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개인적인 견해를 적는 곳이지만, 여러사람들에게 사이퍼즈의 운영에대해 알려야겠다고 생각해서 키보드를 쥡니다
1. 사이퍼즈에 있는 많은 버그들
로라스 : 기상창 무적캔슬,
휴톤 : 안면가드 캔슬, 바야바 뒤로가는 버그,
루이스 : 결정 슬라이드중 끊기는버그,
타라 : 오브젝트 너머 불놀이 시전시 이펙트가 생겨도 피격이 되지않는 버그
트리비아 : 킬힐 잔상버그,
카인 : 긴급회피 캔슬,
레나 : 섬전각 원슈깨지는버그,
드렉슬러 : 기상창 무적 캔슬,
도일 : 비밀의 화원(드니스 궁극기) 범위내에 있어도 피격 당하지 않는 버그,
토마스 : 결정 슬라이드중 끊기는 버그,
나이오비 :
시바 : 킬힐 잔상버그,
웨슬리 : 긴급회피 캔슬,
스텔라 : 능파미보 슈아가 깨지는 버그,
앨리셔 : 블링크 잔상버그,
클레어 : 블링크 잔상버그,
다이무스 :
이글 :
마를렌 : 특정 구석에서 머큐리 글로브 시전 시 땅에 끼여 이동하지 못하는 버그,
샬럿 :
윌라드 :
레이튼 :
미쉘 : 염동파 캔슬, 체이서/평타가 타격시에도 통과하는 버그,
린 : 염동파 캔슬,
빅터 : 허리케인 블래스터후 앞으로 날아가는 버그, 윈드러너 중 피격시 에임이 고정되는 버그, 해상도에 따라 윈드러너 사정거리가 달라지는 버그
카를로스 : 백라이징 중 피격시 에임이 고정되는 버그, 윈드러너 중 피격시 에임이 고정되는 버그, 스파이크 태클 시전 시 적앞에서 멈추는 버그
초근접 백라이징 시전 시 에임이 돌아가는 버그, 해상도에 따라 윈드러너 사정거리가 달라지는 버그,
호타루 : 나락밟기 중 피격시 에임이 고정되는 버그,
트릭시 : 패닝 피격당한적이 자신에게로 팅기는 버그,
히카르도 : 거미지옥 묶고 풀어줌, 불멸자 부활 후 무적시간 캔슬
까미유 : 낙충각파 시전 시 이펙트가 생겨도 타격이 되지않는 버그
자네트 :
피터 : 원더홀 피격범위안에 들어가도 가만히 있는 버그,
아이작 : 데드맨 크라우칭/터미네이터 스윙 시전 시 적앞에서 멈추는 버그, 데드맨 크라우칭/터미네이터 스윙 시전 시 캔슬되는버그
레베카 : 더킹 캔슬, 케이스 오버 캔슬
엘리 :
마틴 : 일정캐릭터 한정 마리오네트 밀려나가는 버그, 사일런트 나잇 시전 시 다운되면 에임이 고정되는 버그,
마리오네트 시전 후에도 마리오네트 이펙트가 남아있는 버그, 다운컨트롤러가 캔슬되는 버그, 다운된 적에게 기상컨트롤러가 들어가는 버그
낙마리오네트 시전 시 공격범위가 내려가다 타격타이밍에 처음 지점에 공격범위가 생겨나는 버그
브루스 : 브루스가 궁극기 시 축복의 빛/레이더 등 사용시 궁극기가 풀려도 크기가 줄어들지 않는 버그,
미아 :
드니스 : 엘윈의 손길중 상태이상에 걸리는 버그
제레온 : 로열가드 뒤로가는 버그,
루시 : 천상비 캔슬,
티엔 : 비룡재천 시전 시 타격 후에도 캔슬되는 버그, 진각 시전 시 이펙트가 생겨도 타격이 되지않는 버그
하랑 : 괴력난신 피격범위안에 들어가도 가만히 있음, 잔나비 캔슬
J :
벨져 : 백영천영섬 시전 시 카격 후에도 캔슬되는 버그, 아군 수호자 위에 올라타지는 버그,
스톰쉐도우 :
리첼 :
리사 :
릭 : 특정 장소에서 할로우 게이트 탑승 시 게이트로 이동하지 않는 버그,
빅뱅 시전중 범위내 캐릭터가 회피기를 쓰면 끝날 때 까지 그대로 고정되있는 버그,
