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발운전 얘기가 다시 올라오길래 피자먹으면서 간단하게 몇자 적어봅니다.
양발운전을 검색해보면 어느 양발운전이 옳고 한발운전이 더 위험하다 라는식의 주장을 하시는 분들을 봤습니다.
보다보니 어디에도 도로교통법에서는 양발운전을 하면안된다는 얘긴 없다. 라고 주장하시길래 궁금해서 찾아봤습니다.
제48조(안전운전 및 친환경 경제운전의 의무) ① 모든 차의 운전자는 차의 조향장치(操向裝置)와 제동장치, 그 밖의 장치를 정확하게 조작하여야 하며, 도로의 교통상황과 차의 구조 및 성능에 따라 다른 사람에게 위험과 장해를 주는 속도나 방법으로 운전하여서는 아니 된다.
② 모든 차의 운전자는 차를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인 방법으로 운전하여 연료소모와 탄소배출을 줄이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일단 양발운전에 문제는 역시 왼발브레이킹이겠지요
관련법규를 봐도 명확하게 양발은 안되고 오른발로만 악셀, 브레이크를 사용하라는 얘긴없습니다만..
제동장치(브레이크)를 정확하게 조작하라는 얘기는 있군요
차의 구조 및 성능에 따라~ 라는 얘기도 있구요
그럼 결론은 뭐냐
모든 운전자가 동의할 듯 하지만 몇몇 차를 제외하고 대다수 오토차량들은 브레이크와 악셀이 오른쪽에 치우쳐있습니다.
만약 양발운전도 감안했다면 한쪽으로 치우치게 배열하진 않았을거라고 봅니다
누가 봐도 한쪽에 치우쳐있는 장치를 불편하게, 억지로 사용하는 사람은 드물겁니다
차의 구조상 오른쪽에 치우쳐있는 장치를 오른발로 사용하라고 볼 수 있겠구요
결국, 그 장치를 정확하게 조작한다는 건 오른발로 사용한다는 말일겁니다
도로교통법에 따라 제동장치를 정확하게 조작하려면 오른발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요약 - 피자 맛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