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겸손
자랑, 교만, 거만, 오만, 자고(自高)의 반대개념을 말한다. 겸손을 의미하는 히브리어와 헬라어는 사람이 홀로 있을 때의 자기 판단의 기준이 아니라 반드시 외부 사람들을 향한 행동에서 나타나는 그 사람의 태도를 의미한다. 성경에서 겸손을 인내나 온유와 구별하기는 어렵다. 성경에 있어서 겸손이란 하나님 앞에서 자기의 죄를 자각하여 자긍하는 마음을 버리고 낮은 데 처하는 마음가짐을 말한다(대하 33:12, 34:27). 자신을 낮추는 것은 하나님의 은총을 입는 비결이다(대상 7:14). 헬라인에게 있어 겸손은 나약하고 비굴한 것이었으나, 예수께서는 겸손을 인격의 초석으로 삼으셨다(마 5:3, 18:4). 예수께서는 그의 겸손을 통해 사람들을 자신에게로 이끄셨다(마 11:28-30). 바울은 예수의 겸손을 강조했으며(빌 2:1-11), 피차 겸손하라고 권고했다(빌 2:3, 4). 베드로는 형제들과 하나님에 대하여 겸손할 것을 권면하였다(벧전 5:5, 6).
예수께서 칭찬하신 '마음이 가난한 자', 또는 '애통하는 자'(마 5:3, 4)란, 겸손한 마음의 사람을 말함이다. 예수께서는 이러한 마음가짐으로 어린아이를 칭찬하셨다. 예수 그리스도는 제자들의 발을 씻어주심으로서 겸손을 가르치셨다(요 13:4-)
교만
겸손의 반대 개념(잠 11:23, 13:10, 15:33, 16:18, 19, 마 5:3, 눅 14:11).
스스로 우월감을 심중에 품고 언제나 자기가 중심이 되지 않으면 만족하지 못하는 마음의 상태.
그러나 성경의 핵심적 교훈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최고의 덕이며 교만은 최대의 죄라는 것이다(잠 1:7, 6:16, 17, 벧전 5:5).
교만은 흔히 권력의 교만, 지식의 교만, 의로움의 교만으로 나누어진다.
성경에서 나타난 교만은 하나님 없이 자기 자신에게 관심이 집중될 때 생겨난다.
그리고 교만한 자는 반드시 패망한다는 것이 성경의 교훈이다(잠 16:18).
구약의 선지자들은, 개인적 자랑이나 교만에 대해서도 그러하지만, 민족적 자랑이나 교만에 대해서도 민감했는데 (겔 30:8),
아모스는 특히 대담하게 이스라엘 민족의 자랑과 교만을 책망하고 있다(암 7:16-17, 8:7).
교만의 치료책은 하나님 앞에서의 자기 한계의 발견(롬 12:3)과 하나님을 신뢰하는 가운데 은총의 필요성을 깨닫는 것(요15:5)이다.
마치 빌려간 돈 내놓으라는 듯이 이거 모냐 이거 정의 말해라 이거 가르켜 내라
이런 식으로 말하는 사람들 있는데
그런 식으로 물어보면 어떤 사람이 화 안 나나요! 화남!
궁금해서 물어보는게 아니라 싸우려고 따질려고 물어보는거면 입 닫는 타입임!!!!
출처 : KCM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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