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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발운전! 너무나 궁금해서 직접 찾아보았습니다. 제 생각엔 종결임
게시물ID : car_85131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예초러
추천 : 22
조회수 : 3242회
댓글수 : 116개
등록시간 : 2016/07/14 04:59:50
일부 운전자들이 양발운전을 한다는 사실을 오유 눈팅하다가 처음 알았습니다!!

글을 읽으면서 상상해보니 브레이크 페달을 왼발로 밟고, 악셀레이터 페달은 오른발로 밟는 운전방법이더군요!?!

오오 나름 신박해!!! 그리고 왜 위험한지 잘 모르겠어!!  1도 모르겠어!!

그래서 직접 검색해봤습니다. 아... 위험합니다. 생각보다 위험합니다. 
여러분은 동영상은 보지 마세요. 심장이 너무나 쿵쾅거립니다. 내가 사고난 것 마냥...

검색 결과, 안정성 논란에 대해 이정도면 종결 아닌가 하는 짧은 자료를 찾았습니다
루리웹 유저분이 직접 검색해서 작성하신 짧은 글인데, 글 말미에도 붙여놨고, 출처에도 링크 있으니 보세요.

알고보니 양발운전, 사실 논란거리가 아닙니다!!
양발운전은 
명백하게 사고시 실수의 가능성을 증가시키고, 
이미 자동차의 운전석 디자인이 오른발로 브레이크와 악셀 둘 다 밟도록 표준화되어있습니다.

그런데 왜 논란은 멈추지 않을까요?

오유에서 여러 글과 댓글을 보고 나름 분석해보았습니다.

양발운전자 분들의 반응 분석
1. 무사고 형( 나는 지금까지 수십년 운전하면 사고 한번 안남. 나 베스트 드라이버여. ㅇㅇ.)
=> 양발운전이 평소에 사고 가능성을 크게 높이는 것 같지는 않지만 사고가 난 순간에 위험성을 높입니다.
     그리고 사고는 아직 안난 것입니다. 도로 위에서는 항상 위험합니다. 그래서 항상 만반의 준비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지요
     다른 차가 와서 박을수도 있자나요?

2. 운전기사 형(내가 양발운전해도 사장님, 친구도, 가족도, 아무도 모르더라. 눈치채는 사람 1도 없었음. 나 운전 짱잘함. ㅇㅇ.)
=> 당연히 모릅니다. 운전자가 브레이크 밟는 순간마다 운전자 가랑이를 보시는 분 없습니다(변태?) 
     동승자가 운전자의 자질을 판단하는 할 때에는 양발을 어떻게 쓰느냐가 아니라 교통흐름 판단이나 신호준수, 가속, 감속 방법 등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양발운전을 나무라시는 분들은 양발운전자가 운전을 험하게 해서 지적하는 것이 아닙니다. 
    운전을 부드럽게 잘한다고 해서 양발운전의 위험성이 줄어드는 것이 아닙니다.

3. 나만의 스타일 형( 내가 편하다는데 니가 뭔 상관?) 
 => 이말은 맞는 듯. 취향을 강요할 수는 없죠. 뭐라 할 말이 없네요. 특히 대형사고가 양발운전 때문이라는 기사나 논문이 없으니 뭐
     어떻게 보면 자료가 없는게 당연한 듯 보입니다. 교통사고에서 양발운전으로 사고가 발생했다거나, 더 큰사고로 이어졌다는 것을 밝히는 것은 어려워 보이고
    사고자 본인이 양발운전 땜에 더 크게 사고났다고 말하고 다니지도 않을 것이기 때문이죠. 굳이 연구할 필요도 없어보입니다(너무나 명백해서)
    내 스탈이니까 뭐라하지마! 콰아아아! 하면 뭐 어쩔 수 없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양발운전이 위험한 운전 방법이라는 것은 인정하셔야 합니다. 우리가 운전에 민감한 것은 위험한 운전자가 내 생명을 직접적으로 위협하기 때문입니다.
     

