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의 내용은 이명박이 포토라인에 선 2018년 3월 14일 "TBS 교통방송,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듣고 받아 쓴 내용입니다.
10년 전 그는 자신과 관련한 모든 의혹을 부인했었죠. 그리고는 대통령이 됐습니다.
그렇게 많은 의혹들을 달고도 대통령이 될 수 있었던 건 사람들이 그의 말을 전적으로 믿어서 였는가?
아니죠. 기꺼이 한 표를 던진 사람들도 사실 그의 말을 신뢰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상관 없었죠. 그가 나를 부자로 만들어 줄 것만 같았거든요.
내 부동산, 내 주식이 뛸 것 같았거든요.내가 부자가 될 수 있는데 거짓말 좀 하는게 뭐 큰 대수인가.
사람들은 그렇게 그가 아니라, 자신의 욕망에 표를 던졌고, 채워진건 사람들이 아니라 오로지 그의 욕망뿐이었죠.
사람들은 사기를 당한겁니다. 하지만 사기는 그 거래로 비정상적인 이득을 보려는 피해자들의 욕망 없이는 애초부터 성공할 수가 없죠.
사기의 피해자는 피해자면서 동시에 그 공범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가 드디어 포토라인에 서게 된 오늘 이 말을 하고 싶습니다.
이명박은 혼자 이명박이 된게 아니다.
이명박을 이명박 되게 한 모든 걸 돈으로 치환하고 나머지는 눈 감아버리는 우리 안의 이명박들.
그 저열한 이명박들을 이명박과 함께 보내자.
그래서 이명박 같은 자를 대통령으로 뽑는 나라가, 그런 천박한 나라가 다시는 되지 말자.
김어준 생각이었습니다.
------------------------------------------------------------------------------------------------------------
지금 누군가는 당 대표를 선출하는 전당대회에 개입하려는 갈라치기 세력들로 인해
여러 커뮤니티들과 게시판들이 시끄럽고, 온갖 내부총질이 판을 친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상황은 당 대표로 누가 선출되어야하는가. 이 문제에서 시작한 것이 아닙니다.
문제의 본질은 나라를 나라답게 바꾸겠다고 촛불로 이뤄낸 지금의 정부, 문재인 대통령 시기에
도덕적이지 못한 [이재명을 민주당은 쳐내야한다. 그리고 그 이재명을 비호하는 세력은 누구인가.] 입니다.
김어준이 옳다고 생각하시는 분들. 김어준과 나꼼수, 그리고 진보팟캐들을 어떻게 깔 수 있냐는 분들.
그리고 김어준과 나꼼수 멤버들, 진보 팟캐스터 분들에게 묻습니다.
당신들은 당신 안의 이명박을 버리셨습니까.
어떠한 욕망으로 이재명을 비호하고 감싸고 지지하시는 겁니까.
이 나라를 또 다시 천박한 나라로 되돌릴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민주당이 그 천박함을, 저열함을 상징하는 정달이 되도록 내버려둘 순 없습니다.
p.s. 사족이지만 뉴스공장 발췌문 중간의 사기에 대한 김어준씨의 생각에 대해서..
사기의 가장 큰 원인은 개인의 욕망이 아닌 가해자와 피해자 간의 정보의 비대칭성이지 않을까요..
최근까지 참 좋아한 인물이었지만 곰곰히 다시 들어보니 나와는 생각이 다를 수도 있구나.
좋아해왔던 그 동안, 김어준은 옳다라는 맹목적인 믿음을 가진 것은 아닌가 돌아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