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의 후원으로 언론을 지원하는 언론 후원회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좋은 보도를 위한 언론의 노력을 지원해 언론 발전에 힘을 보태는 것이 후원회의 목적입니다. 후원회 방식을 통해 시민들의 힘을 모은다면 이런 일을 좀 더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보도를 어떻게 평가하느냐는 문제가 있습니다.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정치 분야와 정책 분야를 분리해서 전자는 제외하고 후자만 평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 경제, 문화, 과학기술 등 다양한 분야로 나누어 평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특정 분야에 집중하는 전문적인 언론사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대형 언론사보다 인터넷 신문 등 작은 언론사부터 지원을 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기사 뿐 아니라 운영 방식 등을 평가에 반영하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지원 방식은 직접적인 후원 외에 광고, 기사 펀딩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뉴스 포탈의 운영도 검토 대상이라 생각합니다. 대신 기존 포탈과 달리 댓글 규정 등 규정이 엄격하게 지켜지는 포탈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즉 비용이 들더라도 댓글을 모두 점검해 욕설이나 지역 감정을 자극하는 댓글, 다른 독자들을 공격하는 댓글 등 규정에 어긋난 댓글을 모두 삭제하는 것 같은 엄격한 관리가 이루어지는 포탈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방식이 댓글의 역할을 제약할 수도 있지만 대신 악플로 인한 불편함을 줄이고 댓글을 통해 기사를 평가하는데는 더 효과적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포탈이 기사 목록을 제공하면 네티즌이 기사를 선택해 자신만의 뉴스 포탈을 만드는 뉴스 추천과 같은 기능을 도입하는 것도 검토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언론 보도의 문제점에 대해 비판하는 것과 함께 반대로 좋은 보도를 위한 언론의 노력을 지원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