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링크:
링크의 실험 데이터가 정확하다는 가정 하에 숨어있는 역챈 확률 공식은 다음과 같다고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인챈터 랭크 및 캠프파이어 보너스 등을 통해 결정된 역챈 확률이 k 라고 할 때
단일옵(접두 혹은 접미): k 의 확률로 인챈트 스크롤 획득
양옵(접두와 접미) 역챈 확률 :
k의 확률로 역챈이 성공
역챈이 성공할 경우에 한하여
50%의 확률로 접두, 접미 모두 획득
50%의 확률로 접두, 접미 중 하나의 스크롤만 획득
하나의 스크롤만 획득될 경우에 한하여
50%확률로 접두, 50%의 확률로 접미가 획득됨.
예)
역챈 확률이 80% 인 인챈터가 역챈을 수행하면
단일옵 역템
:80%의 확률로 스크롤을 획득
양옵 역템
:
역챈 성공 확률은 80%
둘 다 얻지 못할 확률(실패확률)은 20%
둘 다 얻을 확률은 40%
접두만 얻을 확률은 20%
접미만 얻을 확률은 20%
정리하면 60%의 확률로 접두 인챈 획득, 60%의 확률로 접미 인챈 획득
양옵에서 각각의 인챈트 가 60% 확률로 얻어지면 둘 다 얻어질 확률은 36% 아닌가? 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각각이 독립사건이 아니기 때문에 확률 곱연산 결과와 다른 값을 가집니다.
따라서 역템의 적정 구입가격은 구매자가 위험중립적(risk neutral)이라고 가정할 경우
그리고 역챈의 비용(캠파, 허브 등)을 무시할 경우
인챈터의 역챈 확률이 80% 라 가정할 때(실제 1랭 인챈터가 게임내에서 표기되는 확률은 76% 수준이라고 합니다.)
단일옵 역템은 인챈트 스크롤 가격의 80% 수준
양옵 역템은 (접두가격+접미가격) x 60% 수준으로 구입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결국 양옵에서 접두, 접미 둘 중 하나의 인챈트만 가치가 있다면 해당 인챈트의 60% 수준으로 구매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하나의 옵션만 노릴 경우 같은 가격이라면 단일옵을 구매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