기타 : 잡기 중 데미지, 위치렉, 끌어오는 스킬이 아닌데도 끌려옴, 트루퍼 중복버그, 리스폰 후 무적시간 캔슬버그, 피격시 경직을 당하지 않는 버그
점프기어가 제 자리가 아닌 곳에서 타지는 버그, 잡기 캔슬, 강제 기상, 주위에 적이 없는데 피격, 피격 시 그 방향으로 끌려가는 버그,
레퀴엠/트위스트 드릴/블러디 피스트/질풍베기 등 전/후진하는 스킬을 사용시 전/후진하지 않고 발동되는 버그,
박스 생성시간에 그 장소에 있을시 박스 안으로 들어가는 버그,
이 글은 전성기카포님이 여러 플레이어들에게 불편함을 줄이기위해 게임에 버그는 알아야한다고 정리한 글입니다
물론 사이퍼즈 아이템과 코스튬등의 특성상 착각 할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위에있는 버그들 대다수는 여러 수정과정을 거쳐 왔고, 아직도 안적힌 버그가 있습니다
보시면 알겠지만 버그량이 매우 많습니다
이런 버그들을 사이퍼즈 1:1문의 혹은 건의게시판에 올리면
한결같이 삭제를 당하거나, 곧 패치가 될꺼라며 6개월, 1년을 넘는 버그들도 있고, 이것을 악용해서
사이퍼즈 대회 액션토너먼트에서 프로팀도 사용하는 사건까지 생깁니다
3. 제닉스스톰X 신재하 선수가 사용한 '윌라드 사슬 버그' 관련 내용을 전해드립니다.
지난 6일 제닉스스톰X의 신재하 선수가 윌라드를 플레이하면서 번개 사슬 버그를 악용한 것이 아니냐는 문의가 들어왔습니다.
(논란이 되고 있는 제닉스스톰X vs NEXT 경기 장면입니다.)
이 부분은 액션토너먼트의 승패에 영향을 미침과 동시에 게임 전반의 흐름에도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해 많은 능력자들이 문의를 주셨습니다. 문의에 대한 미숙한 대처와 스킬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부족했던 점에 대해 사과드리며 번개 사슬 스킬에 대한 구조를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번개 사슬은 두 가지 형태로 구현되어 있습니다. 윌라드의 손에서 첫 번째 타겟에게 나아가는 사슬(이하 본체 사슬)과 첫 번째 타겟으로 연결되어 나가는 사슬들(이하 연쇄 사슬) 입니다.
본체 사슬은 한 번 연결된 이후 연결된 대상 A가
1. 본체 사슬의 최대 사거리를 벗어났을 때
2. 파괴 혹은 죽음을 당했을 때
3. 파괴 불가능한 물체(이하 벽) 뒤로 이동했을 때
즉시 연결이 해제됩니다.
하지만 연쇄 사슬은 본체 사슬에서 파생되어 나아가는 사슬로, 아래의 조건에 따라 벽 통과 여부가 결정됩니다.
1. 대상 B가 연결되기 전, 벽 뒤에 있었을 경우에는 통과할 수 없습니다.
2. 대상 B가 연결된 이후, 벽 뒤로 이동할 경우에는 통과할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조건 중 2번 항목이 현재 많은 능력자 여러분에게 이슈가 되고 있는 사안으로 대상이 오브젝트 밖에서 먼저 명중되고, 이후 대상이 이동하면 오브젝트를 관통하게 된 부분입니다.
(오브젝트인 센트리 레이더를 통해 먼저 명중되고, 이동하며 오브젝트를 관통하는 장면입니다.)
이와 유사한 현상은 이번 액션토너먼트에 참가한 Bomber팀의 화면에서도 일부 확인할 수 있습니다.
(Bomber vs 포모스F1 경기에서 발생한 유사 현상입니다.)
