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오유 바로가기
http://m.todayhumor.co.kr
분류 게시판
베스트
  • 베스트오브베스트
  • 베스트
  • 오늘의베스트
  • 유머
  • 유머자료
  • 유머글
  • 이야기
  • 자유
  • 고민
  • 연애
  • 결혼생활
  • 좋은글
  • 자랑
  • 공포
  • 멘붕
  • 사이다
  • 군대
  • 밀리터리
  • 미스터리
  • 술한잔
  • 오늘있잖아요
  • 투표인증
  • 새해
  • 이슈
  • 시사
  • 시사아카이브
  • 사회면
  • 사건사고
  • 생활
  • 패션
  • 패션착샷
  • 아동패션착샷
  • 뷰티
  • 인테리어
  • DIY
  • 요리
  • 커피&차
  • 육아
  • 법률
  • 동물
  • 지식
  • 취업정보
  • 식물
  • 다이어트
  • 의료
  • 영어
  • 맛집
  • 추천사이트
  • 해외직구
  • 취미
  • 사진
  • 사진강좌
  • 카메라
  • 만화
  • 애니메이션
  • 포니
  • 자전거
  • 자동차
  • 여행
  • 바이크
  • 민물낚시
  • 바다낚시
  • 장난감
  • 그림판
  • 학술
  • 경제
  • 역사
  • 예술
  • 과학
  • 철학
  • 심리학
  • 방송연예
  • 연예
  • 음악
  • 음악찾기
  • 악기
  • 음향기기
  • 영화
  • 다큐멘터리
  • 국내드라마
  • 해외드라마
  • 예능
  • 팟케스트
  • 방송프로그램
  • 무한도전
  • 더지니어스
  • 개그콘서트
  • 런닝맨
  • 나가수
  • 디지털
  • 컴퓨터
  • 프로그래머
  • IT
  • 안티바이러스
  • 애플
  • 안드로이드
  • 스마트폰
  • 윈도우폰
  • 심비안
  • 스포츠
  • 스포츠
  • 축구
  • 야구
  • 농구
  • 바둑
  • 야구팀
  • 삼성
  • 두산
  • NC
  • 넥센
  • 한화
  • SK
  • 기아
  • 롯데
  • LG
  • KT
  • 메이저리그
  • 일본프로야구리그
  • 게임1
  • 플래시게임
  • 게임토론방
  • 엑스박스
  • 플레이스테이션
  • 닌텐도
  • 모바일게임
  • 게임2
  • 던전앤파이터
  • 마비노기
  • 마비노기영웅전
  • 하스스톤
  • 히어로즈오브더스톰
  • gta5
  • 디아블로
  • 디아블로2
  • 피파온라인2
  • 피파온라인3
  • 워크래프트
  • 월드오브워크래프트
  • 밀리언아서
  • 월드오브탱크
  • 블레이드앤소울
  • 검은사막
  • 스타크래프트
  • 스타크래프트2
  • 베틀필드3
  • 마인크래프트
  • 데이즈
  • 문명
  • 서든어택
  • 테라
  • 아이온
  • 심시티5
  • 프리스타일풋볼
  • 스페셜포스
  • 사이퍼즈
  • 도타2
  • 메이플스토리1
  • 메이플스토리2
  • 오버워치
  • 오버워치그룹모집
  • 포켓몬고
  • 파이널판타지14
  • 배틀그라운드
  • 기타
  • 종교
  • 단어장
  • 자료창고
  • 운영
  • 공지사항
  • 오유운영
  • 게시판신청
  • 보류
  • 임시게시판
  • 메르스
  • 세월호
  • 원전사고
  • 2016리오올림픽
  • 2018평창올림픽
  • 코로나19
  • 2020도쿄올림픽
  • 게시판찾기
  • 게시물ID : starcraft2_10693
    작성자 : dsadsaΩ
    추천 : 3
    조회수 : 2389
    IP : 124.49.***.114
    댓글 : 10개
    등록시간 : 2010/12/01 00:54:17
    http://todayhumor.com/?starcraft2_10693 모바일
    불곰이 애미가 없는 이유

    블리자드의 밸런싱 작업을 이해하시면 간단합니다.

    블리자드는 와우도 그렇지만 처음부터 세밀한 계산하에 상수값을 내놓지 않습니다..

