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5년간 회사에서 연구하던 것이 합성윤활기유 입니다.
결론적으로 보면... 망했습니다만... T.T
차량 엔진오일에 관심 많으신 분이 많으신것 같아 아는것 만큼만 적어봅니다.
1. 윤활유? 윤활기유?
윤활유는 기본 성질을 발휘하는 원료가 되는 윤활성을 갖는 유체인 '윤활기유'
(base oil)에 '첨가제'를 섞어서 만듭니다.
첨가제도 물론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것은 '윤활기유'라는 말씀이지요.
ex) 쵸코 우유(윤활유) = 우유 (윤활기유) + 쵸코향, 설탕, 색소, 카카오 (첨가제)
즉, 엔진 오일(윤활유) = 윤활 기유 + 첨가제 (산화안정제, 점도지수향상제 등등)
그래서...
좋은 윤활유라고 하면 좋은 윤활 기유를 써서 만든 윤활유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합성유 vs 광유
이러한 윤활 기유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우선, 원유 정제 과정에서 부산물로 나오는 광유(mineral)계 윤활기유,
그리고 인위적으로 화학반응을 통해 '제조'하는 합성(synthetic)윤활기유...
각각의 장단점을 보면,
우선 광유계 윤활기유는 무엇보다도 값이 저렴합니다. 우리가 차에 넣는
광유계 엔진오일은 아마 원가가 리터에 200원~400원 정도 할겁니다.
정유 공장 부산물 개념이니 그럴수 밖에 없지요.
대신에... 윤활성분을 갖는 탄화수소분자와 더불어... 각종 불순물이
필연적으로 함께 따라오지요... 이 불순물때문에 성능의 제약을 받게
됩니다.
반면에 합성윤활기유는... 특별한 공정으로 제조하므로 상대적으로 값이 비쌉니다.
원료도 싼편이 아니거든요... 대표적인 합성 윤활기유인 폴리알파올레핀(PAO)의
경우 리터당 1000~2000원 정도의 가격이 원료가격입니다.
통상 가격 차이는 4~5배라고 하지요.
대신에... 거의 모든 성분이 순수하게 윤활유 역할을 하는 질 좋은 분자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성능이 우수하고, 환경친화적이고, 무해합니다.
단점이야 당연히 값이 비싸다...입니다.
3. 무엇이 좋다는 것인가?
뭐가 좋을까요... 가장 큰 특징은 점도안정성(점도지수-VI, 유동성)입니다
식용유를 생각하세요... 보통 땐 끈적입니다, 온도를 가하면 물처럼 잘 흐르지요
냉장시키면 매우 뻑뻑하게 되고 온도를 더 낮추면 굳어버립니다. 이게 기름의
특징입니다. (정확하게는 올리고머 분자의 특성입니다.)
좋은 윤활유의 첫째조건은 날이 덥건, 춥건, 엔진이 과열되었던 간에 항상
일정한 윤활 성능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안 그렇다면 추운날 실린더와 피스톤에
엄청난 마찰이 발생하게 되거나, 더운날 윤활유가 흘러내려 윤활 성분이 적은
상태로 엔진이 가동되어 손상을 입기 쉽지요. 겨울철 시동후 예열의 목적은
이런데 있습니다. 굳어있는 윤활유가 충분히 열을 받을때까지 무리하지 않는
것이지요. (좋은 합성계 쓰면 그냥 달려도 됩니다.)
이 특성을 나타내는 물성이 점도지수와 유동점이라는 것인데...
점도지수는 온도에 따라 점성이 변화하지 않고 안정한 정도로 클 수록 좋고,
유동점은 얼마나 낮은 온도에서도 '유체'의 성질을 유지하는가의 정도로
낮을 수록 좋습니다.
광유계가 점도지수 70~90, 유동점이 -5~-10℃ 정도인데
PAO계는 점도지수 150, 유동점 -65℃이니 기본 성능은 말 다했지요.
그만큼 첨가제를 덜 써도 되고, 성능도 우수하지요.
그 외에도 인체 안전성, 불이 붙지 않는 정도, 산화되어 변색하는 정도
등등이 있지만 대부분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차이는 심합니다.
4. 합성'계' 윤활기유?
과거에는 합성윤활기유라고 하면 당연히 폴리알파올레핀과 같은 별도의
원료로 합성한 제품을 말했었습니다만... 요즘은 광유계 윤활기유를 가공하여
물성을 높인 VHVI계 윤활기유도 합성윤활기유라고 부릅니다.
