릭이 다행히도 신캐버프를 받지않아 많은 분들이 어느정도 상향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비치고있습니다.
물론 최근나온 캐릭터들을 비롯해 기존의 강력한 서폿캐에 비해서는 이도저도 아니게 느껴질만합니다. cc기가 많다고 보기도 어렵고, 원딜로 쓰자니 딜이 만족스럽지않고, 누구말마따나 "목소리만 장점이다!" 싶을정도로요.
하지만 저는 릭의 상향에는 반대하는 입장입니다. 첫째로 릭은 스킬구성을 보면 원딜이라기보다는 서폿자리를 노리고 나온 캐릭터죠. 서폿캐의 관점으로 보자면 사실 지금의 딜링이 불만족스럽진 않아요. 데스스타도 여타 딜폿들의 R기에 꿀리지 않는 딜에, 양클릭은 마틴의 그것보다 월등한 데미지이죠.
두번째로 많은 분들이 cc기가 서폿치고는 적다는 말씀이 많지만 그것 또한 아니라고 봅니다. 사이퍼즈는 다른 AOS게임과는 다르게 모든 스킬에는 각각의 경직이 있죠. 이 경직 자체가 사이퍼즈상에서는 cc기나 마찬가지예요. 앨리셔 짜증난다는 이유의 대부분이 평타이지 다른게아닌것처럼 릭 또한 평타를보면 긴 사거리와 빠른 공속때문에 cc기의 부재라고만 말할 수는 없죠. 우클릭은 사거리깡패이고 양클릭는 누워있는적을 다시 눕게만들며, 궁은 피터와는 다르게 쓴 직후라도 정면진입을 불가능하게하는 메리트와 여러명을 한타이탈시키는 시간과 범위 모두 갖고있죠. 이것으로 충분하고 훌륭한 서포터가 탄생했다고 생각합니다.
이쯤에서 반대의견 또한 안짚고 넘어갈수는 없겠죠? 첫째로 타 서폿들의 우월한 효과들에 비하면 릭이 딸린다는 의견인데요. 마틴의 강한 메즈기는(평타를 비롯한 모든 스킬) 그만큼 사거리가 약점이되어 마틴이 앞선에 서서 서포팅을 수밖에 없죠. 토마스의 경우 드라이는 적에게 접근을 허용당한 후에야 사용이 가능하죠. 그 이전에는 봉인된 스킬일 뿐... 아마 리사랑 많은 분들이 비교하실텐데 그건 리사가 사기인겁니다. 리사가 하향당해야지 릭이 안좋은게 결코아니예요.딜을 까고 사거리를 까자는게 아니라 부가효과의 강력함을 말하는겁니다. 드니스 앨리셔와 비교해본다면 릭이 적당하다는 생각이 드실거라 생각합니다. - 린, 빅터, 피터, 샬럿, 까뮤 등은 그 성격이 많이 다르므로 비교하지 않습니다.
두번째로 딜링이겠죠? 윌라드, 하랑, 루시가 사기인겁니다... 얘넨 그냥 원딜로 봐야할 정도로요. 그나마 윌라드가 딜폿으로 많이 쓰이고 있는데 여전히 꿀이 남은 사기캐죠. 이걸 하향해야지 릭을 상향하면 릭도 초반의 리사처럼 딜러로 많이 쓰이겠죠. 이미 서포터가 아닌겁니다. 나머지 캐릭터와 비교하면 사거리와 딜을 바꾼 경우입니다. 심지어 릭은 사거리도 길고 딜링 또한 약한 편이 아니죠.
마지막으로 스킬활용도의 차이이겠네요. 고각스킬의 유무, 궁 활용도가 이에 해당하겠죠. 고각으로 높은 벽을 넘지 못하는대신 긴 사거리가 있구요, 리사처럼 쉽게 오브젝트 너머로 최대사거리를 공격할 순 없지만 공중에 떠있는 캐릭터를 맞출 수는 있습니다. 궁은 나름 멀리서 장판궁을 깔 수 있어 탱커를 묶든 원딜을 한타에서 제외하든 궁 카운터를 치든 모두 가능합니다. 쓰기나름이죠. 심지어 위에 말했던것처럼 궁 시전한 길로는 진입을 허용하지않아 좁은 길에서 더욱 빛을 발할 수 있구요.
어떻게 적다보니 비교글이 된 것 같지만 요점은 릭은 지금으로도 서폿캐로 충분히 좋다는 겁니다. 장단점이 녹아있고 앞으로 개발만이 남은 캐릭터죠. 위에 말을 꺼낸김에 하자면 요즘 캐릭터들이 성능이 너무 좋아 하향평준화쪽으로 가야 더욱 다양하고 유효한 AOS게임이 될텐데, 점점 다른 캐릭터들도 사기캐릭터에 맞춰 상향을 시켜달라는 의견이 많아지는 느낌입니다. 이렇게 상향만을 하다보면 언젠간 1스킬=1킬의 시대가 오지않을까 싶을정도로요.
마지막으로 릭에대한 전반적인 제 생각으로는 스킬의 카피는 안타깝지만, 그 이상으로 텔레포트를 활용한 전략면에서 더욱 다양한 길이 생겨 사이퍼즈가 훨씬 재미있는 두뇌싸움이 될것같아 긍정적입니다.
글이 매끄럽지않고 딱딱하며 길이도 길어 읽기 불편한 점에 대해서는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폰으로 작성하니 전체적으로 수정을 못하겠네요 ㅠㅠ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으로 이 글을 읽으신 여러분의 생각을 알고싶습니다. 간단히 댓글을 남겨주시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