연쇄 사슬에 좀 더 부연 설명을 드리자면, 연쇄 사슬이 한 번 연결되면 연결된 대상이
1. 연쇄 사슬의 최대 사거리를 벗어났을 때
2. 파괴 혹은 죽임을 당했을 때
만 연결이 해제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미 연결된 대상이 벽 뒤로 이동할 경우 연결이 해제되도록 변경할 수는 있지만, 사이퍼즈의 맵에는 수많은 벽과 통로가 존재하기 때문에 사용성이 심각하게 저하된다고 판단하여 적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물론, 이 부분은 윌라드의 성능이 지나치게 높다고 생각하고 계신 능력자분이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윌라드는 최근 두 차례에 걸쳐 밸런스 하향 조정이 이루어졌으며, 그럼에도 여전히 성능이 높다고 판단될 경우 계속해서 다른 조정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위 내용은 버그를 사용한 사례를 사이퍼즈 측에서 변호해주고 있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아래내용은 신재하선수의 버그 사용을 건의게시판에 올리자 신재하선수의 반응입니다
ㄴ사슬버그가 한층 더 논란이 되자 "공게애들 쓰레기"라고 일침하고 닷지 타다가
나중에 낑깅와서 해명이랍시고 신재하 선수가 쓴글입니다.
버그라고 말해줘도 몰라몰라~☆
자ㅡ
신재하 선수도 분명 액토전 윌라드를 수없이 연습했을 것 입니다.
그러면 신재하 선수는
[오브젝트 사슬연계시 연계된 피격자가 강제 이동될때 연계된 사슬이 지형지물을 무시한다는것]을 몰랐을까요?
분명 알고 있었고,
연습때, 혹은 다른 게임에서도 이러한 버그는 나온적이 있을 것입니다.
노풍때도 도약버그는 화면에 안잡혔을 뿐더러 그렇게 큰 위력을 발휘하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칼같이 실격패 당했죠.
아마 노풍의 선례가 없었다면 이런 소동은 안일어 났을 것 입니다.
다음은 제닉스의 사슬버그입니다.
실제 액토경기中 논란의 번개사슬을 시작한 직후의 사진입니다.
제닉스는 오브젝트 사슬을 이용합니다. 여기까진 큰 문제가 없습니다. 하나의 기술이니깐요.
(자세히 보시면 시작할때부터 약간 번개사슬이 지형지물을 무시한게 보이실겁니다.
피격자가 낑낑대면서 이동할때 생긴 번개사슬의 버그입니다.)
그 뒤에 피격자가 강제이동 당했고, 지형지물을 무시하는 확실한 사슬버그가 됬습니다.
여기서 사슬을 그만 뒀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그만두지않고 풀차지 했습니다.
이건 버그를 알고 있었고, 버그가 된것도 인지하고 있었지만 그대로 스킬을 유지한것입니다.
본인도 그게 버그인걸 알고 있었고, 처음 의도는그저 오브젝트 사슬이엿겠지요.
하지만 버그가 된시점부터 자신이 그 버그된 스킬을 유지할것이냐 아니면 캔슬할 것이냐, 선택지가 있엇음에도
스킬을 유지했습니다.
(번개사슬이 참철도처럼 순간적으로 나오는 기술도 아니고 유지시간이 있는 기술입니다.)
윌라드를 다루면서, 이전부터 저런 버그가 있었던걸 알앗다면,
오브젝트 사슬에 버그가 잇다는걸 어느정도 간과하고 오브젝트 사슬을 사용했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그런점 하나 간과하지 못하고 버그사슬을 지속한게 제닉스 선수의 잘못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 경기중 방송채팅에서의 반응입니다.
즉리라는 혼잡한 상황속에서도 실시간으로 사슬의 이상함을 유저들은 어느정도 인지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ㄴ 미쉘님의 사슬버그 건의글이 올라온 직후 신재하선수가 공게에 쓴글입니다.
ㄴ 제닉스사슬버그가 논란이 되자, 올라온 김경진 선수의 폭언입니다.
ㄴ본인이 그 번개사슬현상이 버그라고 인정함.
논란이 된 직후에도 사과글 혹은 해명글을 써도 모자랄판에 얼굴에 철판을 두릅니다.
저는 실격까지는 바라지않습니다.
다만, 번개사슬을 완전히 고치든가, 다른 스킬로 대체를 하든가, 제닉스팀의 1몰수패로 시작을 하든가 해서
개미의 일침이냥 그냥 넘지기말고 네오플여러분의 현명한 처리를 바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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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내용
포머스 상자가 버그라고 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추가내용을 씁니다.
