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 똑같은 논란에 . 늘 똑같은 답변을 달아도 . 늘 안듣고 자기주장 펼치는 분들을위해 편하게 반말로 가겠습니다. 제 의견이 잘못되었다고 하면 . 댓글 달때 반말로 다셔도 되요. 어차피 내가 말하는 타겟은 당신이니까)
1. 양발운전은 한발 운전에 비해 자세가 불안정하다.
ㄴ 그래서 돌발상황 및 사고시에 자세고정이 어려워서 비교적 사고위험 및 피해가 크다 .
ㄴ 오른발 왼발 엉덩이 . 이렇게 3점이 몸을 지지해줘야 하는데 .
ㄴ 오른발과 왼발이 한쪽에 있고, 엉덩이가 있으면 사실상 2점으로 지지하는것과 같다.
ㄴ 다리 3개있는 밥상에서 다리 하나 접는것과 다른것이없다.
2. 양발운전시에 본인도 모르게 브레이크를 밟게되어 뒷차에게 피해를준다.
ㄴ 본인은 아니라고 하겠지만 요즘차들은 1~2미리만 밟아도 브레이크등이 켜진다.
ㄴ 즉 발만 올려놔도 켜진다는것과 같은상황
ㄴ 하지만 브레이크를 1~2미리 밟았다고해서 제동되는 느낌이 들진 않는다.
ㄴ 고로 브레이크등이 켜진채 운전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는데 ,
ㄴ "그래도 나 무사고거든?, 제동이 안걸리면 뒷차에 피해 없는거아님?"
ㄴ 닥쳐라. 니가 무사고인 이유는 "남들이 널 피해주기 때문" 인것이고
ㄴ "감속합니다" 라는 신호의 브레이크등이 켜진 니차를 보면 뒷차는 감속하지만
ㄴ 넌 그냥간다 .
ㄴ 이게 실수로 한두번 이라면 뒷차도 이해하지만
ㄴ 빈번하게 자주 그러면
ㄴ 뒷차는 니 행동을 이해할수 없게된다.
ㄴ 니가 감속을위해 브레이크를 밟아도 . "아 또 저 지X이네 "하고 무시하는 순간 . 사고난다.
ㄴ 그렇다고 무시하지않고 계속 브레이크를 같이 밟으면 혈압올라 죽을지도 모른다.
ㄴ 상황을 바꿔보면 이해가 쉽다.
ㄴ 니가 가는데 앞차가 3초에 한번씩 브레이크등이 켜진다 .
ㄴ 얌전히 따라갈수있겠는가.
3. 본인 발목에 엄청난 무리를 준다.
ㄴ 생각해봐라
ㄴ 엑셀은 비교적 낮게 설치되어있지만.
ㄴ 브레이크는 높게 설치되어있다.
ㄴ 그 이유는 같이밟는 사고를 막기위해서 인걸로 알고있는데 ,
ㄴ 그 높은 브레이크에 항상 발을올려놓는다 ?
ㄴ 앉아서 왼발을 최대한 당기고 있는 그 각으로 올려놓는거다.
ㄴ 안지치고 유지할수 있겠는가 ? . 정답은 아니다 .
ㄴ 그럼 힘이 빠지면? 브레이크를 밟는다.
ㄴ 그럼 2번이 된다 .
ㄴ 만약 당신이 . "주행중엔 발 내려놓는데? 밟을때만 올리는데?" 라고 한다면
ㄴ 그게 무슨의미가있니 ?
ㄴ 엑셀과 브레이크가 가깝지. 풋레스트(?이름맞나요?? 차알못이라 ;ㅋㅋ) 에서 브레이크가 가깝겠니 ?
ㄴ 왼발 브레이크가 사용되는 이유는 빠른 반응성 (전문가들에게만 해당. 통계?에 의하면 0.1~0.2초 더 빠르다고함. ) 인데.
ㄴ 풋레스트부터 브레이크까진 멀어서 오히려 손실이 크다.