    처음부터 완벽을 목표로 한 밸런싱은 실질적으로 너무 많은 변수때문에 효율적이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실제 게임에서는 '대충' 계산한 값으로 '대충' 밸런스를 맞추게 되는데,

    여기서 최초값에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이 해당 종족(직업, 유닛)의 컨셉입니다.

    예를 들어, 프로토스는 진화된 종족이니까 유닛대비(가격대비가 아닌) 성능이 타 종족에

    비해 높아야 하며, 주술사는 자연계열의 마법을 쓴다거나 도적은 비열한 기술을 쓴다는

    '기본 컨셉'이 그것입니다.

    게임상에서 재미있을 만한 기술과 유닛효율은 단순히 밸런스가 완벽하다고 해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그것이 게임 자체의 세계관에 녹아들었을 때 그 게임을 즐기는 입장에서 더 즐겁게

    받아들일 수 있는 요소가 되는 것이죠. 이것은 차후에 그 밸런스가 맞지 않았을 때 유저와

    개발사간의 비대칭성을 해결하는 요소도 됩니다. 예를 들어, 도적을 하는 유저는 내가 존나 비열하고

    얍삽하게 상대방을 죽이길 원하지만 주술사를 택하는 유저는 그보다 그런 감정이 상대적으로 

    덜할 것입니다. pvp에서도 도적이 주술사보다 밸런싱에서 우위라고 하더라도 상대적인 마찰이 덜

    한 것이죠.


    그렇다면 왜 불곰은 수많은 사람들이 '너프'를 외칠만큼 애미가 없어졌느냐. 애초에 블리자드는

    스타1에서 테란의 전술이 '메카닉', '바이오닉'으로 양분되는 걸 싫어했던 것 같습니다. (아니면,

    차기작인 스타2에서 그런 양상이 반복되길 원하지 않았던가) 간단하게 얘기해서, 프로토스 상대로

    바이오닉을 할 때 존나 쎈 유닛을 하나 만들어주고, 대신 그 유닛은 저그 상대로 바이오닉을 할 때,

    별로 안좋은 유닛으로 만들어 주면, 스타1처럼 '메카닉'과 '바이오닉'으로 양분되는 테크를 테란이

    강요받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면 이자리에서 스타2 유닛 밸런싱 해볼까요? 저는 데이비드킴이라고 가정하고, 앞서 말한것같은

    유닛을 만들기 위해 '불곰'을 만들었습니다. 그럼 저그전에서 어떤일이 일어날까요. 테란은 마린과

    메딕(의료선)을 만들 것입니다. 그래서 저그에 맹독충을 만들었습니다. 프토전에서는 테란은

    불곰만 뽑게 됩니다. 그래서 공허포격기를 만들었습니다. (공대지 프로토스 비행유닛은 없었죠)

    물론 당연히 RTS게임에서는 수많은 변수가 존재합니다. 그러나 그 많은 변수를 통제하면서 게임을

    만들 수 없습니다. 마치 바둑이나 체스처럼 1:1 승부가 중요한 RTS게임을 바둑이나 체스처럼

    밸런스가 완벽하다고 착각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위에서 처럼 과감한 밸런싱이 때로는 필요합니다.

    그리고 블리자드는 스타1에서 그것을 철저하게 깨달았고 스타2도 마찬가지입니다.

    차라리 스타1은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했기 때문에 카운터 유닛이라고 할만한게 그다지 없었지만

    스타1을 기초로 밸런싱한 스타2는 위처럼 밸런싱 작업을 한 결과 카운터 유닛이 많아져 오히려

    임요환처럼 생각지도 못한 전략, 전술은 많이 줄어 들 듯 보입니다.

    (이것은 블리자드가 의도한 바일 수도 있습니다. 전작에서 방어타입에 대한 보너스가 3 by 3 이었던

    것이 대단히 간소해지면서 카운터를 확실하게 알 수 있게 한 것은 밸런싱에 대한 고민으로 보입니다.

    워3에서는 5 by 5였죠..)

    결론!!! 불곰은 앞으로 영원할 겁니다. 불곰에 태클걸지 마시길ㅋ


    이 게시물을 추천한 분들의 목록입니다.
    [1] 2010/12/01 01:34:54  183.101.***.51  
    [2] 2010/12/01 14:01:05  211.253.***.18  래방
    [3] 2010/12/04 11:51:48  218.39.***.153  
    푸르딩딩:추천수 3이상 댓글은 배경색이 바뀝니다.
    (단,비공감수가 추천수의 1/3 초과시 해당없음)

    죄송합니다. 댓글 작성은 회원만 가능합니다.

