)다수의 공격엔 조금 힘들다 (윈드밀은 몹을 그냥 흩어져버리다보니 귀찮게만들죠)
전사는 사실 랜스로 넘어갈려는 사람들의 발판인지라 스매시나 윈드밀 다운어택 디펜스 카운트어택등등 기초적인정도만 찍는경우도있는데 기본적으로 초보자때는 전사로 시작하는게 제일 무난해요 데미지도 안정적이고 생명력과 연관된 스킬이 많다보니 생존력을 높이기 때문이죠
2. 1:1의 최강자 격투가
격투가는 흔히 수정노기 때문에 인기가 많은 직업이에요 수정노기라는게 수정골렘을 잡아서 나오는 야금지를 야금야금해서 수정을캐서 교역을하는 이득이 좋기때문에 고렙분들이 많이 하는 컨텐츠입니다
관련스텟 - 의지 3당 최대데미지 1
장점 - 1)1:1에서는 매우 강한 직업군
2)생명력이 의외로 끈질기다
3)스피디 하다 (연속기 마스터리로 1~3으로 연결됨)
4)수정골렘 노가다 특화(?) 되어있음
5)키트로 종결무기중하나인 챔피언너클이 많이 풀렸음
단점 - 1)다대일에서 컨트롤이 좋다해도 한계가있음 (다수를 공격가능한게 드롭킥뿐인데 이건 3번째인지라...)
2)던전 마다 호불호가 갈림 (몰리면 답없으니)
3)연속기 마스터리가 중간에 몹이 죽음으로써 쿨타임을 기다려야 할수도 있음
이것이 장점이자 단점인데 이유는 썸머킥의경우 스킬쓰는도중 몹이 죽어도 진행되는데 문제가 수련치도 안채워짐;;
4) 렉이 좀 심하다.......
사실 격가도 주 직업군보단 보조직업군으로 많이 사용해요 그래도 초보자들한테 나쁘지 않은직업인게 의지올리는건 솜씨나 체력올리는것보다 쉬운편이라 데미지도 잘오르고 너클도 종결급아닌이상 그렇게 비싸지가 않거든요 제가 알기론 저자본에서도 충분히 높은 뎀을 뽑을수있는걸로알고있거든요
3. 약간 떨어져서 공격을 해야하긴하나 어쨌든 들이박는거니까 근접인 랜서
배우는것도 강해지는것도 모두 힘든 너란 랜스 많은 사람들이 전사 종결로 랜서를 함 엘프는 못하는 직업군(연약해서 무거운 랜스를못드나봄) 자이언트는 랜스를 끼고도 방패를 낄수있기때문에 랜서인 자이언트를 보면 우선 피합시다(?)
흔히 말하는 뺑소니 스킬이 있음 (펫타고 그냥 길막는거 다 뚫어버린다해서 붙여진 이름(?))
관련스텟 -체력2.5당 최대데미지 1
장점 - 1)다수에선 강하고 1:1도 큰 무리가 아님
2)랜스차지 시간이 짧다
3)근접 종결답게 데미지가 강력하다
단점 - 1)1:1 힘든편이라고 함
2)근접계이긴하나 약간 거리에서 떨어져서 공격을해야함
3)밸런스등 문제로 전사를 조지고 어느정도 밸런스를 높이고 시작해야함
4)렉이 있고 우선 상당한 컨트롤을 요구함
초반엔 궁술처럼 약간의 자본을 필요로 하였으나 키트로 인챈달린 나이트랜스가 많이나와서 크게 자본을 필요하지않지만 종결을 할거라면 어느직업이나 마찬가지이긴하나 돈이 많이듬 호불호가 은근 갈리는 직업이고 자이언트라면 분명 좋은 스킬이지만 해봐서 컨트롤이 어렵다면 그냥 안하는게 나음
멀리서 공격이 가능한 원거리형
1. 원거리 직업이라면 당연 궁수
엘프하면 생각나는 직업군이죠 그러다보니 엘프가 삑사리가좀 나지만 발도빠르고 말에서도 활을 쏠수있고 엘프만의 스킬이 두개이고(세개인가?) 쏠대 두발씩이나 나가고 무엇보다도 화살통이 있어서 몇백개씩 넣어다닐수가 있어요 (인간은 인벤차지......)
