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턱대고 까이는 아반떼 md의 현실에 울고 있는 아반떼 md오너 sunz입니다....ㅠㅠ
그래서 아반떼 md에 대한 불편한 시선에 대해 개인적인 의견을 한번 적어 보겠습니다.
아반떼 md의 분석을 위해 1.6 동급의 차량인 쉐보레사의 크루즈와 르노삼성사의 sm3를 비교하고자 합니다.
기본스펙
아반떼 md
엔진 : 1.6 GDi(출력 : 140, 토크 : 17)
미션 : 자동 6단, 수동 6단
공인 연비 : 자동 16.5~17.5km/ℓ (1등급) ,수동 17.5km/ℓ (1등급)
구동방식 : 전륜구동
후륜서스펜션 : 토션 빔 액슬
크루즈
엔진 : 1.6 dohc(출력 : 124, 토크 : 15.7)
미션 : 자동 6단, 수동 5단
공인 연비 : 자동 13.0km/ℓ (3등급) ,수동 15.0km/ℓ (2등급)
구동방식 : 전륜구동
후륜서스펜션 : 토션 빔 액슬
sm3
엔진 : 1.6 CVTC(출력 : 112, 토크 : 15.9)
미션 : CVT(무단변속기), 수동5단
공인연비 : CVT 15.0km/ℓ (2등급), 수동 16.3km/ℓ (1등급)
구동방식 : 전륜구동
후륜서스펜션 : 토션 빔 액슬
보시는거와 같이 파워트레인 주행성은(출력, 토크, 연비, 수동미션)아반떼가 가장 좋습니다.
일일이 나열하기는 힘들어서 적지는 않았지만 옵션 또한 아반떼 md가 가장 좋습니다.
(궁금하신분들은 찾아보시면 아실껍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반떼md는 자랑거리가 너무나 많지요
하지만 크루즈와 sm3는 실제적인 성능과 기능이 아닌 감성적인 장점만을 내세우지요
크루즈 -> 안전성, sm3 -> 정숙성
안전성에 대해서 크루즈와 비교해서 논해 보겠습니다.
크루즈...정말 좋죠... 안전성하면 크루즈라는거 인정합니다.
크루즈가 내세우는 고강도 강판, 차체강성...
고강도 강판....이건 현기에서 좀 배웠으면 합니다.
하지만 차체 강성은 어떻까요??
크루즈가 무조건 아반떼md 보다 차체강성이 좋다고 생각 하시나요??
먼저 차체강성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차체강성(섀시 인테그리티)
말 그대로 차체의 강성인데 이게 충돌할 때의 안정성이나 강성과는 또 다른 의미입니다.
차체강성이란 고속주행이나 험로를 주행하면서 서스펜션을 통해 올라오는 충격이나 응력을 견뎌내는 차체의 뼈대의 강성을 뜻합니다. 즉 박았을 때 덜찌그러지는 것이 아니라 차체의 눈에 보이지 않는 변형이 얼마나 적은가의 척도인 것입니다.
차량이 주행을 하면 앞 뒤바퀴가 받는 충격의 차이가 있고 좌우로도 계속 다른 모양의 충격이 차체를 괴롭히기 때문에 차체는 지속적으로 굽힘과 비틀림을 경험합니다. 이 변형일 적을수록 차체강성이 높고 그러면 소음도 줄어들고 변형이 적어 자세를 유지시켜주기 때문에 주행안정성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즉 무조건 덜찌그러지고 튼튼하다고 노면충격에 강한 것은 아니라는 것이죠.
아반떼의 프레임은 YF쏘나타와 같은 뿌리를 갖고 있습니다.
YF쏘나타의 차체강성은 수치상으로 상당히 높은 강성을 보인다고 합니다.
이부분에 대해선 여기를 참고 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cafe.naver.com/mdrang/239 충돌테스트, 차체 비틀림강성 테스트, 주행 테스트 결과들을 보시면
쉐보레가 현기보다 훨씬 뛰어나게 누가봐도 수치적으로 한눈에 볼수있을 만큼 좋게 나온적 있습니까??
차체강성적인 면에서는 엇 비슷하거나 오히려 현기가 더 앞선 자료들을 보실수 있을겁니다.
또한 무조건 안찌그러지는 차가 좋고, 잘 찌그러지는 차가 안좋다 라고 생각하시는데...
