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kleague.com/kr/sub.asp?avan=1005030000&bs_code=news2&NEWSMode=view&intseq=9073&
AFC 아시아챔피언스리그 조별예선 5차전
요코하마 마리노스 vs 전북현대 전을 앞두고 열린 공식기자회견 전문
<요코하마 마리노스>
* 히구치 야스히로 감독 & 나카마치 코스케 선수
# 감독 발언
= 내일 게임 반드시 이겨야한다. 우리가 조별예선 통과하기 위해서는 2연승 밖에 길이 없다. 반드시 이기겠다는 각오. 1차전 원정에서 0-3으로 졌다. 내일은 홈에서 열리는 만큼 반드시 이겨야 한다. `리벤지`한다는 각오로 경기에 나서겠다.
# 선수 발언
= 감독 말씀하신대로 예선통과 위해 반드시 이겨야하는 입장이다. 더욱이 홈 경기다. 승리를 목표로 최선을 다하겠다.
# 1차전 졌는데 내일은 어떤 식으로 이기려고 하는지 작전이 있다면
= (감독) 1차전은 사실 우리가 졌지만 당시는 선수 컨디션이 좋지 않았다. 지금은 우리 컨디션은 그때와 비교하면 훨씬 더 좋아졌다. 좋아진 컨디션 내일 보여줘야 한다. 둘째로 전북은 공격수의 힘이 아주 뛰어난 팀이라고 생각한다. 상대 공격수의 힘을 무서워하지 않고 수비로 맞서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주도권을 잡을 수 있도록 경기를 우리가 컨트롤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경기 주도권을 잡는 것이 열쇠다.
= (선수) 마리노스 스타일은 공격도 그렇고 수비도 그렇고 우리가 항상 주도권을 잡는 것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순간 순간 지지 않도록 열심히 해야 할 것이다. 우리 게임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
# 나카마치에게. J리그에서도 좀처럼 골이 안나오고 있는데
= (선수) 득점을 못하는 이유 여러가지 있지만 그부분에 대해서는 감독님 중심으로 연구하고 있고 개선하려 하고 있다. 내일 경기에서는 상대팀이 공격이 빠른 팀이기 때문에 먼저 우리가 수비를 제대로 한 뒤 그때부터 공격을 하겠다. 선수비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감독에게. 내일 선수 구성은? 1차전에서는 평소 미드필더로 뛰던 나카마치를 수비 위주로 사용했는데.
= 저번 경기에서는 역시 시즌 들어가서 두번째 게임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컨디션 좋은 선수를 내보냈다. 내일 경기는 몇 게임 치른 상태고 홈이기 때문에 선수가 얘기한 것처럼 마리노스 스타일로 경기를 해야 한다. 우리 스타일로 경기해서 이길 수 있도록 하겠다.
<전북 현대>
* 최강희 감독 & 이승기
# 감독 발언
= 내일 경기는 양 팀 다 굉장히 중요한 경기가 될 것 같다. 우리는 어웨이지만 3점이 필요하기 때문에 굉장히 적극적으로 이기는 경기를 준비했다. 지금 4월에 전체적으로 경기가 1주일에 2번씩 있다보니까 선수들이 체력적으로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1차전하고는 전혀 다른 경기를 준비해야하겠고 체력적인 부분 극복해서 좋은 경기를 하도록 하겠다.
# 선수 발언
= 선수들 많이 지쳐있다. 제가 부상으로 빠져있다 이번에 복귀했으니 한 발 더 뛰어서 팀에 보태는 경기하겠다. 승점 3점 챙길 수 있도록 하겠다.
# 시즌 첫 공식경기 상대였던 요코하마 한달여만에 다시 상대하는데
= (감독) 1차전은 아무래도 홈경기고 전술적으로 선수들이 준비한대로 굉장히 잘 움직여줬고 요코하마는 우리 분석보다 어웨이다 보니 자기 실력을 다 발휘하지 못했다. 어쩌면 우리가 운이 좋았던 경기. 내일은 어웨이고 전혀 다른 경기 양상이 될 것이기 때문에 좀 다르게 준비해야 할 것 같다. 요코하마도 기술적으로 경기 운영을 굉장히 잘 하는 팀이기 때문에 준비를 잘 해야 하겠다.
# 1차전하고 전혀 다르게 준비한다고 했는데 그 부분 좀 더 보충해주시고 또 하나 체력 문제 심하지만 울산전 승리로 선수단 분위기 많이 올라왔을 것 같은데
= (감독) J리그 팀이나 요코하마는 미드필드나 경기 운영이 좋다. 홈 경기는 어차피 우리가 이기는 경기를 해야하기 때문에 적극적인 경기를 했고 지금은 체력이나 여러가지 면에서 수비에 신경쓰는 게 맞다고 본다. 지난 경기가 1위팀 울산과의 경기였기 때문에 몸과 정신 양면에서 체력 소모가 굉장히 심했다. 하지만 우리 선수들이 매경기 집중력 발휘해주고 있고 정신적으로 극복하고 있다. 내일 경기도 우리 선수들 믿고 그런 부분 강조하면 충분히 좋은 경기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이승기에게. 부상 복귀 후 2번째 경기인데 지금 컨디션은? 2골 넣었던 요코하마 상대로 각오가 있다면?
= 컨디션은 경기 뛰면서 찾을 수 있을 것 같고 지금 몸상태는 부상 없으니 경기 감각만 찾으면 된다고 생각한다. 시즌 첫 경기 요코하마 상대로 좋은 기억이었고 올 시즌 처음 시작할때 첫 경기에서 좋은 골을 넣을 수 잇어서 도움이 됐던 것 같다. 이번 경기에 그런 기억 살려서 잘 뛸 수 있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