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리더기에 저렇게 불량 화소가 떡하니 있는데도 하자가 없는 제품이라 교환이 불가능하다고 1시간 전쯤 전화가 왔습니다.
방금 다시 전화해 녹취록을 남겼습니다. 인터넷에 올려도 괜찮다고 하시네요
나 : 화이트 스팟(불량화소) 문제로 교환이나 환불이 불가능 하다고 들었는데 맞죠?
상담원 : 다시한번 말씀해 주시겠어요?
나 : 그런 (불량화소) 문제로는 교환이나 환불이 안됀다고 하셨죠?
상담원 : 저희 품질 기준상 정상 제품인데 정상 제품에 대해서는 교환, 환불은 안돼세요
나 : 그럼 혹시 기준을 좀 알 수 있을까요?
상담원 : 기준은 저희가 정확하게 말씀을 못드리는데 갯수랑 크기가 있거든요 그거는 타사 기준이 아마 공유되고 있을거에요(?) 그걸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나 : 타사라는 게 리디북스 말씀하시는 건가요?
상담원 : 예예
나 : 아 그러면 한국 이퍼브(크레마 카르타 제작회사)에는 명확한 기준이 없는거네요?
상담원 : 저희도 기준은 있는데 내부적으로만 되는거라서 공개는 안하고 있거든요
나 : 이게 솔직히 100% 하자가 없는 물건이 아니지 않습니까? 그러면 제가 돈을 내서라도... 제가 이걸 15만원씩 주고 다시 살 수는 없잖아요. 저도 하얀 점같은거는 무시하면서 사용하고싶은데 그게 잘 안돼더라고요. 또 새걸로는 교환이 안됀다고 하니까... 조치를 취해주실 수 있는게 없나요?
상담원 : 요거는 유상수리(?)로 하셔가지고 액정을 교체하는 방법은 있으시거든요
나 : (어이털림)아... 그렇습니까 제가 잘못한 것도 아닌데 제가 돈을 주고 고쳐야 하네요
상담원 : 이 부분은 저희 기준상으로는 정상 제품이라서 저희가 유상수리를 하라고 강요하지는 않아요. 권하지도 않고 근데 저희 기준상으로는 정상 제품이잖아요
나 : (2차 멘붕)음... 고객이 (제품이) 불만족스러워도 그냥 넘어가라는 거네요
상담원 : 그 부분은 아닌데, 품질 기준상의 정상 제품을 다시바꿔 드릴 수는 없어요
나 : 아니 제가 너무 (불량화소에) 민감한건지 아니면 화이트 스팟 문제로 이런 사람이 없었나요?
상담원 : 그런 분들도 있는데, 요거는 품질 기준상 정상 제품이고 요런 것(불량화소)까지 다 포함해서 걸러내면 가격적인 부분이 더 올라가게 되는데 그렇기 때문에 그 기준으로 적용 하고 있거든요
나 : (3차 멘붕) 그렇다면 이 제품이 하자가 없는 제품이다 라고 말씀하시는 맞죠?
상담원 : 네네
나 : (이 내용을) 인터넷에 올리거나 통화 내용을 올려도 되는 것 맞죠?
상담원 : 문의를 주시면 그렇게 안내가 나가고 있는 부분이라서 괜찮습니다.
나 : 예 알겠습니다 수고하십시요
상담원 : 예 감사합니다
3줄요약
1. 불량 화소로 교환은 불가능하다.
2. 환불, 교환 기준은 타사를 참고하라 우리 기준은 알려줄수 없고 불량품인지 아닌지는 우리가 알아서 판단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