차의 안전은 충격을 흡수 하는 구간과 승객을 보호하는 구간중에서
충격을 흡수 하는 구간이 적절히 찌그러져야 좋은겁니다
충격을 흡수 하는 구역에서 층격 흡수가 안일어 나면 차량 탑승자에게 그 충격이 그대로 전달 됩니다
충격을 흡수 하는 구간에서, 달린던 자동차의 속도를 차체가 찌그러 지면서 서서히 줄여 주는 역할을 합니다 (순간적인거지만 사고시에도 차이는 분명 있습니다)
같은 무게, 같은 속도 인데, 강성만 다른 차가 정면 충돌 했다 라고 가정해 보면
그냥 단순히 생각해보면 강성이 약한차만 충격을 흡수하는것 처럼 보입니다
강성이 강한차는 약한 차를 그냥 밀고 들어가는거겠죠
하지만 이때 발생 하는 에너지는 양쪽차 똑같이 영향을 받습니다
차가 찌그러 지는 쪽은 충돌 에너지가 차체를 찌그러트리고 남은것이 승객에 전달 됩니다
차가 안찌그러지는 쪽은 충돌 에너지가 줄어 들지 않고 그냥 승객에 전달 됩니다
양쪽 차 각각 승객이 전달 받은 에너지에 차이가 생깁니다
둘다 살면 차가 많이 찌그러진쪽이 손해 입니다
(아반떼 md가 더 많이 찌그러지니 크루즈보다 수리비가 더 많이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양쪽 차중에 한사람만 살았다라고 하면 충격량이 적게 전달된 쪽이 살 확률이 높습니다.
이와같이 원론적인 이론으로는 아반떼 md가 더 많은 충격 흡수로 인해더 안전하다는 결과가 나옵니다.
이게 현기측에서 주장하는 바이지요
하지만 어디가 찌그러 져야하나????
그건 승객이 탑승하고 있는 공간을 제외한 모든 분분이 될 수 있습니다
잘 찌그러진다고 해서 승객이 타고 있는데 까지 찌그러지면 답이 없다는 거죠
엔진룸의 공간이 협소한 아반떼md가 그래서 안전도 평가에서 좋은 점수를 받지 못한 부분은 사실입니다.
정리를 드리자면 무조건 안찌그러지는게 안전성이 좋은게 아니라
적당히 찌그러져서 충격 흡수 할 수 있는 구역이 있는 차가 좋은 겁니다
물론 차 전체가 안찌그러지 지고 단단 하다면 저속 추돌시 수리비 견적이 덜 나오는 장점도 있지만
탑승객의 충격은 더 많이받게 된다는 단점이 있다는겁니다.
가장 좋은건 사람도 안다치고 차 수리비도 적게 나오는 거죠...
때문에 아반떼 md처럼 무조건 잘 찌그러지니 안전성이 없다...
크루즈처럼 무조건 안찌그러지니 안전하다는 생각은 바꾸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얼마전에 이슈가 됐던 컨테이너에 깔린 크루즈와 아반떼md 사진을 보셨을 텐데요
그 사진들을 보면 크루즈는 꽉찬 컨테이너였고, md는 빈 컨테이너 였다고 말들이 많았는데
빈컨테이너라도 기본 무게가 4톤이 넘습니다. 종이로 만든게 아닌 쇳 덩어리로 만들었다는겁니다.
아반떼md 역시 그 만큼 무게를 감당할수 있는 강성을 가지고 있다는 말입니다.
또한 차량의 안전성에 강판의 두께나 차체 강성도 중요하겠지만, 안전 사양도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아반떼 md의 경우 6에어백(전방,사이드,커튼)이 기본사양으로 적용되어 있지만,
크루즈는 옵션으로 들어가는 사양이죠...
물론 현기 에어백 터질지 안터질지는 모르는 일입니다.
하지만 표면적으로 봤을땐 아반떼md가 더 안전 하다는거죠....
그래서 차량 안전도 평가에서 아반떼md가 이부분으로 인해 점수를 많이 받았습니다.
요약하자면 크루즈가 안전성으로는 최고다라는건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고 저 역시 인정하지만,
그렇다고 아반떼md가 무조건 까일만큼의 안전성이 없다는건 아니라는 것입니다.
무조건 사고나면 다치거나 죽는 차량이 아닌 기본적인 안전사양은 유지하고 있다는 말입니다.
그러니 무턱대고 안전성으로 아반떼md를 까지 말아주셨으면 합니다.
여러분은 차를 고르실때 어떤 부분을 고려 하십니까??
주행성?? 성능?? 연비?? 옵션?? 디자인?? 안전성?? 중고감가?? 운행목적?? 가격??...등등
자 이제 각자가 생각하는 항목들을 살펴 보십시오.
그리고 각각의 항목에 각 차량 마다 점수를 부여 해보세요.
그리고 편익을 계산해보세요... 어떤 장점들과 단점들이 있는지...
그 장점들이 단점들을 커버 할 수 있을 만큼 본인에게 편익을 제공하는지...
왜 많은 사람들이 크루즈, sm3가 아닌 아반떼 md를 선택할까요???
크루즈에 대해서 객관적인 자료나 의견 없이 안전성만 두둔하며 크루즈가 진리라고 외치시는분들,
크루즈 차에 대한 사랑이 지나친 나머지 믿음과 신앙에 가까운 반응을 보이시는 분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좀 초라하고 처량해 보입니다.
자기 차 좋아하고 아끼고, 까이는거 싫어하는건 당연한건데,
남의 차라고 무조건 까고 그러면 누가 좋아 하겠습니까??
저 역시 아반떼md 까이는 글 보면 열받고 가슴이 아픕니다.
무조건 깐다고 같이 까는 것보단 보다 객관적인 시각으로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