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여시가 1~2주후 입장을 내놓겠다고 한 이유에 대한 분석
게시물ID : freeboard_816956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소낭머리
추천 : 13
조회수 : 440회
댓글수 : 29개
등록시간 : 2015/05/10 00:52:58
다들 그 캡처글을 보고 의아해 하셨을 거라 생각 됩니다.

이 사태를 보고도 무슨 그렇게 오랜 기간 있다가 입장을 밝히는지 말입니다.
저도 처음에는 저게 말이여 방구여? 라고 생각했으나 간단히 그 글을 살펴보니 유추해 볼 수 있는것이 있었습니다.

일단 전제로 깔아야 하고 아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그들은 오유가 어떠한 상황이든, 오유가 어떠한 피해를 입고 있든, 그 자체는 별로 관심이 없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카페 회원의 결속과 유지, 이탈 방지를 위해 단속과 회유를 최우선시 하고 있고 모든 해명과 사과는 오유가 아니라 자신들의 회원을 향해 있다는 점 입니다.

그들이 공지 해명글을 피해를 받은 오유가 아니라 자신들의 폐쇄적인 공간, 그것도 일정 등급 이상 되어야 볼 수 있는 게시판에 올렸다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그것이 뜻 하는 바는 자신들의 회원들에게 여시는 그러한 조작을 한 적이 없다고 설득 하여 여시 회원들이 모두 피해자이니 오유의 일로 자신들에게 실망 하지 말라고 회유 하는 것이고, 정작 그 글을 볼 수도 없는 오유를 언급 하여 해명을 한 것 또한 오유에게 그것을 전하기 위함이 아니라 오유를 하는 여시 회원들에게 여시를 오해하지 말라는 결속과 오유를 하는 여시 회원의 이탈 방지, 동시에 자신들도 피해자라는 설득을 당한 회원들이 오유에 그런 입장을 계속 어필 하기를 바라는 차원의 글로 해석 할 수 있습니다. 


이 의미를 이해하고 본론으로 들어가 5월 15~23일로 긴 기한을 잡아 피드백을 준비 한다는 글에 대해 한번 생각해 봅시다.
전 그 글을 이렇게 파악하고 있습니다.

해명준비 캡처본을 보면 이런 문구가 있습니다.

"이번 자작 관련 피드백과 별개로 준비 중인 것이 있습니다"
"준비가 끝나는대로 공개하면 자작의혹을 해소 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한꺼번에 공개 할 예정이며"
"준비중인 것을 현재는 섣불리 말씀 드릴수가 없습니다"
"5월 15일~23일 정도로 추정하며 정확한 날짜는 아직 운영진들도 장담할 수 없기에"

첫번째 문구를 보면, 그들의 해명은 이미 준비가 다 끝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조작관련 피드백은 이미 준비가 끝났으나 별개로 준비 중인 것이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두번째 문구를 보면, 피드백과 별개로 준비중인 것을 한번에 동시에 공개해야 자신들의 조작 의혹을 해소 시킬 수 있다고 확신에 차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세번째 문구를 보면, 그 중비 중인 것을 회원들에게 당장 알리면 안된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네번째 문구를 보면, 그 준비 중인 것이 자신들도 언제쯤 정리가 될지 모르는 모습을 보이며 15~23일이라는 굉장히 긴 텀으로 써놓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정리해 봅시다.

자신들의 회원들이 당장 알면 안되고, 피드백과 별개로 완전히 자신들의 입장을 설득시킬 수 있는 준비를 하고 있으나 자신들도 그게 언제쯤 정리가 될 지 모른다..이게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저는 이렇게 생각 합니다.
피드백은 별거 없습니다. 오유 운영자님이 첫 공지를 띄우고 나서 여시에 올라 왔던 해명글과 비슷할 것입니다. 
저렇게 따로 준비중인게 있다고 하는 것은 그 해명글에서 여시카페가 카페 차원으로 조작을 한 주체가 아니다! 라는 것을 밝히기 위해 '꿈다미', '오유공' 그외 여시에서 각종 분탕을 치고 유출을 일삼았던 회원들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있다고 보여 집니다. 즉, 카페차원의 조작이 아니라 자신들의 카페에 가입해 있는 회원 일부 개개인의 문제였다 라고 말 할 꼬리자르기에 대한 자료와, 그것에 더해 자신들의 카페에는 유출을 일삼고 분란을 만들어 고의적으로 카페에 피해를 입힌 회원들이 이전부터 이렇게 있었다! 라고 하여 해명에 신뢰감을 주고자 하는 자료들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장 준비중인 것을 회원들에게 알리면 안되는 거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걸 밝히게 되면 그런 회원에 대한 자료를 찾기가 어려워 지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개인회원의 자료를 확실히 수집하려면 여시카페 내에서의 자료만 가지고는 힘듭니다. 저들의 해명글에도 나와 있다시피 쭉빵과 협업도 해야 하고 혹시나 그들이 일베나 오유, 무도갤 등등 자신들과 현재 감정이 안 좋은 곳에서 들어온 유입인이 아닌지에 대해서도 알아봐야 합니다.
고의적 해를 입히려 유입된 사람들의 조사는 넘어가더라도 다른 카페와의 협업이라는 것은 그렇게 간단 하지가 않습니다. 말이 협업이지 여시 입장에서는 타 카페의 회원 정보를 얻어 가는 입장이므로 협업이 성사 되었다 할 지라도 타 카페에서 그 회원에 대해 조사하고 그 자료를 넘겨 받는 것이기 때문에 저들은 자신들 조차도 정확한 날짜를 정 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오유에게 해명과 사과를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들 카페의 회원들에게 해명을 하기 위함이죠..

저들 운영진들은 자기들의 권력을 계속 유지하고 큰 수익원이 되는 자신들의 회원의 이탈을 방지 하기 위해 저러고 있는 것입니다. 이미 자신들이 가해자가 아니고 피해자라는 자기최면을 걸어서 진짜 피해를 본 오유는 안중에도 없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유에 단 한줄의 공식적인 해명도 없이 지나 가는 것입니다.

그리고 지금도 눈에 불을 켜고 오유를 모니터링 하고 있을 것입니다.
자신들이 피해자고 오유는 아무것도 모르면서 자신들을 공격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을 것이기에 저 기간동안 꼬투리를 잡아 경고, 협박용으로 쓸 자료들을 수집할 수도 있고, 이꼬투리를 잡고 자신들이 마음껏 여론호도(이것도 저들은 자각하지 못하고 있습니다)를 할 수 있었던 그 때로 돌아가기 위해서 말이죠.....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