버그가 아니고 기획의도래여 ㅅㄱ혀
그러니깐 포머스 울궈먹으면서 그만 징징대여 제닉스 후빨러들아
또한, 액토는 생방송이 될만큼 (조금이지만)규모있는 하나의 공적인 대회입니다.
그런 대회에서 실수든 아니든
윌라드를 다뤘더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저런 버그를 당당하게 쓰는 건
확실히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이번 액토에서
옆동네 던파에서도 버그인지 모르고 썻다가 칼같이 실격 당한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제닉스는 버그인줄 알고 썼습니다.
네오플 여러분, 현명한 판단 기대하겠습니다.
이건 실제로 액션토너먼트 티켓을 팔려고하자 한 유저에게 경고를 주려고 준 메시지입니다
위 내용중 리그의 이미지를 실추시키는 행위, 부정적인 이슈를 만든 경우 해당 선수 혹은 팀은 경고없이 바로 실격처리라고 되있습니다
이에대한 내용을 오늘 사이퍼즈 측에서 올렸습니다
2월 12일 추가 결정 사항 안내 (16:34)
제닉스스톰X팀이 부적절한 언행과 행동으로 지속적인 경고에도 불구하고 운영위원회의 지침에 따르지 않은 사유로 실격처리 되었습니다. 이에 액션토너먼트 2015 WINTER 결승은 포모스F1팀과 제닉스스톰X팀의 차순위 팀인 NEXT팀이 진출하게 되며, NEXT팀이 결승출전을 포기할 경우, NEXT팀의 차순위 팀인 각성팀과 Flash팀의 경기 진행 후, 승리 팀을 결승에 진출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2월 12일 논의 중인 사항 안내 (10:00)
2월 11일 해당 공지사항이 올라온 이후 지속적인 경고와 주의를 주었으나, 제닉스 선수단의 부적절한 언행이 추가로 확인되어 현재 징계 수위를 정하고 있습니다. 징계 수위가 확정되는대로 공지를 통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능력자 여러분, 사이퍼즈입니다.
항상 사이퍼즈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보여 주신 능력자 여러분의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지난 2월 6일 열린 2015 WINTER 액션토너먼트 '제닉스스톰X vs 넥스트' 경기가 끝난 후 건의게시판과 공략게시판 등을 통해 제닉스스톰X 매니저가 넥스트 팀의 일부 선수를 비하했으며, 제닉스스톰X의 선수가 버그를 악용한 것 같다는 제보가 올라왔습니다.
먼저, 여러 가지 논란으로 사이퍼즈와 액션토너먼트를 사랑하는 많은 분들께 심려를 끼쳐 드려 죄송합니다. 이에 사이퍼즈는 논란이 되고 있는 부분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입장을 능력자 여러분에게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1. 넥스트 선수 비하와 관련, 제닉스스톰X 게임단에 공식 사과를 요청했습니다.
우선 가장 큰 논란이 됐던 제닉스스톰X 게임단 매니저의 넥스트 선수 비하 내용과 관련해 말씀드립니다. 액션토너먼트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바로 경기에 출전하는 선수들입니다. 하지만 지난 6일 액션토너먼트 진행 과정에서 선수단들 간의 존중이 일부 훼손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사이퍼즈는 해당 문제로 참가 선수와 팬, 더 나아가 능력자 여러분이 크게 실망하셨으리라 생각하고 이에 대한 공식적 입장을 취해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저희는 제닉스스톰X 게임단에 해당 사안을 정식으로 확인했으며, 공식적인 사과를 요청했습니다.
한편 액션토너먼트가 개최되는 넥슨아레나에는 2개의 선수 대기실이 있습니다. 사이퍼즈와 던전앤파이터가 하나씩 이용하고 있으며, 사이퍼즈 출전 선수들은 사이퍼즈 선수 대기실을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선수 대기실에는 외부인의 출입으로 인해 선수들의 경기력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선수 매니저의 대기실 출입을 금하며, 선수 및 관계자 관리를 더욱 철저히 하겠습니다.
2. 출전 선수들의 지각과 관련, 일부 출전 팀에 특혜를 제공하고 있지 않음을 강조드립니다.
