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이글은 최근의 자게 저격과 관계가 있습니다.
자게 저격관련글을 보기 싫으시거나 다툼이 싫으신분들은 뒤로가기 버튼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제의견을 밝히고자 글을 적습니다. 저는 제 의견이 무조건 옳다고 생각지 않으며, 댓글로 달아주시는 의견을 존중합니다.
하지만 댓글에 대해서 다시 제의견을 표명하지는 않겠습니다.
어제 가입했는데 어쩌면 이글이 오유에서 제 마지막 글이 될수도 있다고 생각하니 마음이 무겁습니다.
본내용으로 들어가겠습니다.
1.최근 광역저격글과 관련하여 친목임이 확인된 몇분과 억울함을 토로하는 몇분이 계셨고 또다른 몇몇부은 오유를 떠나셨다고 들었습니다.
저는 이사건과 관련하여 정보를 찾아보고자 오늘 베오베 게시판과 베스트 게시판을 뒤져보았습니다.
먼저 글의 조회수를 보았더니 유머나 정보. 정치관련글보다 자게의 소식에 대한글은 조회수가 현저히 적었습니다.
저는 조회수를 보고 많은 분들이 이슈가 되는 오유의 상태에 대해서 관심이 없거나 잘 모른다고 생각해서 알리고 싶었습니다.
2. 자게의 일을 몰랐거나 알았더라도 콜로세움이 세워지는 피튀기는 글에 진저리가 났을수도 있지요
그리고 그 억울함을 토로하시는 분이 올리신 글을 하나 발견했습니다.
제가 정확한 사정을 모를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그분이 올리신 글을 읽고 억울함에 몸서리 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여러분에게 오유는.아니 인터넷을 통한 커뮤니티는 어떤것인가요
커뮤니티 이용목적은 사람마다 다 다를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커뮤니티가 돌아가기 위해서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어떤분은 컨텐츠를 생성하셔서 재밌게 놀수있는 판을 마련하고 어떤분은 드립을 치면서 그판에서 뛰어놉니다.
어떤분은 그렇게 노는것을 눈으로만 보시기도 하고 또 어떤분은 놀이를 기록해서 역사를 만들기도 하겠지요.
만약 각자의 역할을 하시는 분들이 사라지면 그때는 커뮤니티가 재밌을까요?
컨텐츠 생성자가 부족하면 판이 부족해지고, 드립을 잘치는 분이 부족하면 재미가 줄어듭니다.
눈팅족이 부족해지면 조회수가 줄어들어 컨텐츠 생성자가 기운이 나질 않겠죠.
커뮤를 이용하는 모든분들은 자기도 모르게 다른사람들과 유기적으로 엮여있다고 생각합니다.
같은 커뮤니티 이용자들이 아파하고 억울함을 토로하고 있습니다. 조금만 더 관심을 가지고 어떤일이 있었는지 지켜봐주시면 안되겠습니까
3.
저는 오유운영자이신 바보님을 개인적으로 존경하고 있습니다. 이후의 내용이 바보님을 폄하하기 위한것이 아님을 미리 밝힙니다.
바보님은 가이드라인을 최소한으로 잡고 오유이용자에게 최대한의 자유를 주는방향으로 잡으셨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억울함을 토로하시는 분이 욕설을 사용하셨습니다. 오유는 공지에 욕설이 금지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욕설을 하는것이 잘못됐다는것을 그분도 모르시지는 않을것입니다.
그렇다면 그 글에 댓글을 다시면서 비공감을 주더라도 해당사안에 대한 언급을 해주시는것이 옳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공지를 어긴점은 물론 다른 이용자들에게 불쾌해 보일수 있습니다.
하지만 법률이라는 언제나 똑같이 적용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문제가 있는 경우에 법적안정성과 사안의 구체적 타당성을 고려하여 법원은 판결을 내립니다
여러분이 각각 한분이 그법원의 판결봉을 조금씩 나누어 가지고 계십니다.
그리고 현명한 판결을 내리는 법관이시라면 죄를 지은것에는 벌을 내리되 구체적타당성을 살펴서 작량감경을 시켜 줄수 있는것 아닌가요
비공감을 날리면서 욕설이네요 라는 짧은 메시지 보다 이사안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본인의 의견을 피력해주실수는 없나요
여러분들은 각 게시판. 베스트. 베오베를 관장하는 한명의 판사입니다. 게시물을 죽일수도 있고 살릴수도 있지요
그리고 각자가 가진 살리는 힘보다는 죽이는 힘이 더 큽니다.