이게 논란의 가장 큰 원인인 듯 한데요

4. 자격지심 형( 왜 나한테 저주를 퍼부음? 못참음. ㅇㅇ)
=>  양발운전자 분들은 양발운전한다고 뭐라 하는 것을 못견뎌 하시는 것 같습니다. 
      양발운전이 한발보다 부자연스럽고 더 위험하다는 것을 충분히 인지하고 계신 분이라면, 이런 반응을 보이는 것 이해하고 타당합니다.
      단지 양발운전을 한다고해서 뭔가 멍청이, 바보, 모질이로 몰아가는 것은 부당합니다.
하지만
      좀 더 위험한 운전 방법을 편하고 익숙하다는 이유로 선택하셨다는 사실은 충분히 인지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그만큼 잠재적 범죄자 취급을 당하시는 것을 감수하셔야 합니다.
      양발운전은 사고시 위험성이 커지는 것이고, 사고가 커질 경우 나만 죽는 것이 아니라, 다치지 않아도 될, 죽지 않아도 될 인명에 피해가 옵니다.
     그런 경우가 발생해야만, 그 순간이 지나고 나서야만
      아, 실수했다
      이러실 겁니까?
      양발운전을 나무라시는 분들은 양발운전하시는 분의 개인적인 인격을 모독하는 것이 아닙니다. 위험성을 경고하는 것입니다.
      때로 지나치게 뭐라 하시는 분들도 계신 것 같지만, 안전을 생각한다면 아무리 강조해도 모자란 것입니다.
      양발운전자들이 보이는 태도, "난 양발운전 하는데 문제 없더라" 하는 이 태도가 논란의 가장 주된 원인인 것 같습니다
      난 문제 없으니 괜찮아 하는 태도, 지금까지 괜찮았자나 하는 태도는 뭐랄까요, 적당히 비유할 말이 떠오르지 않는데
     이를테면 굉장히 후진적이고 비논리적인 태도입니다. 

양발 운전 하시는 분들은 일단 양발운전이 위험하다는 것은 인정하시고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해 조금씩 연습해서 한발로 운전할 것을 권합니다. 
이것이 음주운전이나 난폭운전에 비해 다소 경미한 문제이지만
자동차는 도로에서 시속 50~100km 의 속도로 1톤을 넘나드는 중량을 가지고 질주합니다. 맨날보니까 모르지만 정말 위험합니다.
그리고 깜박이 없이 끼어드는 것만으로도 무서워서 가슴 벌렁이는 운전자에게는 
양발운전자도 충분히 위협적입니다. 
다른나라는 모르겠고, 미국은 각 주 법에 따라 양발운전을 법적으로 금지하는 주도 있습니다.
법으로 금지하지 않아도 양발운전시 면허시험에서 탈락처리 됩니다.






간단하게 쓰려는 글인데 쓰다보니 길어졌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셨다면 감사합니다.
덧붙인 자료는 참고삼아 한번 보시면 좋습니다.






(번역 안된 영어부분 제가 직역해서 회색글자로 썼습니다. 영어 잘 못하지만 문장이 쉬워서...)
===============================================================
[양발운전]이 위험하다는건 도대체 어디서 나온 근거인가요?? 머리속??

이냐고 문의하시는분들이 계셔서 금요일이고 하니 짬좀 내서 뒤져봤습니다~

 

 

 

우선...

 

* 최초로 공공도로 자동차 통행법을 만든 영국쪽 관련사례와

* 자동차는... 모바일폰과 같이 여기는 북미지역쪽 관련사례만

 

객관적인 방법으로.... 일반인들이 아닌 관련종사자, 기업, 전문가, 규정부분만 가져와봤습니다

 

 

 

 

1. 먼저 영국 운전자/자동차 면허관리국(DVLA)의 규정과 매뉴얼에도

 

"The use of the right foot for both brake and accelerator pedals has considerable safety advantages"

 (작성자가 해석함 : 브레이크와 악셀레이터 페달 모두를 오른발로만 밟는 것은 안전상의 상당한 이점이 있다)

