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늘 하던대로 분란 난 데 끼어들었다가 신고누적으로 1주일 차단 먹고 차단 끝나 복귀했습니다.
1주일간 시게 흐름을 보면서 이런 저런 생각을 많이 했는데요... 몇 가지만 정리해서 써 보고자 합니다.
1. 시게 원칙 준수는 필수!! 반드시!! 외부 세력이 있다 없다 논란이 많습니다. 외부 세력 존재 여부와 무관하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동요한 사람들 중에 상당수는 진짜 오유저라는 점입니다. 시작이 어떻게 됐든 간에 진짜 오유 이용자들이 동요한 데는 시게에서 게시판 원칙이 지켜지지 않는 점과 그 점에 대해 묵인하는 데 대한 실망이 크게 작용했던 것 같습니다. '너 알바지?' 뿐 아니라, '알바가 활동하는 것 같다'는 주장들도 그 주장의 옳고 그름과 상관없이 진성 오유 이용자들의 동요시키는 불쏘시개가 되는 것 같습니다. 명백하고 반박이 정말 불가능할 정도의 알바 활동에 대한 증거로 한 방에 날려버리는 저격을 하는 게 아니라면, 외부 세력을 언급하는 것은, 최소한 현재의 동요가 끝날 때까지는 자제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그렇게 할 거고요.
2. 어그로는 먹이를 안 주는 것이 상책 게시판이 분리되자 자게에서 비아냥거리던 사람들이, 시게 이용자들에게 자신들의 비아냥이 노출되지 않자 시게로 하나둘씩 들어오는 게 눈에 띄더군요. 팩트로 공격하면 팩트로 반박하고, 비아냥으로 공격하면 비공+무시하는 게 정답인 것 같습니다. 비아냥 공격에 엉겨서 신고 누적 당할 필요 없습니다. 어그로는 먹이를 주지 않는 것이 정답입니다.
3. 제가 추측하는 바보님의 현재 작업 내용 바보님은 현재 이용자별 베오베 선택 기능을 추가하는 작업을 하고 있을 거라고 추측합니다. 자세한 디비 구조에 대해서 생각해 보진 않았지만, 그게 아니라면, 타 게시판의 베오베 진입 뿐 아니라 게시판별 베오베까지 정지시킬 이유가 없을 것 같습니다. (자세히 생각해 보진 않았습니다.) 게시판별 베오베 진입 여부를 개인별로 선택할 수 있게 하면 시게분리 논란을 종식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기본으로 유자게만 베오베로 가도록 되어있고 이용자가 전체게시판 베오베 표시 혹은 특정 게시판 베오베 표시를 선택할 수 있게 하면 특정게시판을 원하지 않는 사람은 그 게시판을 차단이 아니라 원천적으로 분리할 수 있습니다. 제 생각에 이 기능 추가작업을 하고 계시지 않을까 추측하는데, 아니라면 꼭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이 기능이 추가되면 또 그 기능의 문제점을 찾아내려고 혈안이 되는 사람들이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제 상식으로는 문제가 없어 보이네요. 바보님 화이팅입니다.
4. 시게 밖은 위험해 차단되기 직전에 저는 의게 건보 예산 관련 논쟁에 반문케어 쪽 주장에 헛점이 좀 있어서 지적하고 토론에 참여하려고 했는데 지적 댓글 두개 쓰고나서 차단이 되는 바람에 제대로된 토론도 못하고 말았습니다. 당분간은 그나마 안전한 시게에서 글도 보고 토론도 하면서 조심스럽게 오유할 계획입니다. 그럼 ... 오유야 아푸지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