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차종은 쉐보레 올란도 2.0디젤 입니다 .
13년 11월 출고된 젠2미션 차량이고
현재 키로수는 14만 조금 넘었습니다.
지금까지 총 6회정도 시동꺼짐이 발생하였습니다.
1. 편의점 앞 평행주차를 위해 감속후 브레이크 밟은채 핸들 돌리다 시동꺼짐
2. 신호등을 발견하고 브레이크 밟다가 , 시속 20부근에서 초록불로 바뀌어 브레이크 떼고 엑셀밟으려는 순간 시동꺼짐
3. 바로정비에서 정비사님이 차를 리프트에 올리던중, 시동꺼짐
4. 3번의 그날 오잉 ? 이라면서 이것저것 해보던중, 시동버튼 주변을 톡톡 치다보니 시동 한번 더 꺼짐
5. 고속도로 주행 후 국도로 내려와 주행하다가, 신호등앞에 정차한 후 시동꺼짐 .
6. 5번이 발생한 직후 다음 신호에 이동하여 감속중 시속 50부근에서 시동꺼짐
3/4 번을 제외하고 1/2/5/6 은 제손에서 일어났으며 ,
"공통적으로 , 시동이 켜진상태에서 RPM만 0으로 된 상태였습니다"
주행중 시동버튼을 눌러 시동을 끄면, 계기판이 모두 꺼진다고 하는데 ,
그냥 시동걸린 상태와 똑같은 상태에서 RPM만 0 이 된다니 .. 엔진만 작동을 멈춘것으로 보입니다.
일반적인 시동꺼짐일 경우는 계기판 불 모두 다 꺼져야 하지만,
평소 주행과 모 든 게 똑같은 상태에서 RPM만 0이 되고 ,
기어 P로 이동후 스타트버튼을 누르면, 계기판이 꺼짐이 아닌, 시동이 다시 걸립니다.
참고로 시동꺼짐 발생시에, 핸들은 부드럽게 잘 작동합니다 . 일단은 전기신호가 계속 들어오고있는 상태라 그런거 같습니다.
최초 2회 + 정비소에서 추가 2회 꺼진뒤 스캐너 물렸을때 , 아무런 오류코드가 안나왔습니다
(간이스캐너가 아닌, 노트북 연결하는 스캔이었습니다)
전차주말로는 2년반 (9만8천키로)동안 시동꺼짐은 없었고 ,
그 이후 1년 반 조금안되는 시간동안 (시동버튼 리콜 이후) 모두 발생하였습니다.
만약 3/4 번도 나머지와 같은증상 (RPM만 0) 이었다면, 시동버튼은 아무 상관없는걸로 보입니다.
애당초 물리적/전기적 신호로 시동버튼이 작동된것이 아니니 말이죠 . . .
시간되는데로 사업소에 차를 맡길생각인데 ,
이들이 과연 원인을 찾을수 있을지 걱정이네요 .
3줄 요약
1. 시동이 총 6차례가량 꺼짐
2. 완전 OFF가 아닌, 계기판은 모두 켜져있고 RPM만0으로 된걸로 봐선, 엔진정지로 보임.
3. 쉐보레차라 사업소 맡겨도 못찾을 가능성이 큼;;;;;;;;;;;;아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