그렇지만 인간도 인간만의 궁술 스킬이 있고 (에로우리볼버) 두발씩이나 나가고 말에서도 활쏘고 이러진 못해도 엘프못지 않은 스펙을 가질수있습니다(솜덕이귀찮을뿐) 그리고 자이언트는................ 자벨린이라도 던지실레요?
슈터가 나오면서 궁수는 뭐가되냐 라는 말이 나왔었으나 아무 문제없이 버팀!
관련스텟 - 솜씨2.5당 최대데미지 1
장점 - 1)크래시샷으로 많은 적도 정리가능 (세공시 매우 사기적임 (파편수세공 다만 돈이.....)
2)엘프의 경우 말에서도 공격가능하여 추격시 유용함 (추격이란 현상범잡는건데 말에타면 인식이안된다하더라고요)
3)전투 진행도 꽤 빠른편
4)주 공격으로 사용하는경우가 많은 능력쩌는 직업군
5)생존이 꽤 끈질긴편
단점 - 1)타 게임과 달리 백발백중이 아님 조준률이 있고 삑사리가 잘남 이를위해 어전트샷이란게 나왔으나(........)
2)세공의 유무는 하늘과 땅차이.......... 돈이 매우 드는 직업군
3) 솜덕질에 시달리게 될겁니다 (옛날보다 쉬워졌다해도 귀찮은건 변함없다)
4)크레시샷으로 한방이 아니면 자칫하면 파티에 민폐가 될수도 있고 또한 은근히 연약해서 (특히엘프의경우) 제대로 처리가안되면 위험해질수 도 있습니다
종결을 내려면 돈이 너무 든다는 단점이 있는 직업군이지만 그만큼 돈을 쳐들면 그 값을 하죠 세공의 유무가 너무 큰지라 가볍게 하는거면몰라도 난 이 직업군의 끝을 내겠다하면 굿럭....
2. 레볼루션이후로 더 쌔진 마법
연관스텟 - 지력20당 마법데미지 1%, 마법방어1
마비에 있는 전투스킬들중 제일 화려하며 엘프의 경우 ap 가 빡세게 드는 직업이며 이번 레볼루션으로 더 쌔진직업군
장점 - 1)다대일 1:1 안되는게 없음
2)초반에 돈을 안 쳐들어도 어느정도 안정적인 데미지가 나옴
3)흔히 법사하면 약하나 공격은 쌔지만 마비에선 튼튼하다(?)
4)화려함
5)키트로 윈드가 많이 풀린 상태 (초반 볼트류를 사용할땐 원드만있어도 충분하니까요)
6)타 직업군과 연계가 은근 좋음
단점 - 1)다대일 공격은 가능해도 중마이상은 시전시간이 길음
2)의외로 쌔지기가 힘든 직업군
3)1번에 좀 추가하자면 시전하다 맞는경우 다반사
4)마나조달... (초반엔 매우 비추천)
5)마나 소비를 줄이려다 보니 돈이 은근 깨짐 (카리스위자드셋 마법학교 깃털모자 마도서(다행히 키트로 많이풀림))
6)볼트 스킬 시전 모습이 똥싸는 포즈..........
