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흔한 조커유저입니다. 실5부터 여기까지 올라오며 느낀 경험으로 적는 글입니다. 다르게 생각하시는 점이 있다면 부디 지적해주세요.
단언컨데 랜덤과 셀렉의 '300코인'이란 절대 적은 차이가 아닙니다. 300코인은 시작부터 립라인 하나 쓸어담는것과 맞먹고 타워 디스트로이 하나 먹은것과 맞먹습니다.
물론 셀렉해서 조합 맞추는게 그 300코인보다 훨씬 이득이지만 나 하나 셀렉한다해서 다른 아군 다 셀렉하는거 아니고 조합맞춰지는것도 아닙니다. 랜덤러들이 뭐 지고싶어서 랜덤하나요. 셀렉해서 똥조합나오는것보다 랜덤해서 똥조합나오는게 훨씬 나으니 랜덤하는겁니다.
그리고 남의 시선 이전에 셀렉에 부담과 책임감을 느끼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럴거면 셀렉 왜했냐며 비난하는 유저도 여전히 있구요.
그리고 이건 개인적인 지론입니다만 저랭, 중랭에선 조합 별로 안 중요합니다.
다들 경험해보셨을겁니다. 뭐 2탱1서폿2원딜이든 1탱1서폿1근딜2원딜이든 5원딜 조합에 지고 5서폿 조합에 지는 경우 많습니다.
저,중랭 유저들은 캐릭터 이해도가 떨어지는 유저가 많습니다. 아무리 조합이 좋아도 자신의 역할을 모릅니다. 2탱커가 앞에서 어그로끄는사이 저 뒤에 3명은 탱커하나갖고 20초30초 낭비하는게 실론즈고 좋은조합갖고 만날 한명씩 암살당해서 한타한번 못하는게 실론즈입니다.
딱히 욕하는건 아닙니다만, 반대먹을 각오하자면 브론즈에선 말입니다, 한타를 안합니다. 트루퍼같은 3자적 어그로가 없는 이상 한타 한번도 안합니다. 1대1이나 2대3 같은 소규모 싸움만 간간히 일어나고 5대5의 대규모 한타는 거의 일어나지 않습니다. 이런 브론즈대에선 조합의 이점을 가져갈 여지는 없습니다.
실버라고 다를것은 없습니다. 그나마 대규모한타는 일어나는 편이지만 서로와의 호응도가 없고 자기역할을 모르는 유저가 많습니다. 탱커가 헬핑치든 말든 립핑하고 누가 후퇴핑치든 말든 "거참 시끄럽네"불평만 합니다. 한타에서도 린이 앞에서 4진공을 땡겨도 아군 탱커,딜러는 적 탱커 하나물고 언제까지고 못 죽입니다.
실론즈에선 자신이 무슨 캐릭이라면 '아! 아군 토미가 적 탱커를 묶는사이 난 앞에가서 딜링해야겠구나!'라던가 '이 조합에선 아군 원캐가 필드를 만들어주고나서 내가 진입해야겠다!'라던가 그런게 없으니 좋은 조합이 나와도 이점을 전혀 챙기지 못합니다. 이 좋은 조합 맞추려고 셀렉해서 코인 덜받느니 차라리 올 랜덤 돌려서 성장력으로 적을 압박하는게 더 안정적이고 더 낫습니다.
실론즈에서 공성전 질때 '내가 이 캐릭이였다면 차라리 이겼을텐데'라는 생각 진심으로 해보신적 있으신지요. 그보단 오히려 '쟤가 작작 좀 물렸다면 이겼을텐데'나 '내가 립양보를 안했다면 더 나았을지도'라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지금까지 사퍼를 해오며 조합때문에 진 경우는 거의 없었던거 같습니다. 뭐 상대조합이 5근캐이고 몇번 한타를 말리니 답이 없어졌다는 그런 경우는 종종 있었지만 적어도 우리가 이런 조합이라 졌다! 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습니다. 대부분 꼭 한번 던지는 놈이 있고 코인셔틀하는 놈이 있고 영웅놀이하다 상황 더 나빠지게만드는 놈 때문에 집니다. 그 주범이 남이든 나이든 결국 지는 원인은 꼭 '실력부족'이였습니다.
완전히 조합때문에 진다면 정말 처음부터 끝까지 던지는 사람도, 무리하는 사람도 없고 라인밀려도 레벨링 잘해서 몇번이나 대등한 한타를 펼쳤는데 매번 그놈의 흡기+씽크+초열로 지는 경우들입니다. 제 경험상 그런 공성전은 10손가락 꼽을정도로 드물디 드뭅니다.
골드이상 상랭대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대체 랜덤을 왜함?' 하면서 랜덤러 차별하지 마세요. 예전 대규모패치 이후 적 셀렉 현황이 블라인드 된 이상 카운터 셀렉같은 유용한 셀렉은 불가능하게 됐고 어짜피 내가 셀렉해도 조합이 좋을진 미지수인데다 5셀렉으로 조합을 맞춘들 적에 어떤 카운터가 나올지 모르는 이상 그냥 300코인 먹는게 더 현명할수도 있습니다.
8근 8원 랜이면 봐줄만하다는 마인드도 버리세요. 전 3근5원 포지션 천차만별 랜덤을 돌려도 자력만으로 조커 올라왔고 정착했습니다. 이건 비단 저만 그런게 아니겠죠. 잡포지션 랜덤러여도 승률 높은사람은 높고 8근8원 랜덤러여도 특정캐 셀렉러여도 낮은 사람은 낮습니다.
그니까 랜덤러 욕하지 마세요. 물론 다른 3~4명이 조합맞추자고 1탱1서폿1딜러 셀했는데 웹툰보며 개무시하는 인간들이라면 밟아줍시다.
ps. 자기가 8근8원랜이라 말하는게 뭐가 좋은지 솔직히 모르겠습니다. 그 8근이 근딜도배일 경우와 탱커도배일 경우의 차이가 얼마나 큰데 말이죠. 탱커랜, 근딜랜이라 말하던가 어떻게 8근이라고만 말하고 조합맞추자는 생각을 하는지.. 8원도 서폿만 넣어놨는지 원딜만 넣어놨는지 말을 안하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