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nocutnews.co.kr/news/4739220NYT 보수집회에 대해 구체적 보도 "朴 충성 사람들 때문에 한국의 보수 분열"◇ 정관용> 그리고 이제 탄핵 결정시점도 임박해 가고 있는데. 또 시청 앞에는 탄핵기각을 주장하는 어떤 집회의 열기는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지 않습니까? 그 세력에 대해서는 외신들이 뭐라고 보도합니까? ◆ 강은지> 그 보수세력, 도대체 이 사람들 누구냐에 대해서도 뉴욕타임즈에서 보도를 했는데요. 최근 여론조사에 따르면 70%에서 80%의 여론이 다 탄핵을 찬성하고 있다고 하잖아요. 그런데 탄핵 기각 의견은 16%에 불과한데 도대체 그 16%의 사람들은 누구인가라는 건데. 뉴욕타임즈 기사에서는 이 사람들이 사이비종교에 가까울 만큼 박근혜 대통령에게 열렬한 지지를 보내고 있다. 개인숭배다. 개인숭배 집단에 가깝다. ◇ 정관용> 사이비종교, 개인숭배. ◆ 강은지> 이렇게 표현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더 나아가서 뉴욕타임즈에서는 이렇게 박근혜 대통령에게 지금도 헌신하고 충성하는 사람들 때문에 보수세력이 분열되고 있다라고 진단을 합니다. 그래서 전통적으로 한국에서 보수는 한 후보에게 결집하는 반면에 진보는 분열로 망한다, 이런.
.
.
다음은 뉴욕타임즈 기사 원문입니다.
https://www.nytimes.com/2017/02/18/world/asia/south-korea-impeached-leader-park-geun-hye.html?rref=collection%2Fsectioncollection%2Fasia&action=click&contentCollection=asia®ion=stream&module=stream_unit&version=latest&contentPlacement=27&pgtype=sectionfront&_r=0
South Korean Right Is Frozen, as Impeached Leader’s Loyalists Won’t Let Gosupporters of President Park Geun-hye in December during a protest in Seoul against her impeach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