7)중마 페이지 모으는게 귀찮다 다행히 파볼의경우 시간이 없어지면서 가격이 좀 싸짐
마법사도 초반에 키우는경우가 많은데 부캐가 아닌이상 마나 수급이 힘들기때문에 초보자 혜택으로 마나포션 30개를 20개씩 주지만 그거 금방 동남... 초보자때 돈이 있어봐야 얼마없으니 자본이 좀 생길때 하는게 좋아요 지인찬스가있다면 상관없겠지만 우선 이게 은근 ap 를 많이 잡아먹어서 초반에 어느정도 달인작을 하며 ap를 모으고 올리는게 좋아요
자이언트도 마법많이하고 마법은 종족간의 큰 갭없이 무난한것 같아요 만약 마법을 끝까지 할게 아니면 아이스스피어는 배울필요가 없다해요 사실 파이어볼만 있어도 달인작찍는데에 큰 어려움이 없긴하죠
3. 함께해요 연금술
전체적으로 쓰는스킬은 암튼 원거리니 원거리에 넣겠음 실린더로 팰수는있지만 그러라고있는 연금술은 아니니.......
전반적인 연관은 없다하는데 플머는 생명력 4당 1 워캐는 마나 3당 1이던가.. 스테미나도 받음
만화로 알고있는 그런 연금술을 생각하고 연금술을 했다가 당신의 멘탈은 산산조각이 날수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장점 - 1)1:1 다대일 가능!
2)생존성이 좋음 (스파크 방호벽등)
3)보조하기에 좋음 (웃어야할지 울어야할지..)
4)그래도 마법처럼 고정뎀지가 있어서 초반엔 안정적으로 사냥이가능
단점 - 1)크레시다 웨어 세트라든지 이런 아이템의 도움외에 마땅히 쌔지기가 힘듬
프로페서 j 나오면서 스킬도 생기고 상향되긴 했으나 연금술사가 강해진게 아니고 연금이 강해진거...
2)혼자서 무난하다했지 파티도 무난하다 하진않았다 (우선 안불러줌 흐규흐규)
3)세공 인챈 떡칠이다 보니 플머면 플머 워캐면 워캐 (주로 플머를 주력기로 많이씀)
연금을 한다면 주로 플레이머를 선택하는데 한가지 주력으로 하는게 편한이유
1) 크레시다 세트를 4/4/4로 구하기 어렵고 은근 비쌈
2) 인챈 세공으로 버텨야 하니 불이면 불 물이면 물로 도배하는게 좋음 (애매해질 수가 있음)
3) 실린더가 매우 쪼게저 있고 패널티가 심함 (물 불 바람 흙(어스) 실린더가 좋을수록패널티가..)
연금에서 유일하게 모두가 사용하는 스킬 스파크 하이드라 레인캐스팅 외에 또뭐가있더라......
우리 모두 잉여술사를 해요
내게있어 연금술은 처음 마비노기 접했을때 새로나왔다는 연금술 보고 우왕하며 시작하였다 시작과 함께 끝을 장식해준 직업군.......
4. 렉덩어리이나 은근 사기적인 면을 가진 인형사
관련스텟- (체력+솜씨)/4당 1
많은 여자들에게 인기있는 휴가 파는 핸들을 끼고 피에로 인형/콜로서스 인형을 조종하며 싸우는 직업군이며 인형이 싸우는걸론 근접이지만 조종하는거니까(?) 원거리에 넣겠음
듀얼 스텟 직업군으로 다른 듀얼스텟 적업군(슈터)에 비해서 진입장벽이 좀 낮고 쉽게 뎀지를 올릴수가 있어서 어느정도 스텟을 올린 초보자들도 무난무난하게 할만한 직업군이기도함 (첫시작은 당연무리고)
장점 - 1)1:1도 나쁜건 아니지만 다대일 공격스킬이 주스킬이라 몰려도 퍼져도 문제음슴
2)타 직업과 연계성이 아주 죽여줌
3)내가 공격 받는게 아님 ㅋ
4)초반엔 크게 자본의 필요성을 가지진 않음
5) 올가미 만세! (올가미 아니였으면 인형술도 아마.....)
6)종결로 넘어가기전까진 무기구하기가 쉬움
단점 - 1)위치렉...
2)조금 느린감이 있음
3)인형이 죽으면 내가 위험해짐 (자신 보호가 힘듬) 하지만 간혹 내가 공격받아서 인형과 접신(?)이 끊김
4)맞는 조합은 많으나 같은 인형사 만나면....
