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북한은 어제 가장 고도화된 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이것은 한반도의 평화는 물론이고 전세계의 평화에 대한 아주 심각한 도전이고 위협입니다. 북한의 도발을 멈추기 위해서 국제적으로 더욱 강도높은 제제와 압박의 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번 G20회의에서도 여러 정상들과 그 방안을 함께 논의하고 싶습니다.
Angela Merkel: 북한정권의 북한주민들의 인권에 반하는 그들의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의 속행이 문제입니다. 우리는 G20 회의에서 이 문제에 대해 어떻게 최선의 방안으로 대응하고, 북한에 압박과 제제를 가할 것인가에 대해 중점적으로 이야기를 나눠야 합니다.
(Es geht darum, dass das nordkoreanische Regime seine Völkerechtswidrige Atom- und Raketenprogrammpolitik fortsetzt, dass wir natürlich im Zentrum unseres Gesprächs darüber reden werden, wie wir hier am besten reagieren,wie wir den Druck aufrecht erhalten können, wie wir die Sanktionen erhöhen könn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