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모처에서 도배사 하고 있는 남징어입니다.
각각 22년, 15년 경력의 부모님과 같이 일하고 있고요, 저는 중간에 다른 직업 가졌던 때를 제외하면 한 5년 정도 됩니다.
도배 견적 낼 때 보면, 이미 원하시는 벽지의 종류가 있는 분이 계신가 하면 소폭 장폭 차이가 뭐냐고 질문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래서 다소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벽지의 종류와 관련해 간략하게 정보글을 써보기로 했습니다.
1. 막지.
- 현재도 소량 생산되고는 있음.
- 큰 메이커(엘지, 대동, 개나리, 신한, 코스모스 등등)에서는 생산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음.
- 한장짜리 종이 겉면에 컬러를 입히거나 살짝 무늬를 찍음.
- 너비는 대략 50 센티 정도.
- 가장 쌈.
- 현재는 이걸로 시공하는 곳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됨.
시공 난이도 : 얇고 튼튼하지 않아서 일반인이 시공하기 어려움.
2. 발포 벽지
- 현재도 소량 생산은 되고 있음.
- 벽지 표면에 발포 스티롤을 도포하여 무늬를 만듦.
- 겹침시공하지 않음(맞물림 시공)
- 90년대 지어진 아파트에 주로 시공되었음.
- 만약 집에 있는 벽지가 좀 오래된 거 같은데, 볼록한 부분을 눌렀을 때 폭신거린다면 그게 발포 벽지.
- 시공 난이도 : 잘 구겨지는 편이고 맞물림 시공을 해야 하므로 권장하지 않음.
----- 3~5번, 이하 세 가지가 가장 많이 택하시는 벽지입니다. ----
3. 소폭 합지
- 각 회사마다 라인업을 가지고 있음.(광폭합지 샘플책 뒤에 꼽사리 껴져 있음)
- 그러나 장폭(광폭) 합지에 비해 종류가 다양하지 않음.
- 너비는 약 53cm(회사마다 차이 있음)
- 너비가 좁아서 큰 무늬를 넣을 수는 없음.
- 겉지와 속지로 분리되어 있으며, 한쪽 면에는 일명 '미미'(귀) 혹은 날개라고 불리는 부분이 있음.
- 이 부분으로 옆의 벽지를 덮으면 단차가 쉽게 눈에 띄지 않음.
- 겹쳐서 시공하기 때문에, 벽지끼리 겹쳐진 부분이 줄처럼 눈에 띔.
시공 난이도 : 일반인이 시공하기에 가장 적절한 벽지.
4. 광폭(장폭) 합지
- 다양한 라인업을 가지고 있음.(엘지의 경우 휘앙세, 코스모스의 경우 앨리스라는 이름으로 출시됨)
- 너비가 넓기 때문에 겹쳐지는 부분이 소폭 합지에 비해 적어서 조금 더 깔끔해 보임.
- 너비는 약 90cm.
- 가격은 소폭보다 비쌈.
- 역시 소폭 합지처럼 날개가 있음.
- 합리적인 가격대라 찾는 사람이 많음.
시공 난이도 : 무경험자가도구 없이 주름지지 않게 붙이는 게 매우 어려움. 일반인이 시공하기에 어려움.
5. 실크 벽지
- 다양한 라인업을 가지고 있음. 엘지의 경우 기본적으로 베스띠라는 이름의 라인업이 있음. 재질이나 가공방식에 따라서 한 회사의 실크 벽지 안에서도 여러가지 라인업이 있음.
- 너비가 넓기 때문에 다양한 무늬 표현 가능.
- 겹침 시공을 하지 않고 맞물림 시공을 함.
- 작업 전에 기초작업이 필요함.(부직포 혹은 텍스 시공, 이음매 부분에 별도의 부자재 바르기)
- 너비는 약 106cm
- 속지와 겉지로 분리되어 있는데, 겉지표면에 PVC 코팅이 되어 있음.
- 코팅이 되어 있기 때문에 어지간한 오염은 닦아낼 수 있음.
- 가격이 비쌈. 합지에 비해 한참 비쌈.
