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몇일간 대강 둘러보니 친목이 문제의 핵심인 것 같던데...
게시물ID : freeboard_998225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쿠크다스바삭
추천 : 1
조회수 : 183회
댓글수 : 5개
등록시간 : 2015/07/22 10:04:51
옵션
  • 베스트금지
아래는 나무위키에서 긁어온 내용입니다.
애초에 자유게시판에서 지향하는 "뻘글"과 "친목"은 어느정도 붙어있다고 생각해요.
당장 나무위키를 봐도 뻘글이 친목을 유발할 수 있다고 나오는데...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공개게시판은 개인일기장이 아니다
밥을 먹었네, 몇시에 일어났네 하는 의미없는 뻘글 쓰지 말 것. 그리고 공개게시판은 싸이월드도 아니다. 특정인의 닉네임을 거론하면서 글 쓰고 거기서 채팅질 하지 말 것. "xx가 xx 했다면서?" 식의 글도 자제하는게 좋다.

불특정 다수가 알아들을 수 있는 내용의 글만 쓰자. 메신저나 싸이월드에 어울릴법한 내용의 글은 실제 메신저나 싸이월드를 이용할 것.
2)공과 사를 구분해라
게시판에서 싸움이 일어났을때, 아는 사람이라고 편 들어주지 말자. 모르는 사람이거나 처음 보는 사람이라고 지나치게 까대지 말자. 한 사람을 평가하는건 그 사람의 닉네임이 아니라 철저하게 '글'로만 할 것.
3)올드비/뉴비, 고정닉/유동닉 따지지 말 것
회원은 서로 동등한 회원일 뿐이다. 커뮤니티에서 10년간 활동한 사람이건 오늘 처음 온 사람이건 회원이라는 점에서는 아무런 차이도 없다. 상대가 뉴비나 유동닉이라고 편견을 가지지 말자. 아니, 애초에 이런 얘기 자체를 꺼내지 말자.
▷ 최근 발생한 올드비/뉴비 논란의 예시 http://gokousen.egloos.com/5802187
4)문제가 발생하면 고치려고 노력할것
'싫으면 안 보면 될 것 아니냐',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야지', '자유게시판은 말그대로 자유니까 뭔 글을 쓰건 괜찮지 않냐' 식의 책임감 없는 글 쓰지 말 것. 친목질 문제로 잡음이 나오면 고치려고 노력하자. 친목질은 커뮤니티 멸망의 지름길이다.
5)운영진들의 공정함/불공정함이 커뮤니티의 흥망을 좌우한다
커뮤니티는 한 주제에 관해서 같이 교류하면서 친목하라고 있는 만큼 친목질을 막기는 대단히 어렵다. 허나 운영진들이 공과 사를 구분하지 못하고 친목에 끼어들어 운영이 일관되지 못해서 감싸다가 문제를 더더욱 키우면 돌이킬 수 없는 사태까지 벌어진다.
6) 법을 잘 지키자
미국 마피아금주법 당시에 밀주 판매로 돈을 벌어 성장하다가 미국 정부에 의해 해체된 것처럼 법에 어긋나는 행위는 하지 말자. 위 경우들은 커뮤니티가 쇠퇴하는 것과 관련된 조건이지만 위법 행위는 커뮤니티가 소멸하기 위한 조건이다. 법에 걸리면 빼도박도 할 수 없다. 인터넷에서는 특히 저작권법이 중요하니 웬만하면 좀 지키자. 특히 복돌이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오유에 해당될 것 같은 내용은 1,2,3,4 정도 일 것 같군요
오유 자게분들은 뻘글이 친목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출처 나무위키> 친목질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