5)주력으로 하기엔 조금 부족함
6)이 직업도 상당한 컨트롤을 요구함
재밌기도 하고 휴찾으러가는것도 재밌으나(?) 위치렉이 심하다보니 그렇게 많이 하진 않아요 하지만 올가미라는게 몹을 한대 모으는 스킬인데 돈좀 들여서 올가미 범위 늘리는 세공 템을 사고 올가미를 사용할수만 있다면 많은 파티에서 꽤 많이 환영을 받을수있어요 (특히 무도에서)
핸들이 키트로 많이 풀렸기때문에 새겨진 거인상의 쥬얼드 핸들을 인챈이 풀옵으로 붙고(아니여도상관없고) 세공 2랭으로 되어있는거 적은돈으로도 살수있으니 아주 초반엔 그냥 일반 핸들끼다가 쥬얼드 핸들로 넘어가면 되기때문에 이 직업군을 종결을 볼거아니면 쥬얼드 핸들로도 무난하게 사냥이 가능합니다 돈좀 들여서 머리세공인 올가미 범위 늘리는거 사고 올가미 마스터 타이틀있으면 파티에 어느정도 도움이되긴한다더라고요
주로 보조로 많이 사용하는 직업군인데 특히 궁술(같은 덱스다보니) 마법과 많이 사용하는듯
5. 아마 에린에서 종결급이며 최강이라고 말할수도 있을 슈터
관련스텟 - (체력+지력)/5 당 1
마법총을 양손으로 들고 빵야빵야 쏘는직업군이면서 마법못지않게 화려하죠 날렵하면서 하지만 관련스텟부터보듯이 종결급인지라 초반엔 많이 비추천하는 직업이에요
처음나왔을땐 세계관이 무너졌다 해도 어떻게 잘 끼어넣고 아이고 궁수 죽네 아이고 했지만 털 끝만 건들이고 끝난듯
장점 - 1)혼자서 다해먹을수 있음
2)스피디한 전계
단점 - 1)뭔가 렉이 있음
2)생존력이 낮음 (경직이 짧음)
3)돈이 많이듬
4)수련이 돌아버리게 힘듬
다시말하지만 종결급이기때문에 초보때는 총들고 날라다녀봐야 자칫하면 여러 적만 건들여서 다굴만 당할수있으니 달인작외엔 안하는게 좋아요 올려도 그냥 하고싶은 욕망을 잠시 접는걸 추천합니다 무기는 다우라나 타우네스를 사용하는데 주력기론 다우라를 많이쓰고 타우네스는 보조용으로 많이씁니다 이유는 다우라가 좀더 연사속도가 빠르고 타우네스가 맥뎀은 높을지 몰라도 속도가 느리다는점이 커서 다우라를 많이사용하고 그만큼 가격도 비싸죠 검은별이나 황금총은 많이 안쓰는데 왜냐면 최상옵을가지고 인챈하고 세공하고 특별개조한 다우라가 황금총보다 더 쌔기 때문입니다
근데 정말 마비에 많은 투자를 한사람들은 다우라와 타우네스를 연달아가며 쓰는데 무섭습니다........... 다우라로 조져버리고 잔몹은 타우라스로 일반공격으로(!!!) 처리함 잔반처리도아니고
슈터 할때 체지력 합 500일때 하세요 이런말이 있는데 이것도 중요하지만 주무기인 다우라를 꼈을때 맥뎀이 500이상만 나올수있다면 어느정도 어려움은 없고 650이상이 된다면 어느 민폐안끼치고 제몫할수있는걸로 알고있어요 800 넘어가면 탄성이 나오는거고
팀에서 서포트를 하는 계열!
1. 그거슨 음유시인인데 하는게...
