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플랜 내용은 상당히 흥미로웠고 나를 흥분시켰다. 통계학적으로 보면 조작하지 않고는 나올 수 없는 수치를 증거로 내밀었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지난 19대 대선 개표에서 충분히 조작이 있을 수 있다고 했다.
솔직히 더 플랜 내용 자체에 대해서는 글을 쓸 게 별로 없다. 다들 입장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앞의 글에서도 말했지만 난 김어준의 활동을 전적으로 지지하는 바다. 왜냐면, 위에서도 말한 바 있지만 그는 국민들의 의식을 바꿔놨기 때문이다. 이게 중요한 거다.
또 하나 더 얘기하자면 더 플랜을 보고 난 후 드는 의구심인 1.5에 대해 선관위는 반박 논평을 내놓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선관위는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국가 기관으로써 돈이 없어서 반박을 내놓지 못할 형편은 아니다.
중요한 건 국민인 우리다. 우리는 선관위의 위 행태에 대해 어떻게 대응해야 해야 하는 가이다. 평범한 사람에 불과한 나는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 우리 평범한 사람들이 할 수 있는 일이란 이렇게 자기의 생각을 쏟아내는 것일 거다.”
p. s. ‘더 플랜’을 보고 나서 제가 쓴 글 요약본. 역시 김어준입니다. 졸라 명랑한 사회 구현에 앞장서며, 시바 같잖은 적폐 세력 청산에 이바지하니까요. 그런 그에게 진실이란 칼날을 들이대는데, 그것보다 중요한 건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드는 거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