ㄴ 거기다 오른발용으로 설계된걸 왼발로 이용하려고 하니 불편한것도 있고 .
ㄴ 즉, 본인의 발목생명을 위해. 안전을 위해서라도 왼발로 브레이크 밟기엔 무리가있다.
4. 양발운전을 해야하는 사람은 있다 .
ㄴ 전문 레이서들
ㄴ 감속과 동시에 가속을 하기도 하고, RPM유지를위해 브레이크 밟은채 엑셀을 밟는일이 빈번하다.
ㄴ 스틱을 타본사람들은 알겠지만 흔히말하는 "후까시"를 주기 위해 브레이크를 밟은채 엑셀을 밟기도한다.
ㄴ 물론 한발로 힐앤토 라는 기술을 구사하기도 한다.(오른발의 왼쪽은 브레이크. 오른쪽은 엑셀에 올려 발목 컨트롤로 두개를 동시에 밟는스킬)
(경우에따라 앞꿈치로 브레이크 / 뒤꿈치로 엑셀을 밟기도함 . 참고로 이건 대형 스틱차량 모는 분들이 대부분 구사함. 생존을위해. 아마 대형차량운전병들도 쓸수있음. 언덕출발을위해. 그게 나. 하지만 오토를 탄다면 이런건 아무의미없는것.)
ㄴ 무엇보다 애당초 . 레이서들도 브레이크에 왼발을 올려놓지 않는다.
ㄴ 필요한 시기를 빠르게 판단하여 그때그때 올려놓고 사용하는것이지. 당신들처럼 항시 올려놓지 않는다.
ㄴ 그리고 그들이 양발운전이 가능한 이유는
ㄴ 신호등이 없고, 차선도 없고, 목숨걸고 빨리 달리기 위한곳이기 때문이다.
ㄴ 거짓브레이크를 밟아서 상대를 당황케하는것 조차 "테크닉"이기때문이다.
ㄴ 당신들처럼 브레이크 1미리 밟아서 브레이크등이 켜진상태로 주행한다면. 속도가 1~2가 떨어질순있는데.
ㄴ 그건 결과에 치명적이기 때문에. 그들도 항상 발을 올려놓지는않는다.
(어느정도로 치명적인지 설명하자면, . F1에서 . 실수로 앞에 날개 (프론트윙?)가 0.x도 휘어졌는데 . 최고속도가 3정도 떨어져서 순위가 계속 쳐짐)
5. 결론
익숙치 않은 양발운전은 남에게 피해를 줄 뿐만아니라, 본인에게도 안좋은 습관이다.
그리고 일반인인 우리들에게 양발운전은 필요할 이유조차 없는 "기술"이다.
(여기서 기술이라 적은 이유는. 전문훈련없이는 해선안되는것이기때문이다."
그 누구도 자신이 운전 잘한다고 자만해선 안된다.
사고가 안나는 이유는 ."내가 잘해서"도 있겠지만 "남들이 피해줘서"가 더 크다는것을 명심하라 .
운전의 끝판을 찍은 F1 레이서들도 . 사고가 난다. 이해되었는가? 운전으로 날고 기는 사람도 사고나는마당에 . 일반인인 우리가 사고 안난다고 자만할순 없는것이다.
익숙해지면 그만아냐 ? 라고 생각한다면 당장 오른손으로 자신의 오른쪽 뺨을 한대 때려라 .
애당초 전문교육을 받는게 아닌이상
"옳바르게" 익숙해지긴 어렵다.
"잘못된 방법으로" 익숙해진뒤에
"나 운전 잘하거든?" 이란 소리해도 소용없다. 그저 뒤차들은 박아버리고 싶을뿐이니까.
왼발로 처음부터 시작한사람들 . 고치긴 조금 어렵겠지만
자신을 포함한 모두를 위해 오른발로 고쳐줬으면한다 .
1. 당신이 전문 교육을 받은게 아닌이상.
2. 받았다 하더라도
3. 공도에선 브레이크에 왼발을 올려놓으면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