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선 KTX의 탈선 사고 원인으로 지목된 선로전환기가 설계 단계부터 잘못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는 전환기가 오작동 할 때, 경고 신호를 보내는 회선의 도면을 확인한 결과, 회선이 잘못 연결된 사실을 파악했다고 밝혔습니다. 국회 교통위원회는 오늘 KTX 탈선 사고와 관련해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오영식 코레일 사장을 대상으로 긴급 현안 질의에 나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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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가 참 심각합니다.
설계 단계부터 잘못됐다는 건, 그동안 설계단계부터 검토를 제대로 한 적이 한번도 없다는 겁니다.
엔지니어 개발자 출신으로서 이 뉴스를 바라 본다면 정말 말도 안되는 일이 생긴 겁니다.
정말 많은 테스트를 거쳐서 출시해도 가끔씩 오류가 나고 고장이 나는게 이런 전자제어제품들인데, 하물며 그동안 제대로 테스트 한번 안해보고 이를 만들었다는건 정말 이해가 안되고 심각한 문제라 할 수 있겠습니다.
왜 이런 어처구니 없는 일이 발생했는지, 정확히 조사해서 구조적인 문제부터 확 뜯어 고쳐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