힘에는 책임이 따른다는 말이 있지 않습니까. 비공감과 신고를 이용할때 그책임을 몸소 느끼고 최대한 사유를 소명하기 위해 노력하셔야 합니다.
익명성의 두건을 쓰고 단순사유를 적어놓은 비공감은 언젠가 자기자신을 망칠꺼라고 자신있게 얘기하겠습니다.
4. 자게이용분들은 몇일간 제가 본바로는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는데 망설임을 가지고 계셨습니다.
헌법에서 언론의 자유를 보장하는 이유는 궁극적으로 다양성의 확보입니다.
그의견이 옳건 그르건 잘못된 의견을 제출했으면 비공감이나 신고라는 벌을 받되.
누구나 자유로이 의견을 개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진 해야 합니다.
이는 자유게시판만의 문제는 아닐거라고 생각합니다.
베스트나 베오베를 가면 타 게시판이용자들도 글을 보면서 의견을 내는 것이 보통이니까요
오유라는 커뮤니티의 정체성과 방향은 바보님이 내려주는것이 아니고. 유저들의 합의를 통해 민주주의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추천은 여러분들이 옳다고 생각한 방향을 향해 던질 수 있고 던지셔야합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자기검열에 막혀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 할 수 없게 된다면 결국 오유에는 다양성이 부족해지고
그로인해 오유의 컨텐츠.재미가 줄어들고 유저수가 점점 감소할거라고 생각합니다.
유저수가 줄어든 커뮤니티의 말로는 폐쇄입니다.
여러분들이 애정하는 커뮤니티를 그렇게 두고 싶지 않을꺼라고 생각합니다
5. 커뮤니티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사람입니다.
룰도 중요합니다. 사람이 살기위해 만들어진 것이니까요.
하지만 사람이 더 중요합니다. 제가 예전에 하던 커뮤니티를 관둔 이유는 사람이 줄어들어서 였습니다.
힘든 하루를 마치고 그날의 즐거움과 괴로움을 이야기하던 사람들이 제 옆에 없어서 였습니다.
오유분들은 커뮤니티 소속감이 강한분들도 있고 약한분들도 있을것입니다.
커뮤니티 소속감이 강한분들이라면 주변의 사람을 놓치지 않기 위해.
그사람들에 대한 애정을 보여주셨으면합니다. 관심과 비판이라는 형태로요.
그리고 소속감이 약해서 베오베. 베스트 정보.유머글만 보고 지나가시는 분들은 여러분들이 즐기는 재미를 위해서
커뮤니티에 애정을 보여주셨으면 합니다. 여러분들이 즐기는 그 컨텐츠들은 생성자가 시간과 노력을 들여 만들어낸 것입니다.
물론 공짜로 이용하기 때문에 가볍게 지나갈 수 있지만 사실 그것은 생성자의 노력의 결과물입니다.
컨텐츠 생성자에게 칭찬과 메시지를 불어넣어주면 생성자도 기뻐서 더 재밌는것을 찾기위해 노력할껍니다.
글을 쓰다보니 두서없이 길어졌네요.
사실 제 친구에게 들은 이야기로는 이런글을 써도 의미가 없을꺼라고 합니다.
오유저분들 대부분이 이미 라이트하게 즐기는 정도이며 콜로세움은 질려하고 머리아픈것보다
단순히 베오베 유머글이나 정보글정도만 이용한다고 했습니다.
그 의견이 사실인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만약 그게 사실이어서 컨텐츠 소비자만 늘어나고 생산에는 관심이 없어한다면 앞으로도 계속 오유가 재밌고 유쾌할꺼라는 보장은 할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여러분들은 저보다 많은 사건들을 겪으시고 포기하거나 외면하는분들이 있을꺼라고 생각되서 드리는 말입니다.
여러분곁에 같이 웃고 떠들었던 즐거운 추억이 있었던 사람들입니다. 부디 그 사람들의 손을 놓지 마시고
커뮤니티를 애정하는 방식을 표현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