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의 순환도 중요하지만 체액의 순환도 중요하죠.
이미 운동을 꾸준히 하신분들은 순환이 잘 되는 상태이신경우가 많지만 약의 복용이나 건강상의 문제로 순환이 잘 안되시는 분들께서는 셀프마사지를 해주시면 조금더 순환에 도움이 되실거에요.
저는 20대 초중반까지 배체트의심증으로 장기간 스테로이드 복용과 체력저하로 일상생활자체를 하지 못했던 시기가 있어서 몸의 곳곳이 엄청나게 막혀있었어요. 제가 운동은 초보이지만 병관련은 빠삭합니다...;ㅁ;
한참 힘들었던 시기라 운동은 커녕 일상생활이 안되어서 그때는 주로 마사지를 받았는데요. 그때 관리사 선생님들께 얻었던 팁들을 함께 공유하려구용
림프절은 온몸에 분포하고 있지만 그중에 큰 몇군데만 손으로 마사지해주셔도 훨씬 몸이 가볍고 붓기도 잘 빠지니 밑져야 본전인셈 치고 심심하실때 한번씩 주물러보셔요.
사진출처는 네이버 건강백과, 제가 사진편집어플의 스티커로 몇부분 표시해 놨어요. (힘줄? 모양의 스티커에요 ㅎ)
1. 귀밑에서 뒷목으로 이어지는 지점의 쏙 들어간 부분. 머리가 멍할때도 도움이 되고 목의 뻐근함에도 도움이 됩니다. 귓바퀴앞을 눌러주시면 턱근육 이완에 도움이되구요.
참고로 여기서 조금 더 아래로 내려가서 턱끝과 귀 사이의 지점은 입안이 헐어있거나 편도선염이 있으실때 만져보면 동그랗게 멍울이 잡히는데요. 염층으로 림프절이 부어있는 경우에요. 딱히 염증이 없는데 그부분이 부어있다하시면 몸이 많이 피로하신 상태라 보시면 되겠습니당.
2. 겨드랑이 림프절. 요긴 특히나 상체비만 있으신분들, 등이 잘결리시는 분들께 좋아요. 겨드랑이 아래 림프절을 풀어주시면 가슴모양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겨드랑이와 팔을 연결하는 부분을 풀어주시면 어깨에 도움이 되구요.
3. 위팔 림프절. 얼마전 다게게시물 검색하다 손목강화관련동영상을 보는데 여기서도 요부분을 풀어주라고 하더라구요. 특히 하완은 푸쉬업, 풀업등 모든 어깨관련운동을 할때 항상 개입되는 곳이라서 제일 중요하다 합니다.
4. 샅,대퇴림프절. 일명 하비이신 분들께 도움되는 장소. 서혜부라고도 하는 허벅지와 사타구니 사이를 연결하는 쏙 들어간 부분인데요. 요기를 잘 풀어주시면 하체부종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오금림프절. 무릎 밑으로 붓기가 많이 생기시는 분들. 발목부종에도 도움을 줍니다. 무릎이 구부러지는 오목한 안쪽부분과 무릎 뼈 바로 위의 안쪽을 함께 잡아 풀어주시면 됩니다.
서혜부나 겨드랑이같은 곳은 손가락 네개로 깊이 꾹꾹 눌러주시면 엄청 시원해요 :) 너무 세게 눌러도 안좋다고 하니 멍이 생기지 않을 정도의 강도로 눌러주세요.
별거아닌 팁이지만 항상 도움받는 다게에 저도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빌며 물러납니당 총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