라고 안전성을 중점으로 명시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왼쪽 브레이킹은 - "disabled drivers" 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2. 애초에 왼발 브레이킹은 장애인운전자들을 위하여 고안되서 나옵니다......(제품도 있고 모델도있고)

3. 제가 면허시험볼때도 마찬가지로 시험관과도 유명전문가역시 [You Don't] 이라고 했었죠

 

사실 이쪽은 법이 북미보다 훨씬 엄격합니다 / 양발운전? 장애인이 아니면 보험도 퇴짜맞습니다

 

 

 

 

 

북미지역도 마찬가지입니다

 

2. Paul Green, a human factors expert at the University of Michigan Transportation Research Institute

 (작성자가 해석함 : 미시간 대학 교통 연구 기관의 인간 요소 전문가 폴 그린씨가 말합니다)

이 누구냐싶은(해석되시길) 폴그린이라는 분 역시

 

the use of both feet appears to create a  "more complicated movement because it involves coordination

 

between two legs."

(작성자가 해석함 :  양발을 쓰는 것은 "두 다리가 협동해야하기 때문에 더 복잡한 움직임"을 만드는 것처럼 보인다)



라고 양발을 사용하면 결국 더 복잡하다고 지적하고 있는데다가

 

긴급상황일때 오른발이 액셀에서 브레이크로 가는 시간은 0.2초에 불과하다고 알려주었습니다..라는것

 

 

 

 

3. General Motors human factors engineer Brian Kulie 씨역시

 (작성자가 해석함 :  제너럴 모터스 인간 요인 기술자 브라이언 쿨리씨가 한마디 합니다)

자동차는 이미

 

The design is fairly standardized, with the brake pedal larger and closer to the driver than the accelerator.


브레이크패달은 액셀레이터보다 더 크고 가까운곳에 위치되어있고 이미

 

design is optimized for one-footed operation ... 이미 디자인자체가 한발용으로 만들어졌다고 하네요...

 

 (작성자가 해석함 :  브레이크 페달이 악셀레이터보다 더 크고 가까운 곳에 위치하도록 디자인은 완전히 표준화 되어있다.

                             디자인은 한발 운용자에게 최적화 되어있다)

 

 

4. 미국교통관리국 (NHTSA)에서 역시

 

Braking with the right foot is much safer. A person who uses the left foot on the brake will

usually still have the right foot on the accelerator. The potential for a mistake, particularly

during an emergency situation


(작성자가 해석함 :  오른발로 브레이킹 하는 것이 훨씬 더 안전합니다. 왼발을 브레이크에 쓰는 사람은 그 동안에 오른발이 악셀레이터에 있습니다. 특히 위급 상황에서 실수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라고... 오른발사용이 훨씬 안전하고 왼발 브레이킹은 긴급상황에 실수할 가능성이 높다고 명시했죠

 

 

 

 

5. 또한 각 미국 주별차량국(DMV) 에서는

 

 
적절한 브레이킹 방법으로
 
A motorist should always use his/her right foot for both the brake and the gas pedal 
 (작성자가 해석함 :  운전자는 항상 그/그녀의 오른발을 브레이크와 가스페달에 써야합니다)
이라고 매뉴얼에 적어놨습니다
 
 
* 정말 난 죽어도 양발을 사용해야한다면... [왼발 브레이킹 테스트] 받아야하는 주도 있습니다

 
 
- 더이상 양발운전이 위험하다는건 어디서 나온근거냐?
- 왜 위험하다고 하냐? 편견이다
- 다른걸 인정못하는것이냐?
 
 
 
라는 글들은 보지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밑에도 적었지만 왼발로 브레이킹하던... 손으로 엑셀을 밟던 상관하지는 않습니다만
 
자신의 옳지않은 방법을 위해 [위험성]을 무시하는 분들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잘못된건 잘못된거죠... 다른게 아니고
 
 
 
---- 이걸로 양발운전 위험성 논쟁은 끝이겠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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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m.clien.net/cs3/board?bo_style=view&bo_table=park&page=1&wr_id=13325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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