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나믹 패치가 되면서, 수혜를 많이 받은 직업이 있고 없다시피한 직업이 있습니다.
당근 근접과 궁수가 제일 혜택을 많이 받았고, 사실상 혜택과 무관한 직업은 연금술사와 마법사 되시겠습니다.
연금 징징은 이미 했으니 되었고,
이번엔 양손검, 한손+방패와 마법사에 대해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두가 알지만 어디서 손대야 할지 모르는 병싄같은 마비노기 다이나믹 반턴제...
[한손무기+방패, 그리고 양손검...마지막으로 죽은 쌍검]
쌍검 때문에 죽었던 두 무기체제가... 이젠 랜스와 너클 때문에 한 번 더 죽어버렸습니다.
1.방패가 죽은 가장 큰 이유는 효율과 필요성 양면이다.
방패가 필요한 던전이 얼마나 있을까요? 거의 없습니다. 룬상 검배쥐한테 다굴 맞을 때나 필요할까몰라... 맞으려고 던전 가는 것도 아닌데 말이죠.
문제는 이러한 다굴형 던전은 방패가 필요하지만 방패 착용시 윈드밀 데미지가 급감하고, 던전의 보상이 구립니다. 그리고 하드모드 던전은 윈드밀 한방에 잘 안죽죠.
방패의 근본적인 문제는 바로 방어와 보호에 있습니다. 던전은 계속 데미지가 급상승 하는데 방패는 효과가 미미합니다.
방패가 상향되는 방법은, 방패와 관련된 스킬의 탄생이라든가 기존 스킬의 효율 증가.. 혹은 방패의 보너스 효과가 방어가 아닌 보호로 바꿔야할 겁니다. 이거 세개가 다 이뤄져도 모자랄 수도 있습니다.
가령 방패 카운터의 경우 데미지가 기존 카운터보다 증폭되거나 방패 카운터에 당한 적에게 디버프를 줘서 사냥하기 쉽게 하는 겁니다. 이전에 비해 다이나믹으로 인해 카운터 장착이 쉬워졌으므로 좀 낫지 않을까 합니다.
디펜스의 경우도 메디테이션처럼 키고 끄는 형태의 스킬로 바뀌어야 좀 더 본래의 의미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킬을 쓰는 동안에는 뛸 수가 없고 걸을 수만 있으며, 방어 보호를 좀 더 줘야겠죠. 물론 디펜스 상태에선 스매시에 무너질 수 있으며 스매시를 쓸 수 없습니다. 윈드밀의 남발도 쿨타임의 존재와 무적시간 삭제로 큰 문제가 없을 것 같고요.
일정 랭크 이상이 되면 디펜스 상태로 돌진이 가능하게 하는 기능, 디펜스 상태에 받은 데미지 반사 등등의 옵션을 주면 방패도 좀 더 다굴형 던전에 특화되지 않을까요.
양손검은... 원래 컨셉하고 너무 안 맞죠.
양손검에겐 개조를 하거나 양손검 마스터리를 통해 헤비스탠딩을 무시하는 특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무슨 말이냐면, 헤비스탠딩으로 인한 공격시 역경직, 헤비스탠딩의 근접 데미지 감소, 헤비스탠딩의 몹 경직 감소 등등의 일체의 모든 효과를 양손검 마스터리나 개조를 통해 단계적으로 감소시키는 거죠.
만약에 마스터리라고 한다면 9,5,1랭크가 될때마다 헤비스탠딩을 한단계씩 무시하는 방식으로,
개조식의 경우 추가 개조를 통해 헤비스탠딩을 무시하는 겁니다. 이러면 근접이 주력인 자이에게도 훨씬 낫지 않을까 싶네요. 엘프는 가지지 못하고 인간도 자이에 비하면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자이에 좀더 특화된 특징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양손검에겐 스매시에게 주어졌던 것 처럼 윈드밀에도 보정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전용 스킬도 없는데 기본 스킬이라도 보정을 받아야죠.
둔기와 칼 등의 한손류는 쌍이 아닌 한손으로만 들었을 때 생기는 보너스를 줘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방패와의 조합이 좋아지는 거죠. 쌍검만 들었을 때는 데미지에 좀더 특화된 모습이지만 한손+방패는 단순히 방패에만 부가효과를 주어선 쌍검의 효율을 제대로 따라가지 못합니다.
둔기의 경우 부상으로 인한 이속 감소 디버프라든가...
물론 쌍검도 나름의 보너스를 줘야겠죠. 그닥 생각나는 건 없지만...
마법사의 경우는 딱 하나만 해결하면 됩니다.
기본 데미지의 증가와 지력으로 인한 데미지 증가 계산식 수정. 중급 마법도 그렇고 볼트마법도 그렇고요.
볼트마법이 제일 심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아볼같은 경우 지력 900쯤 되면 뎀지 400~500은 나와야되지 않나 생각합니다.
파볼트는 600정도..?
라볼트는 800은 되야겠지요.
그리고 다이나믹이 된 이상 체인 캐스팅으로 중급 마법을 시전할 수 있게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체인캐스팅도 나올 겸 체인실린더도 상향점...
단, 체인 캐스팅이 너무 좋으면 또 법사쪽으로 쏠리니 적당한 수치가 적용되야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