- 시공방법이 어렵기 때문에 인건비도 비쌈.
시공 난이도 : 인생에 살아감에 있어서 다양한 경험을 해보겠다는 분들이 아니라면 전문가에게 의뢰할 것을 권함.
----이하 무경험자가 시공하기 매우 어려우므로 시공 난이도는 제외---
6. 뮤럴 벽지
- 벽지를 모두 붙이면 하나의 그림이 완성되는 벽지.
- 실크, 합지로 생산됨.
- 가격이 비쌈. 엄청 비쌈.
- 시공해야 하는 면적의 크기에 따라 등배출력하며, 주문생산인 경우가 많음.
- 대형 메이커의 경우 원하는 그림을 주문제작하는 방식이 아님. 샘플에서 골라야 함.
- 인터넷에서 주문하는 경우 원하는 그림(웨딩 사진 등)을 출력해 주는 업체가 있음.
7.질석 벽지
- 돌벽지
- 비쌈.
- 주로 디자인 월이나 등박스 등, 포인트를 주고 싶은 부분에 시공함.
8. 방염 벽지
- 난연성 소재로 만들어짐.
- 규격이나 소재 특성은 실크 벽지와 유사함.
- 가격은 실크보다 더 비쌈.
- 주로 소방당국의 인허가를 받아야 하는 어린이집, 관공서 등에서 시공.
- 방염이라고 해서 불에 안 타는 게 아님. 연기가 덜 남.
9. 바이오 벽지
- 옥수수 추출물로 만든 벽지.
- 다루기가 매우 까다로워 전문 시공팀이 따로 있을 정도.
- 따라서 벽지 가격도 매우 비싸고 시공비도 비쌈. 진짜 비쌈. 정말 왜 이렇게 비싼 건지 알 수 없을 정도로 비쌈.
사족
도배 시공 전후 많이 물으시는 것들
Q. 얼마나 걸려요?
A. 평수와 작업 가능 기간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하루 안에는 끝내드립니다.
Q. 벽지 바른 부분이 왜 이렇게 울룩불룩하죠?
A. 아직 덜 말라서 팽팽해지지 않은 것 뿐입니다. 가급적이면 손대지 마시고, 보일러를 너무 강하게 틀거나 맞바람치게 창을 열어두지 마세요. 이음매 터집니다.
Q. 곰팡이를 어떻게 없애죠?
A. 결로 관리 잘 하시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환기 자주 시키셔야 합니다. 기존 벽지 긁어내고 방습지 시공 후에 도배를 한다 해도 시간이 지나면 또 생깁니다.
Q. 합지가 좋아요? 아니면 실크가 좋아요?
A. 합지는 오염 제거가 어려운 대신에 시공이 비교적 간편하고 가격이 저렴합니다.
실크는 PVC 코팅이 되어 있어 오염 제거가 쉬운 대신에 시공이 어렵고 가격이 높습니다. 또한 벽면에 습기가 차 곰팡이가 피었을 경우에도 합지에 비해 훨씬 더 늦게 티가 납니다. 실크 겉면에 곰팡이가 보일 정도면 안 쪽은 이미...
가정에 유소아가 있는 경우 낙서와 같은 오염의 제거에 실크 벽지가 유리할 수 있습니다.
Q. 벽지가 벽에 안 붙어 있는 거 같은데요!
A. 실크 벽지 시공이거나, 기존에 붙어있던 실크 벽지를 떼 내고 합지를 바르는 경우, 별도의 요청이나 시공 상 문제가 없을 경우 최초에 시공된 부직포를 떼지 않고 시공합니다.
부직포는 심미적으로 고르고 편평한 시공면을 만들기 위해 사용됩니다.(시멘트 벽에 바로 바를 경우 오돌토돌하게 보일 수 있음.)
이상입니다.
다만 위 글은 소매점을 운영하면서 얻은 지극히 개인적인 지식의 일부이므로, 모든 벽지의 종류에 대해서 다루지 못하였을 수도 있으며
여타 시공업체의 의견과는 상이할 수 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