    번호 제 목 이름 날짜 조회 추천
    60735
    다시 봐도 멋짐 [6] NeoGenius 24/03/16 21:34 1284 5
    60733
    노ㅁ숙중입니다ㅠㅠ [1] 명금123 23/07/17 23:20 2112 0
    60731
    자날 업적 중에 빨리 끝냅시다 저녁에 임무 질문 [1] 본인삭제금지 랫팬쿵 23/01/12 21:27 2093 0
    60730
    스타라 쓰고 크래프트라 읽는다. 밍밍@ 22/12/01 22:07 2041 0
    60729
    스타2라 쓰고 랜타디라 읽는다 노바디 22/10/27 00:02 2298 1
    60728
    래더 클랜 가입하실 분 있나요? 새소년 22/08/01 17:49 2102 0
    60726
    스타2입문한지 4일된 스린이입니다 [2] 편돌이양 22/05/01 18:44 3051 0
    60725
    캠페인 초기화 가능한가요? [2] 창작글베스트금지베오베금지외부펌금지 VITO 22/04/17 18:04 3086 0
    60724
    팬픽:해방의 날 전야 달음 22/03/02 19:46 2320 0
    60723
    스타2 동영상 찾고 있습니다. [2] 달음 22/02/18 03:33 2347 0
    60721
    스2 잘하는 법 알려줘잉 [2] 쿠우오웅 21/12/05 22:40 6345 1
    60720
    두번 째 정예 모드 최카피 21/06/26 22:58 2864 2
    60718
    2021년... 거 누구 계십니까...? [7] 인공눈물o 21/01/14 23:01 3339 4
    60717
    서버 터진건가요? 배틀넷 로그인이 안되네요. [1] 롤케익 20/07/20 21:44 2813 0
    60716
    자유의 날개 하다 접고 다시 시작하는데요 질문요~~ [2] 자갈치맨 20/07/15 11:13 2854 0
    60713
    지금 배틀넷 실행 안됩니다. 유의하시길 롤케익 20/03/14 00:07 3025 0
    60712
    협동전 일일보상 받았나 안받았나 어케 확인하나요?? 딩딩이1 20/02/26 09:09 2901 0
    60711
    아프리카 다시보기 이 수치들은 뭘 의미하나요? [1] 거유거유로리! 20/01/19 21:48 3357 0
    60710
    협동전 몇판 하실분 계신가요?? [2] 레이즈너 20/01/08 17:09 2995 0
    60709
    이번에 뭐가 바뀌었길래 테저전의 후반전이 바뀌었나요?? 거유거유로리! 20/01/06 19:46 2911 0
    60708
    요즘 테프전에서 분열기가 쓰이기 시작한 이유가 뭔가요?? [4] 거유거유로리! 19/12/29 19:40 3281 0
    60707
    안녕하세요 혹시 2010년도 쯤에 스2게시판을 쓰고계셨던 분 있으신가요? 샤른 19/12/15 13:46 3690 0
    60706
    스2 협동전 업뎃 속도 무엇 ㅠㅠㅠㅠ LG_G6 19/12/05 00:56 3038 1
    60705
    박령우 블리즈컨 스타2 우승! 술과나 19/11/02 22:34 3749 1
    60703
    오늘 오후 9시 전후 같이 협동전하실분 스티브로저스 19/10/14 12:43 2952 0
    60702
    스타2초보입니다 [5] 다크템플러 19/09/30 07:26 3558 0
    60701
    워체스트 맘에 안드는게 [2] 훈민정음빌런 19/08/20 07:05 3648 0
    60698
    도니 버밀리언의 박일 성우님 별세 [4] STDEV 19/07/31 19:53 3982 2
    60697
    피닉스를 파고있읍니다 [3] 현장노동자 19/07/19 19:13 3642 0
    60695
    일1베충새끼들 게임좀 안했으면 좋겠다 [2] 현장노동자 19/07/14 06:29 3875 1
    [1] [2] [3] [4] [5] [6] [7] [8] [9] [10] [다음10개▶]
    단축키 운영진에게 바란다(삭제요청/제안) 운영게 게시판신청 자료창고 보류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모바일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