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화 일본인 교수, " 아무리 봐도 독도는 한국땅" “이 결정적인 옛날지도를 발견한 것은 2월입니다.일본의 옛날 지도 중에는 독도가 표기 안 된 것이 많아요, 물론 울릉도나 독도가 표기돼 있는 것도 있지만 그것은 조선 영토로 돼 있습니다.일본 영토로서 독도만 나와 있는 지도가 일본에는 없는 것이죠, 예를 들면 일본에서 다케시마가 일본 땅이라는 주장하는 근거 중 하나가 옛날부터 독도나 울릉도를 기재한 지도가 많다고만 나와 있어요, 그런데 없는 것은 전혀 이야기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것을 보면서 일본 외무성 자체가 왜곡돼 있다는 것을 확실히 알았?br>윱求?” ▶ 귀화한 세종대 일어일문학과 호사카 유지 교수 ◎ 사회/김어준> 최근 독도가 한국 땅임을 밝히는 일본 옛날 지도를 개인적으로 입수하셨다고요. ◑ 호사카 유지 교수> 그렇습니다.독도에 대한 것은 제가 2년 전부터 논문도 썼고, 독도는 우리 땅이라는 조서를 일본에 번역해서 지난해 내기도 했습니다.소련 같은 곳에서도 여러 번 발표하기도 했고요, 말씀하신 지도는 정말 최근에 얻었습니다.그 이전에는 영상자료만 조금 얻기 시작했는데, 실제 지도는 일본에서 수집하는 사람을 통해 어렵게 찾아냈습니다. 이 결정적인 옛날지도를 발견한 것은 2월입니다.일본의 옛날 지도 중에는 독도가 표기 안 된 것이 많아요, 물론 울릉도나 독도가 표기돼 있는 것도 있지만 그것은 조선 영토로 돼 있습니다.일본 영토로서 독도만 나와 있는 지도가 일본에는 없는 것이죠, 예를 들면 일본에서 다케시마가 일본 땅이라는 주장하는 근거 중 하나가 옛날부터 독도나 울릉도를 기재한 지도가 많다고만 나와 있어요, 그런데 없는 것은 전혀 이야기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것을 보면서 일본 외무성 자체가 왜곡돼 있다는 것을 확실히 알았습니다. ◎ 사회/김어준> 결정적인 자료를 건네주신 일본인은 이것을 한국에서 자료로 쓸 것이라는 것을 모르고 주신 건가요? ◑ 호사카 유지 교수> 그건 아니고요, 일단 그 지도는 오래돼서 저작권이 없습니다.그래서 이것을 논문자료나 그런 것으로 쓴다고 했고, 이번에 제가 낸 책도 학술서 적인 문제 제기기 때문에... ◎ 사회/김어준> 이번에 내신 ‘일본 古지도에는 독도 없다’라는 책이 아주 결정적인 증거네요. ◑ 호사카 유지 교수> 또 하나 말씀드려야 하는 것이 1905년에 시마네현에서 독도를 편입했다고 말하는데, 그것은 그 이전에 것은 묻지 않겠다는 식으로 생각 할 수도 있는데, 제가 찾아 놓은 자료도 그 이전에 것이지만, 그러나 시마네현의 입장하고, 일본 중앙정부의 입장이 약간 다른 점이 있어요, 그것은 외무성의 다케시마 문제에 대한 공식입장은 옛날부터 독도를 영유했다고 나옵니다.그렇기 때문에 1905년에는 국제법상 재확인한 것뿐이라는 것이 일본 정부의 공식적인 입장인데, 그러나 옛날부터라는 부분에서 어폐가 있는 것이, 옛날 지도에는 독도가 없다는 것다는 것입니다.이것이 결정적인 근거라고 할 수 있고요, 외무성은 국제법을 이용한 도둑행위라고 볼 수 있다는 비판을 회피하기 위해 국제법상으로 말하는데, 그것은 옛날 근거가 있어야 하고, 또한 국제법은 근대에 생긴 것인데, 그것으로 정당화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 사회/김어준> 일본의 교과서 왜곡 문제나 독도 문제에 대해 우리나라 정부가 대응하는 모습을 보면 어떤 생각이 드세요. ◑ 호사카 유지 교수> 역시 감정적인 대응은 저도 반대합니다.왜냐하면 감정이 앞서면, 하고 싶은 말도 못합니다.말하자면 충분한 논리로 말하면 일본사람을 설득할 수 있는데, 화를 내는 바람에 그것으로 끝나고 마는 것이죠, 한국 사람의 입장에서 보면 감정적인 부분이 이해가 되는데, 제 3자의 입장에서 보면 이해가 안갑니다.그러니까 이것은 하나의 국제적인 무대에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일단 제 3자가 한국이 옳다고 해야 우리도 힘을 얻을 수 있는 것 아닙니까, 이런 자료와 논리로, 또한 화를 이성적인 말로 바꿔 서 이야기 해야지만 손해를 보지 않습니다. ◎ 사회/김어준> 독도나 일본 교과서 문제에 대해 일반 국민들의 생각은 어떤가요? ◑ 호사카 유지 교수> 독도에 대해서는 거의 모릅니다.이번에 알게 된 것이죠, 예를 들면 일본의 일기예보에서는 독도가 전혀 나오지 않습니다.표시가 안 되고 있죠, 그러나 한국에서는 나오니까 다 알고 있는 것이고, 그러니까 일본 국민은 다케시마라고 하면 어떤 배우에 이름이라든가. 혹은 일본과 가까이 있는 다른 섬으로 생각합니다.독도라고 인식 못하는 것이죠. ◎ 사회/김어준> 과거사에 대한 일반적인 시각은 어떻습니까? ◑ 호사카 유지 교수> 과거사 문제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아는 사람이 많이 없다고 할 수 있죠, 역사적인 문제와 젊은 사람들이 많이 단절돼 있습니다. ◎ 사회/김어준> 어떤 의미에서 일본에서는 배신이라고 말할 수 있는 일을 지금 하시는 건데... ◑ 호사카 유지 교수> 그것도 일본 사람들 전체가 저를 그렇게 보진 않습니다.예를 들면 시민정의세력들도 같은 생각을 갖고 있고, 그렇지 않은, 생각이 없는 사람들도 차근차근 설명하면 다 설득됩니다.일본의 우파를 애국자라고 하는데, 일본의 애국이 옛날 일본을 망하게 하지 않았습니까? 그러니까 일본의 애국자라는 것은 나라를 망하게 하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하는 일본인이 많습니다. ◎ 사회/김어준> 중요한 것은 일본 극우정치인들과 일본인을 분리해서 생각하는 것이 필요하겠네요? ◑ 호사카 유지 교수> 절대 필요합니다.그러니까 ‘일본이 나쁘다’가 아니라 일본 내에서 ‘누가’로 바뀌어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