사실 서포트 계열이라고 하기도 애매하지만 마비에는 힐러라는 개념이 없어서 (혼자 힐 가능;;) 음유시인 혼자 멜로디 쇼크 하나로 던전 지배는 어렵기에 서포트라 칭하는게 가능하다 음악은 음악적 지식이나 작곡스킬이 필요 ap에 비해 인트도 올려주니 마법사들도 많이 배움
마비노기 이름은 음유시인인데 그리 음유시인같지 않아서 (영웅으로 디바가나왔어도.......) 주력으로 쓰는사람이 적음(이 아니라 거의 없음) 글고 노래 스킬이 생기면서 3랭부터인가 1랭인가되면 악기 없이도 버프를 걸수있기때문에 쩔받는상황이 아니고서야 악기나 연주하고 있으면 민폐임
관련스텟 없음
장점 - 1)서폿계이고 인챈과 세공은 가능하나 큰 필요성이 없음
2)버프스킬이 은근 도움이 많이된다
3)자동수련하는 프로그램이 있어서 악기수련 매크로이런걸로 조금 편히 수련하는경우도있다 (불법인지 아닌지를 몰라 우선 취소줄)
단점 - 1)공격이라곤 멜로디 쇼크뿐이니 음유시인을 주력기로 사용하기는 무리다
2)혼자 던전돌고 살아남고 이러는건 무리
3)작곡이나 음악적 지식이 돈으로 해결하거나 노가다를 통해 올려야함..
마비노기하면 합주죠 ㅇㅅㅇb 삑사리가 좀 짜증나긴하지만 악보를 써서 연주할수있다는게 제일 큰 메리트인듯함
2. 굳이 스킬에서 뽀개자면 힐러쪽도 있긴함 축복 재능이라고 하는데 이걸 주력으로 하는사람도 없고 (있나?)
좋다 나쁘다를 가리기도 애매하고 달인작 찍으면서 금방 찍기도하고 포션이 있다보니 간혹가다 누가 파티힐링하거나 힐링을하는거외엔 존재감이 없는지라 서술을 과감히 버린다
간단하게 종합해서 쓰자면
1. 초반에 선택할수있는 전투 직업군은 결국 전사 궁술 격가 마법사 이정도인데 마법사는 마나포션때문에 빼면 전사 궁술 격가 근데 생존력면에서 전사로 시작해서 어느정도 생명력을 늘리는게 좋긴함
2. 마비는 무기에 데모닉같이 마스터 재능을 필요하는것 외엔 무기에 레벨이나 다른 제약은 없으나 인챈트가 특정 스킬 레벨을 요구하기때문에 종결급을 구해봐야 성능이 나오지 않음 초보를 벗어나서 어느정도 뎀지가 나오고 스텟이 받춰주고 스킬을 그 직업군을 올1랭을찍기 전엔 무의미하다는 의미
3. 어느정도 기초를 잡아놔야 최종 목표인 잡캐가 될수있다
4.근접은 자이언트가 짱이다
5.연금은 몇가지 스킬올리는거 외엔 안파는게 정신건강에좋다
이정도로 끝입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ㅋㅋㅋ 만약 고쳐야 할점이 있다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마비를 그렇게 오래한것도 아니고 지금도 다시 파서 하는거고 이것저것 다 건들여는 봤지만 종결을 낸건 하나도 없기때문에 부족한부분이 많아요 그렇지만 간단하게 알려주고자 깊이 들어가지 않아도 알수 있는것 위주로 서술하였으며
모든 정보는 블로그나 제가 하며 느낀것 그리고 옛날에 게임어바웃에서 본 정보를 토대로 적어둔 제 바탕화면에 있는 자료에 요즘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한거라 정확하게 출처를 서술할수가 없는점 죄송합니다
새 스킬?로 닌자가 나온다는데 아마 그건 근접인가 봅니다 왜나오는건지 대체 모르겠는...
모두 즐마되세요 끝으로 알바 시간을 기다리며 풍년가 연습하는 자캐사진을 놓고 사라지겠습니다 (폼잡으려 바이올린들고 연습함)
여러분 남캐하세요 이번 신규옷 이쁘다 모자가 좀 밀짚모자같은게 길거리에서 공연하는 느낌을주지만
묘하게 학교 피크닉가서 장기자랑하는거 같기도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