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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이림] 유저가 개척한 새로운 혁신. Hialgoboost
게시물ID : gametalk_87602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Apocalypes
추천 : 12
조회수 : 2724회
댓글수 : 8개
등록시간 : 2013/08/04 12:20:07
(시작하기에 앞서)
이하 소개되는 컨텐츠는 제작사인 베데스다에서 공식으로 제공하는 컨텐츠가 아닌, 유저 개발 컨텐츠임을 알려드리며,
이용에 따른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다는 점을 미리 명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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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아옷 뉴 베가스를 하다가 오랜만에 와서 소개 드릴 물건은...
잘 알려지지 않은 Hialgoboost GPU UPGRADE라는 위대한 물건입니다.
 
http://skyrim.nexusmods.com/mods/15123/?tab=1&navtag=%2Fajax%2Fmoddescription%2F%3Fid%3D15123%26preview%3D&pUp=1
 
일단 넥서스 링크부터 걸구요...
 
이 모드가 어째서 위대한가? 라고 물으신다면 일단 스카이림의 게임브리오 엔진의 문제부터 이야기 해야 합니다.
스카이림의 제작사인 베데스다가 오랜 시간 써 온 이 엔진은 그래픽 '전용' 엔진으로 성능 자체는 크게 눈에 띄는게 없는 엔진입니다.
(베데스다 게임 실행시 자주 보이는 하복엔진은 물리효과 엔진입니다.)
그렇지만 이 엔진을 많은 제작사들이 사용했는데, 이유는 간단합니다. 값이 싸기 때문이죠...
 
이 엔진으로 제작된 베데스다 사의 게임들은 한 가지 문제를 끌어안게 되는데, 바로 "한번에 많은 수의 등장인물(이걸 Actor Value라고 합니다.)들을
소화 하기 힘들어 진 것이죠. 스카이림을 포함한 베데스다의 많은 게임들에서 공성전과 같은 대규모 전투라는 것들이 적고 부실해 보이는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3인칭 시점에서 1인칭 시점보다 FPS 수치가 감소한다는 점을 체감하시는 분들이 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같은 이유입니다.)
 
여기서 이 모드의 제작자는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했습니다. 제작자의 간략한 설명에 따르면,
"픽셀의 퀄리티를 1/3로 조정해서 GPU가 한번에 로딩 할 수 있는 프레임 수치를 3배로 늘리게 만든다." 라고 합니다.
어디까지나 간략하게 설명 한 것이기에 이것이 전부는 아니리라고 생각되지만, 일단 이 효과는 매우 뛰어납니다.
 
이 모드는 스카이림의 그래픽 렌더링을 왠만해서는 픽셀 퀄리티의 희생으로 한번에 로딩하는 프레임 수를 3배정도 늘린다는 의미입니다.
링크의 동영상을 보시면 알겠지만 그래픽 변화도 거의 안 느껴집니다.
 
기존 그래픽 렌더링으로 약 10명의 등장인물까지를 소화 할 수 있었다면 이 모드는 한 시야에 약 30명의 등장인물까지 소화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기존 게임브리오 엔진에서 "무리데스네"라고 느껴졌던 30대 1 맞짱도 무리없이 가능합니다.
 
1920x1080해상도에서 그래픽 옵션을 High로 설정 해 놓고 필드에서(던전이 아니고) 20명 가까운 적들과 버벅임 없이 싸우는 것이(마법 이펙트 난무까지 소화하면서) 라데온 5850에서 가능하게 됩니다. 실재로 제가 5850입니다. 실내에서는 30까지도 소화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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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그래픽 효과
= 1920x1080 해상도 + 그래픽 high 옵션(aa 8x, 비등방성 필터링 8x 포함) + enb 효과 + 고퀄리티 텍스처 DLC+ 고퀄리티 메쉬 수정 mod
+ 각종 특수효과 강화 적용 (고퀄리티 마법 이펙트, Blur, DoF 등등) + 날씨효과 + 고해상도 캐릭터 텍스처
를 라데온 5850에서 전부 적용하고도 프레임 30~40 사이에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심지어 거대모드도 끼고 말이죠.
(게임 자체에서 디버그텍스트를 제공하지 않아서 스샷에 프레임 수치가 나오지 않지만 사실입니다.)
 
이것은 가히 혁신이라 불러도 손색이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 잘 알려진 모드는 아닙니다. 제작자는 넥서스에서 이 모드 하나만 작업하는 유저이기도 하고, 큰 홍보도 없지만, GEMS에도 당당히 올라 있는 모드입니다. 보다 원할한 게임플레이에 욕심나는 분들은 한번 도전해 보시죠. (설치도 간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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