이게 무엇이냐 하면, 광유계 윤활기유를 고온, 고압에서 수소를 첨가하여
분자 구조를 변화시켜 성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킨 제품을 의미하지요
기존 합성계인 폴리알파올레핀의 물성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일부 물성은
상당히 유사한 값을 보이며, 결정적으로 값도 폴리알파올레핀에 비하면
경쟁력 있게 저렴하지요.
미국 법정에서 소송을 통해 최종적으로 VHVI 기유도 합성 윤활유로 부를 수
있게 결정났고, 덕택에 전통적인 PAO윤활기유는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까다로운 사람들과 일부 제조업체에서는 광유계, 그리고
VHVI를 '합성계'윤활기유, 전통적 윤활기유를 '합성'윤활기유라 부르고 있지요
우리나라의 SK가 세계적인 VHVI 윤활기유 제조회사라는 것을 아는 분들은
드물겁니다. 이 덕택에 대한민국 국민들은 세계에서 가장 좋은 윤활기유를
쓰고 있으면서도 그 사실을 잘 모릅니다. ^^
지크 XQ라는 제품은 이런 VHVI를 100% 원료로 하여 제조된 '합성계'엔진
오일입니다. 다른 지크 제품은 VHVI와 일반 광유계 원료를 혼합하여
만들어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걸 보통 반합성유라고 부르며 VHVI가
들어가니 당연히 성능 좋습니다.)
5. 제일 좋은 합성 윤활유
뭐... 볼 것 없이 돈이 남는 분들은 '모빌1' 넣으시면 됩니다. 국내 판매
제품중 가장 좋은 원료인 PAO 100%를 사용하는 것은 모빌1 뿐입니다.
캐스트롤사 제품도 좋습니다만, 이 친구들 몇년전에 자신들의 합성유 원료를
PAO에서 VHVI로 바꿨다는 사실은 알고 계셔야겠죠...
그러나...
사실은 어지간하면 국내 고급 엔진오일로 충분하다 못해 남는다는 것이
업계종사자들의 의견입니다. 이미 설명 했듯이 국내 제조 엔진오일의 물성은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 (SK덕에 원료가 좋아서) 거기다 자동차 산업이 매우
발달했고, 최고만 찾는 국내 소비자들 특성 탓에 윤활유의 규격도 세계적으로
앞서 가는 편입니다.
통상 보통 엔진오일로 만킬로미터 정도 타실 수 있습니다. 조건은 일정주기로
필터를 갈아주고, 꼭 감량분을 확인하고 보충하시면 됩니다. 필터 교환 신경
안쓰고 오일이 줄어들어도 그냥 타시면 수명도 줄어들고 손해지요...
PAO같은 경우 몇만킬로미터 타는것 맞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에도 필터의
주기적 교환과 보충분을 꼭 채워가며 타야 그 기간을 채울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십시요. 주행으로 인한 윤활유 손실, 더운 날씨 등으로 인한 자연 증발
감량, 기타 산화나 변질에 의한 손실은 어떤 윤활유라도 발생합니다 따라서
꼭 양을 점검하고 채워가면서 쓰셔야 최적의 성능을 오래동안 유지할 수 있습
니다.
6. 마지막으로...
국내 합성유 시장의 성능이 지지부진한것은 최대 메이커인 SK가 홍보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할 뿐 아니라, 교환주기가 길어져서 발생하는 손실로 인한 정비업소에서의
기피, 높은 가격 등에 기인합니다.
사실 보통의 경우 합성엔진오일을 쓸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성능은 분명히
우수합니다. 100% 합성계 엔진오일을 써 보시면 소리부터 틀린것을 분명하게
경험할 수 있지만 그만큼의 비용을 더 들일가치에 대해서는 본인이 신중하게
판단하셔야 합니다. 더 중요한 것은 바른 주행 습관과 올바른 엔진오일 관리
임을 늘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PS : 오류가 있을 수 있고, 개인적 견해가 많습니다. 큰 의미를 두시지는 말기
바랍니다. ^^
8년전 누군가 올린글이구 제조 원가는 기름값이 2배 올랐으니 오일값도 2배일껍니다 ㅋㅋ
전문가의 글이니 어느정도 신빙성은 있는듯 즐밤 ~!~!
http://www.bobaedream.co.kr/board/bulletin/view.php?code=best&No=149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