먼저 지각으로 인한 경고는 지난 여름 시즌에 선수들의 지각으로 인한 문제가 일부 발생하여 이번 WINTER 시즌부터 새롭게 추가된 규정입니다. 새롭게 추가된 규정인 만큼, 사이퍼즈는 이번 2015 WINTER 액션토너먼트를 개최하기에 앞서 출전 선수들을 대상으로 지각 및 부정 행위를 행할 시 패널티를 줄 수 있다는 사전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넥스트 팀을 비롯, Bomber 팀과 각성 팀에서 지각이 발생하여 1차 경고가 주어졌고, 이후 SPOTV Games는 2차 경고로 몰수패가 발생될 것을 우려하여 경고를 받은 팀들을 대상으로 추가 확인 전화를 진행했습니다.
액션토너먼트는 사이퍼즈의 실력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능력을 뽐내는 정식 e-스포츠 경기입니다. 저희는 성공적인 액션토너먼트 운영이 이뤄질 수 있도록 다양한 규칙을 마련하여 참가 선수단 전원에게 동일하게 적용하고, 특정 팀의 편의를 봐주는 행위는 하고 있지 않습니다. 더욱 공정한 경기를 위해 심판과 선수 관리를 맡고 있는 SPOTV Games에도 더욱 철저한 관리를 요청하겠습니다.
버그 사용내용을 그냥 캐릭터 기획의도 였다라고 말하는겁니다
이전 `노풍`이라는 선수는 자신이 버그를 사용하였고 카메라엔 잡히지 않았지만 그 사실에 의해 영구정지를 당하였고,
`소풍`이라는 팀은 얄짤없이 실격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사이퍼즈측에서 무슨이유에서든 팀을 실격처리만 시키고, 선수의 영구정지는 막으려고 애쓰는게 눈에 보입니다
네오플에선 연쇄 최대 사거리를 벗어났을 때 벗어난다고 분명히
언급하였습니다. 철회하지마세요 !!
공략파유저인 제가 네오플을 납득시켜드리겠습니다
▼네오플의 눈가리고 아옹하기식 편집
vs
▼그래서 제가 만들어왔습니다. (중요한부분을 안보여주시네요^^)
자 이제 저랑 밑장빼기 없이 갑시다
일단 정확한 결과를 위해 윌라드란 동일한캐릭터 동일한 아이템으로 갑니다.
▼제닉스스톰X-신재하 님의 아이템
▼ 실험에 쓸 제 캐릭터입니다.
윌라드의 번개사슬 길이 관련 아이템은 하나밖에없습니다.
★ 박스 사슬움짤
ps 실험에 참가해주신 마테카 (공략계시판유저)님 감사합니다.
앞뒤 좌우 전부 다 실험을 해봤고 결론을 내었습니다.
박스연쇄사슬은 박스 어느지점을 구심점으로 하여서
일정한 범위 내의 적을 연쇄하는것입니다
이제 이게 사슬버그라는 이유는 명백합니까 조커팀???
아님 또다른 해명글을 가져오실겁니까?
그리고 애초에 사슬버그라는걸 잘알고있는 대회유저인데
왜 조커팀이 사슬은 버그가 아니다라고 쉴드를 쳐주시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선 례 의 노풍사건'도 있고 하니 처신을 잘해주시기 바랍니다
이것이 현실입니다 그리고 사이퍼즈 측의 말과는 다르게,
이렇게 사이퍼즈측의 말이 틀렸다는게 입증됩니다(영상을 올릴줄몰라서 죄송합니다)
또 위에서 신재하 선수의 말과는다르게, 제닉스스톰x(버그를 사용한 프로팀)매니저께서는
인성을 보고 팀원들을 뽑는다고(아 이건 인성한따까리 할만한놈들 뽑는다는 소리니 맞는소리하셨네요)이전에 공고해주셨구요
물론 관련글은 아무도 모르게 삭제됩니다
버그에대해 수정을 요청하면 삭제되듯이
오죽하면 건의게시판에서 버그를 고쳐달라고하면 댓글에 유저들이 글내용 저장은 해뒀나고 묻겠습니까
사실 잠수함 하향은 이미 여러번 입증이됬지만, 이렇게 뻔뻔하게 말하는것을 보고는,
이렇게 잠수함 패치는 있다고 입증을 하니 묵묵부답입니다
결혼식 사진 오싸보낸것때문에 이야기 한것 같은데 말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